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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인구 증가에 따른 캐나다 아동복 시장의 지속적 성장
2019-06-14 이희원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 2018~2023, 연평균 4%의 성장률 기록 전망 -

- 캐나다 아동복 시장 키워드는 친환경 제품, 유기농 아동복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 아동복 (Childrens Clothing)

 

  HS Code : 6111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

 

시장 규모 및 동향

 

  2018년 캐나다 아동복 시장 규모는 전년('17) 대비 3.2% 증가한 37억 2,5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

    -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동안은 연평균 2.2%의 성장률 기록

 

캐나다 아동복 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3,344

3.4

3,460

3.5

3,506

1.3

3,608

2.9

3,725

3.2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2018년 기준 만 9세 이하 유아 아동 인구는 약 400만 명으로, 전년(’17) 대비 0.4% 증가함.

    - 매년 캐나다 자체 아동 인구 증가율은 미비하지만, 신규 이민자 유입 및 도시 인구 증가에 힘입어 아동복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이민자 중 15세 미만의 아동 인구는 캐나다 총 아동인구의 37.5%(‘16년 기준)를 차지하는 등 전체 아동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 이민자의 꾸준한 증가로 2036년에는 캐나다 총 아동인구의 39~49%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어 시장 성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캐나다는 매년 25만에서 30만 명에 이르는 신규 이민자를 수용하는 다민족 국가로, 저출산 고령화 시대, 노동력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까지 경제이민 비율을 전체 신규 이민자의 60%까지 확대할 계획임.

   

캐나다 아동 인구 규모

 (단위: 백만명)

word_image

자료: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성별에 따른 판매량은 2018년 기준 여아 아동복 16억 5,000만 캐나다 달러, 남아 아동복 14억 3,000만 캐나다 달러 규모로, 여아 아동복 판매량이 남아 아동복 판매량 대비 15% 가량 높음.

    - 주 요인으로는 상대적으로 여아가 패션 트렌드에 민감하고, 다양한 옷을 선호하며 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으로 확인됨.

    - 이러한 이유로 H&M, Forever 21, Zara 등 대형 브랜드들은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 공격적인 마케팅 등을 통해 여아 아동복 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캐나다 전반적으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아동복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음.

    - 특히, 의류폐기물의 주원료인 플라스틱,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이 자연적으로 분해가 잘 되지 않고 연소시 환경호르몬을 배출하는 등의 환경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어 친환경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

    - 친환경 제품 사용의 선두주자인 밀레니얼 세대의 젊은 부모들을 중심으로 친환경 아동복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아동복 제조 기업들도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유기농 아동복*을 개발하고 있음.

    - 핸드메이드 아동복 제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E-Commerce) 시장 또한 증가 추세

    * 유기농 아동복(Organic Childrens Clothing): 유기농 원단을 사용하고 제품 생산 과정에서 형광물질, 표백제 등 유해한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이러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제품은 환경보호와 동시에 피부 자극이 덜해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됨.

 

캐나다 유기농 아동복 제품

(단위: C$)

제조사 및 브랜드

제품명

사진

소매가*

H & M Conscious

Tuxedo Set

  word_image

18

Mini Mioche

Ballet Dress

  word_image

36

Hop and Moo

Organic Farm Friends Baby Bodysuit

  word_image

26

Kewe

Bamboo Fleece Sweater Milk it

  word_image

42

PlumKids Label

Bunny Wabbit Sweater

  word_image

47

Modern Baby

Blush Basic Long Sleeved Top

  word_image

33

: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각사 웹사이트

 

수입 현황

 

  2018년 캐나다의 아동복(HS Code 6111 기준) 총 수입액은 전년대비 0.85% 증가한 2억 3,000만 캐나다 달러

    - 같은 기간 대한 아동복 수입액은 전년 대비 38.8% 감소한 29만 캐나다 달러 규모

    - 캐나다의 주요 아동복 수입국은 중국, 캄보디아, 인도, 방글라데시,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개발도상국이 주를 이루고 있음.

 

  현재까지 한국 기업의 아동복 시장 진출은 미미한 상황이며, 캐나다 내 한국산 아동복 브랜드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개발도상국 대비 약한 가격 경쟁력이 주 요인으로 분석됨.

 

캐나다 아동복(HS Code 6111) 수입동향

(단위: C$ , %)

순위

국가

2016년

2017년

2018년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1

중국

129,018

0.2

124,303

-3.7

120,183

-3.3

2

캄보디아

23,411

3.3

29,872

27.6

31,255

4.6

3

인도

15,016

24.3

20,234

34.7

22,675

12.1

4

방글라데시

25,759

23.2

19,420

-24.6

21,744

12.0

5

베트남

10,846

11.2

13,326

22.9

14,407

8.1

6

인도네시아

6,480

5.8

6,534

0.8

4,302

-34.2

7

태국

4,350

-12.8

4,106

-5.6

4,221

2.8

8

스리랑카

1,612

-10.9

1,881

16.7

2,441

29.8

9

터키

902

-4.7

1,060

17.6

1,187

11.9

20

한국

424

-42.8

478

12.8

293

-38.8

자료: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시장 내 경쟁 동향

 

  캐나다 아동복 시장은 로블로 코스(Lablaw Cos), 칠드런 플레이스 리테일 스토어(Children’s Place Retail Stores), 카터스(Cater’s), 갭(Gap), 월마트(Wal-Mart) 등이 주도하고 있음.

    - 로블로 코스(Loblaw Cos)의 의류 브랜드인 조 프레시(Joe Fresh)는 캐나다 내 규모가 큰 유통망인 로블로(Loblaws), 슈퍼스토어(Superstore) 등에 입점하는 등 유통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어 있으며, 가격대비 좋은 품질의 제품 생산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아동복 중고 매매가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스토어를 통한 제품 구매가 증가로 오프라인 스토어와의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음.

    - 캐나다 대표 중고 거래 웹사이트 키지지(kijiji)에 따르면, 2016년에서 2017년사이 중고 아동복 거래 증가률은 36%에 달하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중고 아동복 거래율 또한 증가하는 추세

    - 온라인 상거래 비율 증가로 오프라인 매장들은 팝업 스토어, 전시회, 이벤트 참여, 비즈니스 네트워크 협회 가입 등으로 마케팅에 집중하며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음.

     

캐나다 아동복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

(단위: %)

순위

기업명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1

Loblaw Cos Ltd

6.8

6.8

6.9

6.9

6.9

2

Children's Place Retail Stores Inc

5.8

5.5

5.5

5.4

5.3

3

Carter's Inc

4.6

4.7

5.0

4.9

4.8

4

Gap Canada Inc

3.6

3.3

3.5

3.7

3.9

5

Wal-Mart Canada Inc

3.5

3.5

3.6

3.6

3.5

6

Canada Goose Holdings Inc

0.3

0.3

0.6

1.0

1.7

7

PVH Corp

1.4

1.4

1.4

1.4

1.4

8

Hudson's Bay Co

0.6

0.6

0.7

0.7

0.7

9

H&M Canada Inc

0.4

0.4

0.4

0.4

0.4

10

Roots Canada Ltd

0.3

0.3

0.4

0.4

0.4

11

Columbia Sportswear

0.2

0.2

0.2

0.2

0.2

12

Zara Canada Inc

0.2

0.2

0.2

0.2

0.2

13

Hanesbrands Inc

0.2

0.1

0.2

0.1

0.1

14

Nike Canada Ltd

0.1

0.1

0.1

0.1

0.1

15

Abercrombie & Fitch

0.1

0.1

0.1

0.1

0.1

16

Sears Canada Inc

2.5

2.3

2.1

2.0

-

17

기타 Private Label

39.4

39.5

40.2

40.4

40.4

18

Others

30.1

30.5

29.0

28.6

29.9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시사점 및 향후 전망

 

  이민 인구 증가, 온라인 시장 확장 등의 요인으로 캐나다 아동복 시장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3년에는 약 44억 8,0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아동복 시장 규모 전망

(단위: C$ 백만)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3,902

4.8

4,060

4.0

4,210

3.7

4,351

3.3

4,485

3.1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개인 SNS를 이용한 전자상거래(E-commerce) 급증으로 아동복의 온라인 산업은 꾸준히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됨.

    - 맞벌이 부부 증가, 캐나다 달러의 가치하락에 따른 해외 소비자들의 캐나다 온라인 시장 거래 증가, 소매 업체 및 대형브랜드의 투자 증가 등이 주요 성장 요인

    - 한국 중소기업의 브랜드들은 캐나다의 생활방식, 소비경향 등에 맞춘 제품으로 전자상거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 구축이 필요함.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므로, 우리 기업들은 중저가 제품보다는 고가 제품으로 시장을 진출하는 방안에 주력해야 함.

    - 캐나다 부모들은 아동이 직접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원료, 생산지, 안전성 등의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고가 제품이나 친환경 제품에 대해 과감한 소비를 하는 경향을 보임.


  캐나다 내 유기농 아동복 온라인 사업을 하고 있는 Bean & Bird 대표에 따르면, 고객들은 친환경적이면서 동시에 신축성 또한 뛰어난 대나무 면 원단을 선호한다고 함.

    - 또한 유기농 아동복을 구매하는 주 고객들은 제품을 재구매하는 경향이 높으며, 아이들을 동행하지 않고도 편하게 집에서 원하는 제품을 주문 할 수 있는 온라인 매장을 선호한다고 덧붙임.

 

 

자료: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각 기업별 홈페이지,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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