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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공유 경제 시장 확대로 보는 미래 트렌드
2019-05-29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합리적 소비 문화가 키운 공유경제, 소유가 아닌 공유로 소비패턴 변화 -

- 2021년 미국 내 공유 서비스 이용자 8,650만명 전망 -


 


□ 미국 공유 경제 현황

 

 ㅇ 2008년 미국 금융위기로 경제난과 취업난이 지속되면서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문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음. 이에, 소비자가 상품 및 서비스를 소유하는 것이 아닌 공유하는 소비패턴으로 변화함에 따라 공유 경제가 확산됨

  -  공유경제 확산에는 2008년에 설립된 숙박공유 기업인 Airbnb와 2009년 설립된 차량공유 기업인 Uber의 역할이 매우 큼

산업별 미국 내 주요 공유 경제 기업

분야

기업명

교통

Uber, Lyft, HopSkipDrive, Gett, Zimride

숙박

Airbnb, CampinmyGarden, Home Away, LoveHomeSwap, Short Term Stays, RoomORama

식품

EatWith, Bon Appetour, MealSharing, Feastly

교육

Verbaling, Udemy, Wayzant, Classgap, Codermentor,

차량 렌트

Getaround, Turo, BoatBound, GetMyBoat, Tubber, RV Share, Spinlister

공간

JustPark, Parqex, Splacer, Liquid Space, Luxe, SharedEarth, PeeredEarth, Peerspace, YourParkingSpace

물류

Postmates, Instarcart, uShip, Saucy

관광

GetYourGuide, Vayable, WithLoclas

자료 : moneynomad.com

   *   미국 내 공유서비스 기업 관련 보다 자세한 자료는 https://www.moneynomad.com/100-sharing-economy-apps-websites/ 참고

 

 ㅇ Statist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미국 내 공유 서비스 사용자는 약 4,480만명임. 공유경제 활성화로 2021년에는 4,170만명이 증가한 8,650만명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

2016~2021년 미국 내 공유 서비스 사용자 전망

자료 : statista.com (2019.05.07)

 

□ 미국 내 대표 공유 서비스 1 : 자동차 공유 (Car Sharing)

 

 ㅇ (시장규모) IBIS World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카쉐어링 시장 규모는 약 13억 달러에 달함. 세부 세그먼트 별 비중은 세단 및 컴팩트카 (Sedans and compact cars) 50.2% △ 스포츠 유틸리티 (Sports utility vehicle) 35.9% △ 밴 (Vans) 13.9%를 차지함

  -  또한, 주요 이용자로는 25~34세가 47%로 가장 많으며, 35~44세 22.2%, 18~24세 18.6%, 45세 이상 12.2% 순임

카쉐어링 시장 분포도

자료 : IBIS World (2019.05.07)

 

 ㅇ (주요 기업) 대표 카쉐어링 기업으로는 Uber, Lyft가 있으며, 최근에는 숙박 공유 사이트인 Airbnb의 자동차 공유 버전인 Turo가 인기를 끌고 있음  

  -  (Uber) 200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설립된 Uber는 모바일 앱을 통해 운전기사와 승객을 중개하는 서비스를 발표한 첫 차량 공유 기업임. 미국 내 시장점유율 약 73%를 자랑함

  -  (Lyft) 2012년 설립된 Lyft는 Uber 다음으로 미국 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차량 공유 기업임. 2018년 5월 기준 Lyft가 진행한 자체 시장점유율 조사 결과 미국 내 Lyft의 점유율은 약 35%인 것으로 집계됨

  -  (Turo) Airbnb와 동일한 방식으로 자동차 소유주가 Turo 사이트에 소유하고 있는 차량을 게시하면, 차량을 빌리려는 이용자가 비용을 지불하고 개인 소유의 자동차를 예약하는 방식임

Turo 플랫폼

자료 : turo.com

□ 미국 내 대표 공유 서비스 2 : 숙박 공유

 

 ㅇ (Airbnb) 2008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Airbnb는 미국을 넘어 세계 최대의 숙박 공유서비스임. 이용객에게 공간을 빌려주는 서비스로, 과거 이용객이 집주인의 신분을 몰라 불안해 했던 문제점을 개인 프로필과 숙소 인증 절차를 통해 해결함. 이용객과 집주인 간 신뢰도를 바탕으로 성장한 Airbnb는 2016년 기준 이용객 3,040 만명에서 2018년 4,330만명으로 증가함

Airbnb 플랫폼

자료 : Airbnb

□ 2019 공유 경제 트렌드 1 : 고객층 변화

 

 ㅇ World economic forum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래 공유 경제 시장에서 노년층과 여성층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

  -  (노년층) 미국의 65세 이상 인구 비중은 전체의 14.9%로 이미 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가 14%~20%)에 진입하였으며, 주요 선진국들 모두 저출산과 기대수명 연장으로 고령화를 겪고 있음. 이에 따라 과거 경제 생태계에서 소외되었던 노년층이 새롭게 경제 수요와 공급을 창출하는 고객층으로 떠오르고 있음  

  -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온라인 주택임대 및 쉐어하우스를 중개하는 SilverNest가 있음. 자녀들이 독립한 후 넓은 집에서 혼자 사는 노년층이 많다는 데에 착안하여, 노인들이 자신의 집에 남는 방을 임대하고, 임차인은 식료품 구입, 운전 대행 등 노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상부상조함

  -  (여성층) 여성의 경제활동 인구가 증가하면서 약 2/3의 가처분소득을 여성이 책임질 것으로 예상. 최근 다수의 기업이 여성의 평등한 경제활동 참여와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여성이 경제를 이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마케팅 용어 She–conomy가 떠오르고 있음

   *   대표적인 여성 공유 플랫폼으로는 의류 및 액세서리를 공유하는 Girl Meets Dress 와 임신, 출산에 대한 지식 및 조언을 제공하는 Mums.net이 있음

 

□ 2019 공유 경제 트렌드 2 : 규제 혁신

 

 ㅇ (규제 혁신) 공유경제는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경제 패턴임. 적절한 정책이 마련되지 않은 도시에 공유 서비스 기업들이 사업을 확장하면서 기존 사업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발생함. 이에, 공유경제와 지역사회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규제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

  -  Uber와 Lyft 등 차량 공유 기업 등장으로 차량 공유기업과 기존 택시 업계 간 갈등을 야기하고, 교통혼잡이 심해지고 있다고 판단한 미국 뉴욕의 시의회는 1년 동안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가 등록할 수 있는 차량 수를 제안하는 규제를 도입함

  -  미국 뉴저지 주는 Airbnb 숙박료에 11.6%의 세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통과시킴.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 LA 시의회는 숙박 공유 플랫폼을 통한 세컨홈 임대를 금지하고, 1년 중 6개월 이상을 거주한 실거주일 경우에만 1년 중 120일 임대가 가능하도록 한 규제안을 통과시킴

   *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이 Airbnb 관계자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Airbnb 숙박료에 세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통해 숙박 공유 서비스가 기존 호텔업계와 동일한 대우를 받으며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어 환영하는 입장이라고 밝힘

 

□ 시사점

 

 ㅇ 기존 공유경제는 개인이 자유롭게 비금전적 동기에 따라 참가하고 유휴 공유제를 나눈다는 의미였지만, 현재는 유휴 자산을 공유하는 대가로 합리적인 비용을 지불하도록 한 상업적 공유서비스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임

 

 ㅇ 지역별로 공유 서비스 규제가 마련되지 않아 공유 서비스 기업 진출 시 피해를 보는 사례가 잇따름에 따라 공유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함. 공유경제로 인해 전통산업 종사자들의 생존권이 위협받지 않도록 공유시장과 전통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대책 또한 필요함  

자료원 : moneynomad.com, statista.com (2019.05.07), IBIS World (2019.05.07), turo.com, Airbnb, World economic fo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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