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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소차 시장, 현재 시속은?
2018-11-30 전진우 중국 난징무역관

- 중국 수소전기차, 정부 주도 하에 빠르게 성장 중 -

- 여전히 선도국 대비 핵심기술 및 부품 해외 의존도 커, 전기차와 공존 전망 -

- 우리 기업은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 적극 진출 검토해야 -

 

 

 

□ 중국 수소전기차 시장 현황

 

 

자료원: 바이두(百度)

 

  ㅇ 수소전기차(FCEV)는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 짧은 충전시간, 배기가스 무배출, 대기 중 미세먼지 제거 효과 등의 장점이 있어 전기차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음.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비교

구분

전기차(EV)

수소전기차(FCEV)

연료

전기외부충전

수소

운행과정

전기→배터리 충전→모터 가동

수소→연료전지(발전)→배터리 충전→모터 가동

배기가스

없음.

없음.

장점

- 수소전기차 대비 충전소 설치 비용, 차량 생산단가 및 유지비가 저렴함.

- 짧은 충전시간으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함.

- 에너지 생산부터 소비과정 중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궁극적 친환경 차량

단점

- 충전시간 대비 주행거리가 짧음.

- 배터리 제조 및 폐기 시 오염 발생

- 막대한 충전소 건설, 유지 비용(각각 30억 원, 연 2억 원)

- 수소 생산·저장·이동 시 높은 비용 발생

- 부품 생태계 미비로 인한 높은 생산원가

 

  ㅇ 전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은 국가 주도 하에 지속 성장하는 중임. 2017년 전 세계 총 판매량은 약 5900대를 기록했으며, 그중 도요타의 Mirai가 90%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함.

    - 2017년 도요타 Mirai 판매량은 5300대로 미국 시장에서 54.7%, 일본 시장에서 39.6%, 유럽 지역에서 3.7% 판매됨.

    - 현대는 2018년 8월 넥쏘(Nexo) 모델을 출시해 독보적 입지를 갖는 도요타에 도전장을 내밀었으며, 벤츠와 혼다도 각각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경쟁에 합류함.

 

주요 국가의 수소전기차 보급 계획

국가

목표

중국

2030년 수소차 100만 대 보급, 수소충전소 1000개소 구축

미국

2020년 수소차 10만 대, 2030년 100만 대 보급

온실가스 무배출차량 규제 확대, 수소충전소 65개소 운영 중

독일

2023년 수소충전소 400개소 확보, 2030년 수소차 80만 대 운행

일본

2030년 수소차 80만 대 보급, 수소충전소 900개소 구축

도요타닛산도쿄가스 합작법인 운영

한국

2030년 수소차 63만 대 보급, 수소충전소 520개소 구축

자료원: 중앙시사매거진, 산업통상자원부

 

2015~2017년 전 세계 및 도요타 수소전기차 판매량

(단위: 대)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시장 출시된 주요 수소전기차 비교

구분

도요타 Mirai

현대 Nexo

혼다 Clarity

길이(㎜)

4,890

4,671

4,895

너비()

1,815

1,859

1,877

높이(㎜)

1,535

1,630

1,478

휠베이스(㎜)

2,780

2,790

2,750

공차중량(kg)

1,850

1,328

1,875

최고 출력(hp)

154

163

174

최대 토크(kg·m)

34.2

40.1

30.6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km, 미국 EPA 기준)

502

595

589

수소탱크 크기(kg)

5.00

6.33

5.46

자료원: 오토타임즈

 

  ㅇ 현재 중국의 신에너지량 시장 순수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전기차 위주임.

    - 2017년 중국의 신에너지차량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53.8%, 53.3% 증가한 79만4000대, 77만7000대이며, 전체 차량 시장 중 점유율은 전년대비 0.9%p 증가한 2.7%임.

    * 신에너지차량은 순수전기차,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전기차 및 수소전기차를 포함함. 현재 수소전기차의 점유율은 극히 낮음.

 

2017년 중국 신에너지 차량 생산 및 판매 현황

(단위: 만 대)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ㅇ 최근 중국 내에서도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으며, 정부 주도의 육성정책 하에 상용차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한국, 일본 등 국가가 승용차 중심으로 발전하는 것과 달리 중국 수소전기차산업은 택배업의 성장 등으로 상용차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음.

    - 2017년 중국의 수소전기 상용차 생산량은 1226대를 기록했으며 그중 물류차 비중이 94%를 차지함.

    - 현재 랴오닝성(辽宁省), 상하이시(上海市), 장쑤성 루가오시(江苏省 如皋市), 광둥성 포산시(广东省 佛山市) 등 광범위한 지역에서 약 200대의 수소전기차가 시범운행 중이며, 누적 운행거리는 10만km를 기록함.

    - 중국자동차공정학회(中国汽车工程学会)는 2030년 중국의 수소전기차 생산액이 1조 위안(약 161조5800억 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함.

 

  ㅇ 현재 중국은 수소전기차 핵심기술 및 부품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크고 수소전기차에 대한 시범운행 단계에 머물러 있음. 2025년까지 점차 보급을 확대하고 2030년에 상업화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중국은 수소전기차의 3대 핵심 부품* 중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 및 핵심 소재 분야에서 산업 밸류체인을 형성했으나, 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미진한 상황임.

    * 3대 핵심 부품: 연료전지 스택, 운전장치(수소공급, 공기공급, 열관리), 수소저장장치

    ** 연료전지 스택: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차량의 동력원인 전기를 발전하는 장치로, 내연기관의 엔진에 해당함.

    - 중국은 정부의 적극적 지원정책을 통해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밝힘. 중국 수소전기차 로드맵에 따르면 2020년까지 5000대, 2025년까지 5만 대, 2030년 100만 대의 수소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최근 개최된 제3회 국제수소에너지 및 수소전기차 대회(10월 23~25일, 장쑤성 루가오시)에서는 2018년 5만 대 보급, 2030년 200만 대 보급도 실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함.

 

중국 시기별 수소전기차 발전 목표

 

자료원: 중국자동차공정학회(中国汽车工程学会)

 

중국 시기별 수소전기차 기술 목표

시기

기술 목표

2020년

- 수소전기차 규모화 시범 운행

- 수소산업(제조·정화·저장·운송·수소충전소) 핵심 기술 확보

- 비귀금속 촉맥 시루, 분리판 기술 등 핵심 소재 및 부품 분야 핵심 기술 확보

2025년

- 수소전기차 기술의 보급 및 응용

- 도시 개인용 차량, 공공서비스용 차량의 대규모 활용 촉진

- 연료전지 시스템 구조설계 개선 및 핵심 부품 산업화로 원가 절감 실현

2030년

- 수소전기차 대규모 보급 및 운행

- 수소 제조·저장·운송·응용 일체화 및 규모화

- 수소 저장 및 수소 제조 모델 표준화 및 보급 응용

- 연료전지 핵심기술 완전히 장악, 연료전지 소재·부품·시스템 등 산업 밸류체인 확립

- 수소의 50%는 친환경 에너지 활용해 개조

자료원: 중국자동차공정학회(中国汽车工程学会)

 

□ 중국의 수소전기차 지원정책

 

  ㅇ 중국 중앙정부는 정책적으로 수소전기차를 중점 육성해왔으며, 수소전기차 구매자에게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음.

    - 중국은 《13.5 국가전략성 산업발전계획》, 《에너지 기술혁명혁신 행동계획(2016-2030년)》, 《중국제조2025 국가 최고위급 정책에서 수소전기차를 중점 육성산업으로 지정함.

    -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이 감소되는 추세와 달리 수소전기차는 2020년까지 보조금 지원을 현행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방침을 밝힘.

 

중국 주요 수소전기차 육성정책

발표일자

정책명

부처

개요

2018.2.14.

신에너지자동차 보급 응용 재정보조금 정책 조정에 관한 통지

재정부

공업정보화부

과학기술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승용차: 20만 위안/대

- 소형버스(승합차): 30만 위안/대

- 중대형버스: 50만 위안/대

2017.5.2.

13.5 교통분야 과학기술혁신 특별규획

과학기술부

- 수소전기차 핵심 기술 개발, 수소 충전 인프라 및 시범심사 기술발전 촉진

- 70Mpa 수소저장용기 표준 제정

- 연료전지 및 연료전지 발동기 혁신

2017.4.6.

자동차산업 중장기 발전규획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과학기술부

- 수소전기차 핵심 기술 개발 및 상업화 촉진

- 매칭펀드 조성 및 산학연 협력

2016.12.29.

신에너지차 보급 응용 재정보조금 정책 조정에 관한 통지

재정부

- 승용차, 화물차, 버스 등 보조금 기준 및 기술요구 확정

2016.12.29.

13.5 국가전략성산업 발전규획

국무원

- 수소전기차산업 육성 촉진

- 전지, 스택, 장비 등 기술 개발 및 원가 절감 촉진

2016.7.28.

13.5 국가과학기술 혁신규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