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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외식업계 변화의 바람, 음식 배달 서비스 인기
2019-04-30 정지연 체코 프라하무역관

- 최근 2년간 Wolt, Uber Eats 등 글로벌 업체 시장진입 후 배달 시장 활성화

- 배달 집중 매장 형태의 소자본으로도 기존보다 용이하게 외식시장 진출이 가능 -

 

 


□ 체코 외식시장 현황

 

  ㅇ 유로모니터의 체코 외식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체코 외식시장은 최근 3~4년간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여가활동 및 외식 증가, 국내외 관광객 증가, 저조한 실업률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 증가, 배달 음식시장 성장 등의 요인으로 성장 추세에 있음.

 

  ㅇ 2016년 말부터 도입된 전자매출등록시스템(EET)으로 외식가격이 상승하고 음식 서비스의 VAT21%에서 15%로 하향 조정돼 2017년에는 외식시장 매출금액은 전년대비 13.2%로 크게 성장함.

    - 외식 수요 증가 및 외식시장 투자 증가가 이어져 2018년에도 외식시장 매출성장은 7.8%로 추정됨.

 

체코 외식시장 현황

(단위: 백만 체코 코루나,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f

매출금액

118,466

125,412

134,921

152,717

164,579

증감률

0.1

5.9

7.6

13.2

7.8

자료: 유로모니터 ‘Consumer Foodservice in the Czech Republic 2018’

 

□ 체코 음식 배달 시장 빠르게 성장 중

 

  ㅇ 2012년에 체코 최초의 배달 음식 서비스 업체인 Dame Jidlo의 등장으로 체코 음식 배달 서비스가 체코 소비자에게 알려지기 시작함. 이 후  최근 2년사이 프라하에서 Uber Eats, Wolt 등 글로벌 업체가 시장에 뛰어들면서 음식 배달 시장이 활성화 됨.

    - Czechcrunch 보도에 따르면 체코 음식 배달 시장은 약 100억 체코 코루나(약 4억3500만 달러)로 추정되며, 대다수의 업체들이 프라하에서 집중하고 있어 향후 타 도시로의 시장 확대로 시장 규모는 점차 커질 것으로 보임.

    -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한 Dame Jidlo의 경우 2017년에 전년대비 약 6000만 체코 코루나(약 261만 달러) 매출증가를 기록했으며, 2018년에는 주문이 40% 증가했다고 전함.

    - 또한 맥도날드와 KFC도 각각 Uber eatsDame Jidlo를 통해 배달 서비스를 시작해 배달 서비스 시장이 활성화되는 대표적인 예를 보여줌.

 

  ㅇ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증가하고 모바일을 통해 원하면 언제든지 음악, 영화 등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수요 대응 서비스(on-demand service)가 활발해져 이런 경험이 익숙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외식시장에도 동일한 트렌드 형성  

    빠르고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하고 싶음과 동시에 건강한 식사를 추구하는 트렌드로 다양한 음식을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음식 배달 서비스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자 함.

 

  ㅇ 식당 입장에서도 30% 상당의 수수료를 내는 대신 배달을 가는 시간 및 식당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또한 고객에게 신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는 식당들이 늘어나고 있음.

    - 프라하에 있는 H식당 운영자에 따르면 배달 서비스를 이용한 후 일일 50인분 이상 매출을 늘릴 수 있었으며, 인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전함.

    - 프라하에 있는 A식당 운영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배달음식의 경우 식당에서 즐기는 메뉴와는 또 다른 간편식 위주로 메뉴를 제공해 더 넓은 고객층을 공략할 수 있다고 전함.

 

□ 다양화 되는 배달 지역 및 음식 종류

 

  ㅇ 프라하는 작아서 접근성이 좋고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며 체코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가 프라하에서 운영하고 프라하를 시작으로 타 지역으로 확장 중임.

    - 현재 Dame JidloWolt가 프라하 외 타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업체도 시장 가능성이 있는 브르노, 오스트라바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확장 가능성이 있음.

 

  ㅇ 몇 년 전에만 해도 배달음식하면 피자가 전부로 생각됐으나 최근에는 스시, 버거, 샐러드 등 다양한 음식이 가능해졌고 배달업체들도 새로운 식당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함.

    - 특히, 외식시장 전반적으로 아시아 음식의 인기가 높아 배달음식에서도 아시아 음식의 비중이 커지고 있음. Ordr는 자체 요리하는 음식에 태국, 베트남, 한국 등 아시아 메뉴가 자주 등장하고 Uber Eats에도 한식 카테고리를 따로 운영 중임. 또한 FoodBox4개의 아시아 음식점이 함께 배달 서비스를 제공 중임.

    - 음식 배달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집에서도 색다른 음식을 먹고 싶은 수요가 있기 때문인데 배달 서비스가 기존에 아시아 음식을 접해 보지 못했던 고객에게도 한식 및 아시아 음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통로가 되고 있음.

   

배달업체에서 제공하는 한식 및 아시아 음식

자료: Ordr, Uber Eats, FoodBox

 

□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

 

  ㅇ Dáme jídlo

    - 2012년에 체코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현지 스타트업으로 2015년부터는 글로벌 음식 배달 업체인 Delivery Hero 그룹에 소속됨.

    - 현재 체코 170여 개 도시에서 2500여 개 식당의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10만 건 이상, 평균 배달시간은 35분임.

    - 타 업체들과 달리 프라하 외의 지역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어 폭 넓은 지역 서비스가 장점이며, 최대 파트너 식당 수를 보유해 저렴한 음식에서 가격대가 높은 음식까지 다양한 음식을 배달함.

 

  ㅇ Wolt

    - 2014년에 설립한 핀란드 업체로 주로 남부 및 동부유럽의 여러 도시에 진출했으며, 2018년에 7월에 프라하에서 서비스를 시작함.

    - 현재 체코 프라하 중심지역에 60여 개 넘는 식당의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92월부터 브르노에서 서비스를 시작함.

    -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10만 건 이상, 평균 배달시간은 29분임.

    - Wolt의 담당자에 따르면 Wolt는 고객들에게 만족할 수 있는 음식과 새로운 음식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에 식당 선정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밝힘.

 

  ㅇ Uber Eats

    - 2018년에 8월에 체코 프라하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에 진출

    - 현재 체코 프라하 중심지역에 250여 개 넘는 식당의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1000만 건 이상, 평균 배달시간은 31분임.

    - 높은 인지도와 글로벌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장점임. 이미 프라하에서 2014년부터 Uber를 운영해 온 기반을 토대로 Uber Eats는 체코 시장에 수월하게 진입

 

자전가로 프라하 시내에서 배달 중인 Uber Eats

자료: KOTRA 프라하 무역관 직접 촬영


  ㅇ Ordr

    - 2014년에 설립해 자전거 식당(Bike Restaurant)’ 컨셉으로 직접 요리한 점심과 저녁을 자체 제작한 음식 배달 자전거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프라하에서 시작함. 이 후 경영주가 변경되는 등 변화를 겪다가 2018년 새롭게 개편 후 운영 중임.

    - 직접 요리한 아시아 음식, 샐러드, 채식, Gluten-free 음식 등을 직접 제작한 자전거로 하루 3(점심, 간식, 저녁) 프라하 중심지역에 10분 안에 빠르게 배달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

    -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1000건 이상, 평균 배달시간은 13분임.

    - 자체적으로 음식을 요리해 배달하기 때문에 빠른 배달이 가능하다는 점이 타 업체와 차별점이며, 음식값에 배달금액이 포함돼 있어 추가적인 배달 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자체 제작한 배달 자전거로 배달하는 Ordr

자료: Ordr

 

□ 시사점

 

  ㅇ 체코 배달 시장 향후에도 확대 예상

    - 관광객 유입 증가, 소비자 구매력 확대, 여가시장 활성화로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체코 외식시장은 2019년과 2020년에 각각 6.7%, 5.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Uber Eats, Wolt등 글로벌 업체의 등장으로 체코 음식 배달 시장이 커지고 음식 배달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아짐. 소비자의 혁신적인 서비스 요구 증가로 건강하고 가벼운 음식을 빠르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 배달 시장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임.

 

  ㅇ 체코 음식 배달 시장 확대로 외식시장 신규 진입 용이

    - 음식 배달 시장 확대로 소자본의 배달에 집중한 소규모 매장으로도 기존보다 용이하게 외식시장 진출이 가능해짐.

    -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Uber 등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앱을 통한 홍보효과로 새로운 음식도 알릴 수 있어 배달 서비스를 이용한 한식 진출 가능성도 높아짐.

 

  ㅇ 외식업계 변화 예상

    - 프라하의 경우 최근 빠르게 상승하는 임대료와 장소 확보의 어려움으로 매장없이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가상주방(Virtual Kitchen)이나 공유주방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음.

    - Uber Eats의 경우도 가상주방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어 배달 시장의 확대 및 공유주방이 활성화 될 경우 향후 외식업계의 새로운 변화가 예상됨.

  

 

자료: Euromonitor, 체코 일간지(idnes.cz, novinky.cz, czechcrunch.cz ), Ordr, Uber Eats, Dame Jidlo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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