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13억의 인구, 인도에서도 한국산 매운라면이 팔릴까?
2019-05-27 인도 뉴델리무역관 임성식


가깝고도 먼 나라 인도에 부는 한류의 기운


인도하면 무엇이 생각나는가? 라고 묻는다면 상당 수의 사람들은 요가, 부처님, 타지마할 중 하나를 대답할지도 모른다. 13억의 인구, GDP 규모 세계 6위, 한반도 면적의 15배를 점유하는 남아시아의 대국이지만 한국인 마음속의 인도는 왕오천축국전을 떠올렸을 때만큼이나 막연한 거리감, 고생, 타국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마찬가지로 인도인에게도 한국은 낯선 존재이다. 주인도 한국 문화원이 추산한 2016년도에 한국을 방문한 인도인의 수는 20만 명 정도인데 연간 한국을 찾는 관광객의 수가 천만 명을 넘는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리 많지 않은 수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사한 한국의 국가 이미지 조사에서 인도인들이 한국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단어는 문화, 음식 등이 아니라 전자제품, 기술력이었다.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은 중후장대 산업에 한정돼있고 인도인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 또한 그러한 분야에 한정돼 있다는 인상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에 대한 인도인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인도 젊은이들 사이에 BTS 열풍이 불고있고 일부 인도 지방정부는 ‘배그(모바일 게임, 배틀 그라운드)’ 금지령을 내렸다. 2년 전 태양의 후예가 인도 주요 방송국 프라임 타임을 차지하는가 하면 한국산 화장품 매장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한류의 확산은 보고 듣는 것을 넘어서 ‘먹는 것’에도 이르고 있다.


인도의 한류 사례




Amazon India에서 판매 중인 BTG 굿즈

태양의 후예를 소개하는 유투브 채널

배틀그라운드에 대한 금지 정부 고시

자료: Amazon India, 현지 언론보도 등


빠르게 증가하는 한국산 식품의 인도 수출


최근 인도로 한국산 식품이 다량 수입되고 있다. 이는 통계로도 확인이 되는데 한국무역협회의 무역통계를 보면 2018년을 기준으로 종자류를 제외한 대인도 식품 수출은 거의 두 배가 늘었다. 세부적으로 면류(US$ 277만, 126% 증가), 커피조제품( US$ 151만, 45% 증가), 제조담배(US$ 62만, 55%) 등의 수출이 크게 확대됐다. 면류 증가의 대부분은 라면으로 추정되는데 필자가 인도에 왔던 2015년 당시 한국산 라면은 한국인 마트가 아니면 거의 보기 어려웠다는 점을 감안하면 격세지감마저 든다.


한국산 식품의 대인도 수출현황 (단위: US$, %)

자료: 한국무역협회


절대적인 수출액만을 생각하면 아직 대인도 한국산 식품 수출은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가 있다. 하지만 현지 한국 식품 수입상이나 마트 관계자와 인터뷰를 해보니 한국 식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인도 거주 한국인이나 외국인이 아니고 인도인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한국 식품이나 문화콘텐츠가 아직 인도에서 제대로 노출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면 오히려 인도인들이 어떻게 한국 음식을 알고 접하게 됐는지 의문이 든다.


유투브(YOUTUBE)에서 접하게 된 한국 식품


2015년 인도에 4G 통신 서비스가 론칭되면서 페이스북, 유투브, 넷플릭스와 같은 소셜 미디어와 스트리밍 서비스가 인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페이스북의 경우 인도 사용자는 2억 명을 넘었으며 미국보다 앞서 세계 1위 이용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통신망이 확충되며 데이터 통신 가격이 저렴해지고 스트리밍 서비스의 안정성도 높아지면서 유투브를 중심으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다수 활동을 하고 있다. 한 언론의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유투브 채널 중 가입자가 가장 많은 10개 채널 중 3개가 인도 유투브 채널이다.


세계에서 인기가 있고 현재로 심심치 않게 올라오는 유투브 콘텐츠 중의 하나가 ‘매운 라면먹기(Fire Noodle Challenge)’이다. 인도에서도 인기가 있는 콘텐츠로 유투브에서 조금만 찾아봐도 조회수가 수 백만에서 수 십만 회에 이르는 인도인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관련 영상을 접할 수가 있다.


인도의 유투브 채널에 올라온 매운 라면먹기 콘텐츠



인도-파키스탄 매운라면 먹기(조회: 200)

펀잡 부모님 매운라면 먹이기(50)

자료: Youtube 해당 채널로부터 영상 캡쳐


온라인을 통한 홍보는 오프라인 고객 수요로 이어진다. 한국 매장에서만 구할 수 있었던 한국산 라면을 이제는 인도의 대표 식료품 유통 채널인 Food Hall 등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가 있게 됐다. 최근 한국산 라면은 이들 대형 유통 채널 매장의 중앙 매대에 당당하게 진열돼 있다.


인도 매장의 한국 식품판매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