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트렌드로 알아본 터키 간편식품시장
2019-06-24 김우현 터키 이스탄불무역관

- 건강함, 간편함, 새로움이라는 키워드와 터키 식품시장의 변화-

- 간편 가정식,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 확산 중 -

 

 

 

□ 터키 간편 식품시장 트렌드

 

  ㅇ 터키내 식품 생산량은 1,410억 달러(2017년, 세계 10위권)로, 2015-17년 중 평균 11.6% 성장하는 등 지속 성장추세에 있으며, 조사전문기관인 Fitchsolution은 두터운 젊은 인구층이 향후 터키 식품시장을 지속 성장견인할 것으로 예상함.

 

  ㅇ 터키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유기농 식품과 퀴노아, 아보카도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 유기농 식품 시장의 규모는 1억 2백만 달러(2018, Euromonitor)로 그 규모는 전체 시장 대비 미미하나,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와 함께 지속 성장 중에 있음.

    - 이에, 전통적인 터키음식에는 잘 쓰이지 않던 퀴노아, 치아시드, 흑미, 메밀, 아보카도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 재료들을 활용한 새로운 레시피가 확대되고 있음.

 

  ㅇ 또한, 도시화, 1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등으로 간편식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간편 가정식의 수요 증가가 주목할 만함.

    - 터키인들은 가정식이 영양이 풍부해 건강하다는 인식이 강해 가정식을 선호하나, 전통적인 터키 가정식은 조리 시간이 오래 걸려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등에서는 취식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음. 이에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를 타겟으로 한 간편 가정식의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음.

 

□ 주요 간편 가정식 및 소비자 반응


자료: Ta!da! 홈페이지

소고기 병아리콩 스튜/간편식품

ㅇ 가격: TL 15.25 ($2.62)

ㅇ 중량: 250g

ㅇ 판매처: 온라인매장(Ta!da! 홈페이지, 미그로스 마켓), 오프라인 매장(미그로스)

ㅇ 기업정보

- 기업명: Ta!da!
    - 설립연도: 2010년
    - 업종/품목: 간편식품

□ 인기 포인트

 

  ㅇ 조리과정이 길고 어려운 가정식을 간편식품으로 만들어 소비자가 쉽게 건강한 가정식을 섭취한다는 인식을 갖게 함.

 

  ㅇ 제품 성분과 공급원을 공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에 대해 신뢰할 수 있게 함.

    - 인스턴트 음식제품 안에 재료와 공급처에 대한 터키 소비자의 불신을 해소시켜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음.

 

소비자 반응

이름: 엠레(Emre)
성별: 남
연령: 22
직업: 학생

ㅇ 자취를 하며 그동안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어서 건강하지 못한 식품을 먹는다는 인식이 강했음. 그러나 이 제품은 상대적으로 건강한 식사를 했다는 느낌을 많이 주는 제품이라 지속 구매하고 싶음.

이름: 아이셰(Ayşe)
성별: 여
연령: 30
직업: 웹디자이너

ㅇ 편리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동시에 갖춘 제품으로, 혼자 살며 요리하기 부담스러운 메뉴들이 1인분씩 포장되어 있어 꾸준히 구매할 예정임.

 

자료: Yayla 홈페이지

퀴노아 불거밥/간편식품

 ㅇ 가격: TL 7.75 ($1.29)

 ㅇ 중량: 250g

 ㅇ 판매처: 오프라인 매장(미그로스, BIM, A101 등)

 ㅇ 기업정보

- 기업명: Yayla
    - 설립연도: 1982년
    - 업종/품목: 곡류, 간편식품

□ 인기 포인트

 

  ㅇ 터키를 비롯한 중동에서 많이 섭취하는 불거와 영양소가 풍부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퀴노아를 섞은 제품으로, 無방무제, 無첨가제, 無색소를 강조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간편식품도 건강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줌.

 

  ㅇ 소비자의 간편식품 가열에 따른 환경호르몬 발생 우려에 대응해 BPA FREE 패키지로 3중포장하여 소비자들의 제품 신뢰도를 높이고 있음.

 

소비자 반응

이름: 뷰슈라(Büşra)
성별: 여
연령: 25
직업: 대학원생

ㅇ 조리시간이 크게 절약되어 간편하며, 식품내 첨가물이 없어 안심하고 구매하고 섭취할 수 있음.

이름: 할릴(Halil)
성별: 남
연령: 27
직업: 서비스업

ㅇ 이미 조리가 되어있기 때문에 기호에 따라 가열할 필요 없이 포장을 뜯어서 바로 먹을 수 있음. 그러나, 가끔 간편식품 특유의 이질적인 맛이 날 때가 있어 가끔씩 구매하는 편임.


□ 간편식품 시장에 대한 업체 의견

<Migros(글로벌 유통망, 터키 랭킹 3위내) Hakmar(터키 자체 유통망, 터키 랭킹 10위내 구매담당자 인터뷰>

 

Q1. 간편식품 주소비자층은 누구인가?

A1-1. Hakmar 구매담당 A(이하 A): 학교 혹은 직장때문에 가족과 떨어져 다른 도시에서 사는 젊은이들이 주 구매층이다.

A1-2. Migros 구매담당 B(이하 B): 1~2인 가구. 학생과 직장인이 많다. 맞벌이하는 가정중 에도 젊은 신혼부부들이 많다.

 

Q2. 간편식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Q2-1. A: 가장 큰 구매이유는 시간절약이다. 또한 가격이 저렴하게 느껴지는 것도 한몫한다. Kg당 가격을 계산했을 땐 한 팩이 비싸게 다가온다. 그러나 한 끼의 식사를 위해 재료비를 생각하면 1인 가구 혹은 2인 가구에게는 간편식품 구매가 더 효율적으로 다가온다.

Q2-2. B: 소비자들은 점점 색다른 것을 원하는데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간편식품 출시 초창기에는 터키인들에게 친숙한 가정식 메뉴 위주로 간편식품을 소비자에게 인지시켰다면, 지금은 소비자들이 익숙해지자 점차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 메뉴들의 특징은 퀴노아, 흑미, 간장 등 근래들어 유행하고 있는 이국적 식재료를 섞어 색다른 메뉴를 선보이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한 끼 분량의 양과 저렴한 가격에 부담없이 시도를 하며 모험해볼 수 있다.

 

Q3. 터키시장에서 간편식품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의 기업들도 진입을 시도해볼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조언을 해준다면?

Q3-1. A: 한국기업은 터키시장을 잘 모르기 때문에 초창기에는 벤더를 통해 진입하는 게 안전하며, 제품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유통업체를 선별가능하고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탁월한 벤더를 발굴한다면 한국기업이 터키시장에 진입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Q3-2. B: 진입하기 전, 터키시장의 트렌드와 터키인의 식문화에 대한 조사가 자체적으로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색다른 것을 원하는 움직임은 분명 있다.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과 늘어나는 생산량이 입증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시기상조인 제품들도 있다.

가장 좋은 예로 국물라면을 들 수 있다. 터키 식문화에 국물이 있는 면은 무척이나 낯설다. 이 제품들은 시장에 쉽게 정착하지 못했다. 한국의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시장조사를 한 후,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선별하여 진입하는 편이 실패확률을 낮춰줄 것이다.


시사점

 

  터키 식품시장은 두터운 젊은 인구층을기반으로 기반으로 지속 성장추세에 있음


  ㅇ 도시화, 1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등으로 간편식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간편 가정식의 수요 증가가 주목할 만함.

    - 전통적인 터키 가정식은 조리 시간이 오래 걸려 상대적으로 취식이 제한적인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위주로 수요 증가하고 있음.

    - 소비자는 간편 가정식의 편이성과 영양소가 풍부한 재료, 확실한 원산지 표기, 환경호르몬 방지 포장 등 건강을 고려한 요소를 결합한 제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ㅇ 한국업체가 터키 간편식품 시장 진입시에는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벤더 발굴 선결되어야 하며, 업체 또한 자체적으로 시장을 분석하여 적절한 아이템 선별해 진입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터키통계청, EMIS, Fitchsolutions, BESFIN, USDA, Yayla, Ta!da!, Euromonitor, 이스탄불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