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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셜미디어를 통한 쇼핑에 주목하라
2019-06-20 우은정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 온라인 소비자 중 63%가 소셜 미디어 광고 클릭, 33%는 바로 상품 구매해 -

- 미국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구매방식 큰 성장 전망 -

 

 

 

□ 소셜 미디어와 미국 온라인 판매 시장

 

  ◦ 전 세계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에 영향력 더욱 넓혀 가는 소셜 미디어

    - 지난 5,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와 쇼핑에 관한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발표됨.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Episerver가 약 4500명의 전 세계 온라인 쇼핑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이들 중 3분의 2에 가까운 63%가 소셜 미디어상의 광고를 클릭한 바 있으며 33%는 바로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조사됨.

    -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 중 52%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포스트를 클릭한 경험이 있으며, 그중 31%가 해당 포스트를 본 뒤에 바로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음.

    - 이는 세계적으로 소셜 미디어가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와 트렌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결과이며, 이에 따라 온라인 판매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과 온라인 소비자들에의 접근 방식 또한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급격한 성장

    - 시장조사 전문기관 Statista의 ‘인스타그램 마케팅과 광고’ 보고서(Instagram Marketing and Advertising, 2019년 발간)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지출하는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2015년에는 약 48000만 달러 규모를 보이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이 2018년에는 2015년 수치의 12배에 가까운 약 567000만 달러까지 증가함. 또한 2020년에는 이 비용이 약 808000만 달러 규모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됨.

    - 위의 보고서에 의하면 특히 기업들로부터 ‘스폰서’를 받은 전 세계 인플루언서들의 포스트 중 약 49%가 미국에서 게시된 만큼 미국은 전 세계에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가장 많이 주목하며 투자하는 국가로 꼽을 수 있음.

 

전 세계에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지출하는 비용의 변화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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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 성장을 거듭하는 각종 소셜 미디어의 ‘소셜 쇼핑’ 기능

 

  ◦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한 소셜 쇼핑 인기 지속

    - 소셜 쇼핑(Social Shopping)에 대해 다룬 미국 주간지 Forbes의 기사에 따르면 미국의 비즈니스 오너 중 약 40%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판매를 주도하고 있으며, 25%의 비즈니스 오너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집계됨. 또한 약 30%의 미국 소비자들이 핀터레스트, 트위터, 스냅챗을 이용해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여전히 가장 큰 사용률을 기록하는 소셜 미디어인 페이스북에서는 Facebook Shop’이라는 명칭으로 이용자들이 본인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팔고자 하는 상품을 보여주고 실제로 거래가 가능한 Shop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이 기능으로 판매자는 페이스북에서 상품을 노출시키고 주문과 반품 등을 직접 관리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소셜 네트워킹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쇼핑을 할 수 있음.

 

Facebook Shop을 통한 상품 판매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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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2(https://learn.g2.com/how-to-sell-on-facebook)

 

    - 또한 지난 5, 온라인 관련 서비스 업계를 대표하는 구글에서도 자사의 동영상 공유 소셜 미디어인 유튜브를 통해 쇼핑이 가능한 링크(Shopping links)를 동영상에 바로 노출시키는 기능을 테스트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음. 온라인 미디어 Engadget에 따르면 유튜브의 이러한 쇼핑 링크는 브랜드 Nike와 관련된 영상에 테스트 되기 시작했으며, 해당 링크 클릭 시 Google Express Marketplace로 연결돼 결제 등의 구매 과정을 완료할 수 있는 구조임.

 

  ◦ 인스타그램, 앱을 벗어나지 않고도 쇼핑 결제까지 가능한 ‘체크아웃’ 기능 소개

    - 지난 3, 페이스북의 뒤를 잇는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서는 ‘체크아웃(Checkout)’ 기능을 새로이 소개한 바 있음. 이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관심 있는 브랜드의 포스트를 보는 도중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할 경우 해당 상품을 클릭하거나 터치하면 바로 옵션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는 체크아웃 페이지로 연결돼 간편한 구매가 가능한 기능을 의미함.

    - 기존의 다른 온라인 판매 웹사이트 혹은 스마트폰 앱과 마찬가지로 구매자의 이름과 같은 개인정보, 금액 청구 및 배송 주소, 카드 결제 정보 등을 최초 한 번만 등록하면 그 뒤에는 간단한 클릭이나 터치 몇 번으로 주문이 완료되는 구조임.

    - 인스타그램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는 인스타그램 이용 도중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별도로 앱에서 나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결제나 배송 등 상품 구매와 관련된 각종 알림을 손쉽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해당 기능의 큰 장점으로 강조하고 있음.

    - 다만 현재는 Adidas, Balmain, Burberry, ColourPop, H&M, MAC Cosmetics, NARS, Nike, Outdoor Voices, Uniqlo, Zara 등 패션·뷰티 분야의 특정 브랜드에 한해서만 체크아웃 서비스가 제공됨. 미국에서만 주문 및 체크아웃이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으나 파트너 브랜드를 더욱 늘려나갈 계획이며 서비스 지역 또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인스타그램에서 지난 3월 소개한 ‘체크아웃’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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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nstagram Blog(https://instagram-press.com/blog/2019/03/19/instagram-checkout/)

 

  ◦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들도 본인의 인스타그램 포스트나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 제품 태그 가능해져

    - 위에서 언급된 체크아웃이 가능한 브랜드들은 개인 인플루언서나 Vogue, Elle, GQ와 같은 각종 패션·뷰티 미디어 등으로 대표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 크리에이터들은 해당 브랜드의 관련 상품을 각자의 포스트나 스토리에서 태그(Tag)할 수 있게 됨.

    - 이에 따라 브랜드들 자체의 포스트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소셜 미디어 독자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 혹은 관련 미디어의 포스트나 스토리를 통해서도 제품 구매가 가능함. 이를 통해 더 많은 잠재 소비자들이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구매 가능한 상품이 담긴 포스트나 스토리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쇼핑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소규모 개인 비즈니스를 운영 중인 K 사업가는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은 무서운 속도로 확대되고 있음을 느낀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주문을 받는 등의 마케팅 과정에서 지역 사회의 다양한 잠재 소비자들과 지속적으로 연결되고 있음을 느끼며 사업에 매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전함.

    - K씨는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사람들이 팔로우(Follow)하고 있는 소위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를 본 뒤 관심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고 언급함. 이와 같이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점차 소셜 미디어의 스타라고 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그 영향력을 점점 더 확대해나가고 있음.

    - 이렇듯 인스타그램과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 확대와 더불어 인스타그램의 ‘체크아웃’ 기능과 같은 간편한 소셜 미디어 내의 쇼핑 및 결제 방식 또한 앞으로 더욱 발전해나갈 것으로 예상됨.

    - 남성 패션의류 미디어 Hypebeast VP Huan Nguyen은 마케팅 전문 온라인 미디어 Marketing Land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앱 내 거래가 더 용이해져 잠재적 소비자인 팔로워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며 이들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함.

 

  ◦ 관련 한국 기업들도 마케팅 전략에 참고 가능할 것

    - 관련 업계의 한국 기업들 또한 이와 같은 온라인 쇼핑 방식의 변화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방식을 염두에 두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미국 시장에의 접근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특히 미국 소비 시장을 대표하는 테크(Tech) 사용에 매우 능숙한 밀레니얼 세대 및 Z세대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와 인플루언서에 매우 큰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들 세대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기업이라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필수적일 것으로 판단됨.

    - 한편, 최근 한국에서는 고객 대응 방식이 이슈가 돼 많은 비난을 받았던 한 인플루언서의 경우와 같이 소셜 미디어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서는 무엇보다 소비자들과 해당 인플루언서 간의 ‘신뢰’ 관계가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음.

    - 따라서 크고 작은 다양한 문제로 인해 소비자들과 인플루언서 사이의 신뢰가 깨지게 된다면 관련된 비즈니스 전반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는 기업에서는 이에 유의하며 소비자와 인플루언서 간 단단한 신뢰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관리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자료: Statista, Instagram, Mobile Marketer, PR Newswire, Chain Store Age, Marketing Land, The New York Times, Forbes, Engadget,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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