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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섬유산업, 지속 가능성에 주목한다
2019-05-03 임소현 미국 뉴욕무역관

- 갭(Gap), 지속 가능한 패션 추구를 위한 소싱 방침 발표 -
- 지속 가능한 패션시장 지난 10년간 300% 성장 -




□ Gap Inc. 지속 가능한 패션 추구를 위한 신규 목표 발표

 

  ㅇ Gap Inc.는 2019년 4월 22일 지구의 날(Earth Day)을 기념하여 의류 생산에 지속 가능한 원자재를 사용하고 제조 과정에서 일어나는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약속을 발표함.

    - Gap Inc는 갭(Gap), 바나나리퍼블릭(Banana Repubilc), 올드네이비(Old Navy), 애슬레타(Athleta)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90개 국가에 약 3500개의 매장을 보유한 미국의 대표적 패션기업

                                     

  ㅇ 바나나리퍼블릭(Banana Republic)은 모든 의류의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디자인 및 제조 결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것이라고 발표

    - 2023년까지 면화의 100%를 지속 가능한 자원으로부터 공급받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주로 Better Cotton Initiative를 통하거나 재활용/유기농 자원을 소싱 할 계획

      * Better Cotton Initiative: 지속가능한 면섬유의 사용을 늘리기 위해 WWF(World Wide Fund for Nature), 세계자연기금, 다수의 패션 브랜드가 공동 설립한 지속가능성 주도기관

    - 2023년까지 바나나리퍼블릭 브랜드 제품 중 최소 50%를 지속 가능한 섬유로 소싱 할 계획

      * 지속 가능한 섬유는 Better Cotton Initiative 협력기업의 면화, 환경단체 캐노피(Canopy)의 기준을 따르는 공급업체의 셀룰로스 섬유(비스코스, 모달, 라이오셀 등), 재생 또는 '책임있는 울 기준(Responsible Wool Standard)'을 따르는 울섬유, 리넨 또는 재생 폴리에스터 등을 포함

    - 2025년까지 50%의 제품을 Gap Inc에서 개발한 'Washwell' 스마트 데니 워시 프로그램과 같이 기존 생산 방법에 비해 20% 물 절약이 가능한 기술로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공급체인에서 깨끗한 화학물질을 사용하는데 집중할 것

    - 바나나리퍼블릭 데님 제품에 'Washwell' 방식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거품염색과 같은 지속 가능한 염색법, 바이오 연화제 및 레이저 기술 등 친환경 마감법, 재활용 소재 사용 등을 통해 친환경 데님을 생산할 계획

 

  ㅇ 올드네이비(Old Navy)는 지속가능한 면섬유 소싱을 늘이고 물 절약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약속

    - 2022년까지 100%의 면섬유를 Better Cotton Initiative, 검증된 책임감 있게 재배된 면화 또는 재생섬유와 같은 지속 가능한 자원으로 공급할 계획

    - 2019년 봄 기준 60%의 올드네이비 데님은 Washwell 기술을 활용해 생산되고 있으며 2022년까지 물 절약 기술을 100%의 제품 생산에 적용할 계획

 

  ㅇ 갭(Gap)과 애슬레타(Athleta)는 2017년 지속 가능한 생산을 위한 공약을 발표하고 노력을 기울여 왔음.

    - 갭은 2021년까지 100%의 면섬유를 지속가능한 원천에서 공급받고 물절약 기술을 적용하겠다고 약속

      * 갭은 2016년 이후 Washwell 기술을 사용해 전통적 방식 대비 총 2억2900만 리터의 물을 절감했다고 발표

    - 주로 기술섬유를 사용해온 애슬레타는 2020년까지 80%의 의류 소재를 재생 폴리에스터, 나일론, 유기농 면 등과 같은 지속가능한 섬유를 사용할 계획

 

□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최근 패션산업의 가장 큰 이슈로 부상

 

  ㅇ 환경과 윤리를 고려한 지속가능한(Sustainable) 패션은 최근 글로벌 패션산업의 주요 트랜드로 주목받고 있음

    - 지속가능한 패션은 상품을 제작, 판매, 폐기하는 과정에서 자원낭비와 노동착취를 최소화하는 생산과 소비를 의미

    - 지난 10년간 패스트 패션 활성화로 야기된 환경문제, 노동자 인권 문제가 젊은 소비자들의 윤리적 감성을 자극함.

 

  ㅇ 비즈니스 매거진 Inc.는 새로운 세대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소비력을 윤리적 상품 구매에 사용하고 있으며 패션산업은 이러한 고객 기반을 활용해 시장에서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분석

    - 미국 친환경 의류시장은 최근 10년간 300% 성장해 규모가 50억 달러를 기록

    - 구글에서 '지속 가능한 패션(Sustainable fashion)'의 검색 수가 미국 식품시장의 큰 트렌드로 자리잡은 '유기농 식품(Organic food)' 검색 수보다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방증함.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지속 가능한 패션 브랜드

브랜드

사진

웹페이지

설명

에버래인

(Everlane)

 

www.everlane.com

공정무역, 윤리적 생산, 투명한 가격 정책을 지향하는 브랜드로 적절한 가격에 고품질의 의류, 신발, 가방 등을 판매.

올버즈

(Allbirds)

 

www.allbirds.com

친환경 신발 브랜드로 윤리적으로 생산된 울, 플라스틱 재생 물질, 재생 종이 등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신발을 생산

쿠야나

(Cuyana)

 

www.cuyana.com

투명하고 지속 가능한 생산 정책과 함께 오래 쓸 수 있는 제품 생산을 목표로 함. 재활용 회사와 파트너십을 통해 입지 않는 제품을 재활용 회사에 쉽게 판매 할 수 있도록 배송 레이블 제공

파타고니아

(Patagonia)

 

www.patagonia.com

윤리적으로 생산된 재활용 소재를 활용해 생산되는 아웃도어 브랜드로 미국에서 오랜 기간 대표적인 지속 가능한 패션 브랜드로 인정받아 왔음.

 

□ 시사점

 

  ㅇ 지속 가능한 패션이 글로벌 섬유/의류 시장의 큰 흐름으로 부상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기업 운영 방식의 변화를 모색할 필요성 존재

    - 미국 패션기업 A사 관계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윤리적 생산과 환경 오염과 관련한 문제를 점차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어 지속 가능한 패션은 마케팅 측면에서도 긍정적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인터뷰

    - 애버래인, 올버즈 등 최근 집중적인 SNS 마케팅, 소비자 직접 판매 방식 등으로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패션 브랜드들은 거의 모두 지속 가능한 생산/경영 방식을 내세우고 있음.

 

  ㅇ 더 많은 글로벌 패션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경영방식을 채택함에 따라 공급업체에도 친환경/윤리적 경영 기준을 요구하므로 미국 시장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해 이와 관련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지속 가능한 경영방식을 추구하는 기업의 상당수가 Better Cotton Initiative를 통해 면화를 조달하거나 협력관계에 있는데 Better Cotton Initiative는 공급망의 단계별 다양한 멤버십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기업의 필요에 따라 협력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음.

 

Better Cotton Initiative의 제품 생산 단계별 멤버십

 

자료: bettercotton.org

 

    - 캐노피스타일(CanopyStyle), 책임있는 울 기준(Responsible Wool Standard) 등 지속 가능한 섬유임을 증명할 수 있는 다양한 생산기준 또는 검증방식을 따르는 것이 필요

      * 캐노피스타일(CanopyStyle): 비스코스, 레이오 등 셀룰로스 섬유 제조에 원시림 또는 멸종 위기 식물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는 이니셔티브(https://canopyplanet.org/campaigns/canopystyle/)

      * 책임있는 울 기준(Responsible Wool Standard): 울 생산에서 양들이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사육되었는지 추적하고 비윤리적으로 사육된 양에서 나온 울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 기준(https://responsiblewool.org/)

 

 

자료: Textilworld, Gap Inc. Everlane, Allbirds, Cuyana, Patagonia, Better Cotton Initiative, Canopy, Textile, Ex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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