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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세 이어가는 中 임플란트 시장 동향
2019-04-26 중국 톈진무역관 이유열

- 구강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 노인층 인구 증가로 시장 지속 확대

- 로컬 기업과의 경쟁력 격차로 수입제품 강세, 기술력∙제품군 다양화로 시장 영향력 확대 필요 -




ㅁ 중국 임플란트 시장 성장 요인


  ㅇ 빠른 고령화 추세에 따른 잠재 소비층 확대

    - 2018년 중국 65세 이상 노년 인구는 15800만 명이었으며, 2030년에는 중국 전체 인구 14억 중 약 24300만 명이 노년 인구에 해당하여 중국 전체 인구의 약 17.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 65세 이상 노년 인구의 지속 증가로 임플란트 시장의 잠재 소비층 확대


  ㅇ 중국 구강 의료 산업의 성장 추세 

    - 2018년 구강 의료 산업 시장 규모는 약 960억 위안으로 2017년 시장 규모 880억 위안 대비 9.1% 성장. 산업 성장 추세는 지속되어 20191030억 위안, 2021124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중국 구강 의료 산업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단위: 억 위안)

자료: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높은 구강질환 발병 비율 

    - 중국 내에서 구강질환은 발병 확률이 높은 질환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음. 그 원인으로는 국민들의 구강 위생 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당 성분 식품 및 음료의 과다섭취 등의 식습관이 있으며, 관련 환자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2018년 구강질환 환자 수는 약 69700만 명으로 2017년 중국 구강질환 환자 수 69300만 명 대비 400만 명 증가

    - 2017년 실시된 제4차 전국 구강유행병학 조사(第四次全国口腔流行病学调查)에 따르면, 중국 내 35~44세의 36.4%에 해당하는 인구가 구강질환으로 인해 정상 치아 개수보다 치아의 수가 부족하고, 65~74세의 86%에 해당하는 노년 인구가 구강질환 및 노화로 인해 치아의 수가 부족한 상황 

 

중국 구강질환 환자 수

(단위: 억 명)

자료: 전망산업연구원

 

  ㅇ 치아 관리 지출 비용 지속 증가

    - 과거 중국인들은 경제적 여건, 구강 관리의 중요성 인식 부족 등의 이유로 치아 관리를 위한 지출 비용이 높지 않았으나, 최근 소득 증가, 건강과 의료에 대한 인식제고로 전반적인 의료비 지출이 늘면서 비교적 고비용의 치아 관리 분야 지출도 확대 추세

    -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현지 전문가는 소비자들이 구강 관련 상품의 경우,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우수한 품질의 수입상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다. 특히, 임플란트의 경우 시술을 고려할 소비층이 주로 중산층 이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경향이 보다 뚜렷하다.라고 언급함

 

ㅁ 중국 임플란트 시장 현황


  ㅇ 지속 확대되고 있는 중국 임플란트 시장

    -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에 따르면 중국 내 임플란트 시장이 전 세계 임플란트 시장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의 확대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

    - 2018년 중국 임플란트 시장 규모는 약 240억 위안, 2025년에는 약 145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과거 임플란트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수요가 많지 않았던 것과 달리 최근 임플란트 효능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임플란트 시술 또한 증가. 2018년 중국 내 임플란트 개수는 약 240만 개로 2017년 약 195만 개 대비 22.6% 증가함

 

중국 임플란트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중국 임플란트 개수 현황

         (단위: 억 위안)                                                                 (단위: 만 개)

            

자료: 자오상증권(招商证券), 전망산업연구원


  ㅇ 높은 임플란트 시술 비용 

    - 임플란트 시술 비용은 브랜드, 크라운 소재 등에 따라 각기 다르지만 평균 임플란트 시술 비용은 8000~22000위안으로 다소 높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음

    - 또한 관련 전문가는 “비싼 임플란트 시술 비용이 시술 기피요인으로 작용하여 시장 성장의 방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언급


  ㅇ 수입 의존도가 높은 임플란트 시장

    - 중국 내 임플란트 대표 브랜드로 中国百康特, 华西CDIC, 莱顿BLB 등이 있으나 시장에서 중국산 브랜드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10% 이하로 낮으며, 수입 임플란트 브랜드가 9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

    - 중국산 제품과 해외 브랜드 제품 간의 분명한 품질 차이가 존재하지만 가격 면에 있어서도 중국 제품이 해외 브랜드 대비 확실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소 비용이 더 들더라도 안정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수입산 제품을 사용하려는 소비경향이 주 원인

 

ㅁ 수입 현황 (HS Code 9021.29 기준)


  ㅇ 수입 시장 규모 지속 확대

    - 2018년 중국 임플란트 수입 시장 규모는 32762만 달러로 201726485만 달러 대비 23.7% 성장

 

중국 임플란트 (HS Code: 9021.29 기준) 수입 현황

구분

2016

2017

2018

수입액(천 달러)

206,372

264,856

327,624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4.3)

 

  ㅇ 한국, 중국 임플란트 수입대상국 1

    - 2018년 중국은 한국으로부터 8140만 달러의 임플란트를 수입함. 이는 중국 임플란트 총 수입량의 24.85%로 중국 임플란트 수입대상국 중 1위에 해당

    - 한국 외 주요 수입국가로는 임플란트 총 수입량의 22.47%2위를 차지한 스위스가 있으며, 그 밖에 독일, 스웨덴, 미국 등이 있음

 

중국 국가별 임플란트 (HS Code: 9021.29 기준) 수입 현황

순위

국가명

2017

2018

수입액 (천 달러)

증가율(%)

수입액(천 달러)

증가율(%)

1

한국

63,582

24.25

81,403

28.03

2

스위스

52,134

28.31

73,618

41.21

3

독일

43,455

11.68

50,306

15.76

4

스웨덴

54,037

18.87

49,154

-9.04

5

미국

29,116

117.55

42,646

46.47

6

이스라엘

9,442

95.99

11,555

22.38

7

프랑스

8,827

12.25

11,333

28.39

8

대만

877

5.08

2,693

206.95

9

이탈리아

1,317

-0.38

2,194

66.51

10

스페인

1,013

69.57

1,671

64.90

전체

264,856

28.3

327,624

23.7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4.3)

 

ㅁ 경쟁동향


  ㅇ 한국 외 독일 , 스위스 등 유럽 의료 강국 해외 브랜드 강세

    - 중국의 임플란트 수입 대상국 상위권 국가인 한국, 스위스, 독일, 스웨덴 등의 브랜드 제품이 중국 내 임플란트 시장 내 높은 점유율 차지

    - 점유율 상위 브랜드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높은 브랜드 신뢰도를 기반으로 브랜드별 재료 가공기술, 시술 안정성, 내구성 등 기술적 우위를 적극 어필하며 시장 확대 노력 중

 

중국 내 대표적인 해외 임플란트 브랜드

국가

브랜드

대표 제품

제품 특징

한국

OSSTEM

- 브랜드 내 다양한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의 구강 상태 및 선호에 따라 제품 선택 가능

- 생체 친화적인 RBM 표면 처리 방식으로 골조직 결합 강화

- 제품 초기 고정력이 우수하여 뼈 손실 최소화

스위스

STRAUMAN

- 필요 시술 과정을 최소화하여 치아와 잇몸 조직 손상 최소화

- 순수 티타늄 치근을 이용하여 안정성과 내구성 강화

독일

BEGO

- 치아와 잇몸 조직 손상 최소화

- 인공 치근을 턱뼈 깊숙이 고정하여 안정성 강화

스웨덴

NOVEL

- 잇몸 깊숙한 곳까지 임플란트가 식립되어 안정성 강화

- 섬세한 나사 구조로 치아 손상 최소화

- 5~10분 안에 신속하게 임플란트 이식 가능

미국

Biomet 3i

- Osseotite, Nano Tite 표면처리 기술을 이용한 치료기간 단축

- 임플란트 주위 조직을 보호

- 치조골의 생착 및 유지에 유리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ㅁ 관세율 및 CFDA 인증


  2019년 한·FTA 관세율 0%, FTA 수혜품목 해당

    - 임플란트(HS Code: 9021.29 기준)의 한·FTA 연도별 세율은 20153.2%, 20162.4%, 20171.6%, 20180.8%로 매년 0.8% 포인트씩 낮아져 2019년부터 임플란트(HS Code: 9021.29 기준)는 한중 FTA 관세율 0% 적용 대상 수혜품목에 해당

 

임플란트 (HS Code: 9021.29 기준) 관세율 비교 (2019년 기준)

HS Code

MFN

APTA

·FTA

9021.29

4%

미 양허품

0%

자료: 통합무역서비스 Trade NAVI


  ㅇ 중국 진출을 위한 필수 관문 CFDA인증

    - 중국 내에서 임플란트 관련 상품을 유통·판매하기 위해서는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hina Food&Drug Administration, CFDA)의 인증이 필수. 임플란트의 경우 3등급 의료기기에 해당하며, 해당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시간( 2,3등급 의료기기 : 1.5~5,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자료 기준)과 고비용이 소요되는 바, 진출 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인증 절차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

 

의료기기 CFDA 인허가 절차 및 제출 서류

EMB000003683b1f

EMB000003683b20

제출서류 (제품 종류, 등급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 수입의료기기 CFDA등록신청서

- 의료기기 원산국 제조업체의 자격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제조허가증)

- 중국 내 등록 대행업체 사업자등록증(부본)과 생산업체로부터 대행업체에 대한 등록 위탁 인증서류

- 원산국 식약청으로부터 받은 판매허가증 또는 제품에 대한 원산국 시장 도입허가증 등 증명서류

- 적용된 제품표준 및 기준

- 의료기기 사용매뉴얼

- 중국 CFDA에서 인증하는 검측기관으로부터 받은 제품등록검측보고서 (2,3등급일 경우)

- 원산국 식약청에서 인증하는 임상실험성적서

- 생산업체로부터 작성한 제품 품질보증서

- 생산업체로부터 중국 내 수입판매업체에 대한 대리위탁서, 대리인의 승낙서 및 사업자등록증

- 중국 내의 a/s 대리업체에 대한 위탁서 및 위탁업체의 승낙서와 사업자등록증 등

 

* 위는 일반적인 경우에 해당하며, 제품 종류 및 등급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필요서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자료: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ㅁ 시사점


  ㅇ 중국 임플란트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이어질 것

    - 빠른 고령화 추세와 치아 관리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른 구강 의료 산업 성장은 향후 임플란트 소비 증가의 기대 요인임

    - 중국 내 구강질환 환자 수 증가와 65세 이상 노년 인구의 증가는 향후 중국 구강 의료 산업 고속 성장의 탄탄한 기반이 되고 있음


  ㅇ 자체 브랜드보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임플란트 시장 공략 필요

    - 중국 내 구강 의료 산업은 비교적 열악한 상태로 고급 기술이 요구되는 산업 특성상 구강 의료 산업의 국내화(중국화)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

    - 중국 기업의 기술 수준이 오르기 전 제품력, 가격군 다양화, 브랜드 강화 등 시장 내 인지도와 영향력 공고화 필요

 

  ㅇ 전문 의료기기 시장 특성을 반영한 마케팅 필요

    - 중간 유통상을 경유하지만 병원, 의사 등 최종 사용자 수요에 기반한 구매 특징이 강한 전문 의료기기 유통 특성을 감안하여 병원전문의, 전문 의료기기 유통상을 아우르는 제품 시연회, 세미나 형태 마케팅 필요


  ㅇ 소비력이 높은 주요 대도시 거점을 공략하되 제품 다양화를 통한 잠재 소비층 확대 병행 필요

    - 중국 내 임플란트 시술 비용은 다소 높은 가격대로 형성된 만큼 소비력이 높고 건강관련 지출이 비교적 큰 1·2선도시(베이징, 상하이 등)에서 마켓 쉐어 확보 및 제품 인지도 구축 필요

    - 동시에 소득에 따라 건강관리에 대해 지출하는 비용 격차가 큰 경향을 감안하여 한국기업은 프리미엄 제품부터 합리적인 가격대의 보편화된 제품까지 상품을 다양화하여 잠재 소비층을 확장하는 것이 필요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자오상증권(招商证券),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Global Trade Atlas(2019.4.3), 각 기업 홈페이지, 통합무역서비스 Trade NAVI,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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