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가정간편식(HMR), 중국 식품업계의 새로운 동력으로 부상
2018-10-19 전진우 중국 난징무역관

'1인 가구 급증하면서 식문화 트렌드는 간편식으로 변해가고 있는 추세 -

- 소비자 수요 다양화 추세에 따라 수입 간편식품 인기 확산 -

- 중국 간편식 시장진출 시 수입식품 관리규정에 따라 라벨·인증 철저한 준비 필요 -

 

 


중국에서 주로 판매되는 간편식

 

자료원: 중국식품저널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단순한 조리 과정만 거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식재료를 가공·조리·포장한 식품

  

 중국 간편식 시장 현황

 

  ㅇ 2016년 기준 중국의 간편식 시장규모는 약 59억8000만 달러로, 2012년 약 40억5000만 달러 대비 47.5% 증가함.

    - 샌드위치, 라면, 냉동조리식품은 중국의 대표적인 간편식품으로 2016년 말 기준 중국의 간편식품업체는 이미 약 1800개에 달함.

    -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 HMR이 활성화된 나라와 비교했을 때 인구 대비 상당히 작은 규모지만 환경적 여건만 조성된다면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줄 것임.


  ㅇ 중국 간편식 시장은 크게 샌드위치, 즉석조리식품, 샐러드, 스프, 피자, 반조리식품으로 분류할 수 있음.

    - 샌드위치는 중국 간편식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으로 시장규모는 2016년 35억8260만 달러로, 2012년 23억3810만 달러 대비 53.2%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시장점유율은 57.7%에서 59.9%로 2.2%p 증가함.

    - 즉석조리식품의 시장점유율은 점차 상승하고 있는 반면, 상온 즉석조리식품의 시장점유율은 지속 하락. 상온 보관식품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의 확산과 대체상품의 증가가 맞물린 결과임.

    - 샐러드, 스프, 피자도 시장점유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이는 중국 내 서구문화의 확산과 냉장식품에 대한 이미지 개선 등의 요인이 작용함.

 

중국 간편식 품목별 시장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Global Market Data, GlobalData Intelligence

   

2016년 중국 간편식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Global Market Data, GlobalData Intelligence, KOTRA 난징 무역관 재정리


  ㅇ 중국 간편식 시장규모는 2021년에 이르면 113억7150만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으로 이는 2016년 59억7720만 달러 대비 90.2% 증가한 수치임.

    -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품목은 샌드위치로 같은 기간 35억8260만 달러에서 72억6660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이어서 샐러드는 2021년에 이르면 16억4560만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으로 이는 2016년 8억2210만 달러 대비 101.2% 증가한 수치임.

    - 전문가들은 즉석조리식품 중 건조식품(라면)은 정체상태를 유지하지만 생산가치는 다소 증가할 것이고, 냉동식품은 지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전망

 

중국 간편식 품목별 시장 전망

(위: 백만 달러, %)

자료원: Global Market Data, GlobalData Intelligence

 

   최근 중국 간편조리식품 분야에서 새로움과 다양성이 부각돼 해외 간편식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음.

    - (중국) 산추엔 식품(郑州三全食品股份有限公司)은 중국 냉동식품 시장점유율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업계 1위 기업으로 중국 내 해외 간편식 열풍에 따라 한식 냉동김치만두, 인도식 닭고기 카레 도시락 등을 판매 중임.

    - (한국) 한국의 냉동가공식품은 조리법이 간편하고 종류가 다양해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고 대표적인 인기제품으로는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왕교자, 오뚜기 햇반, 풀무원 떡볶이 등이 있음.

    - (일본) 로손, 세븐일레븐, 패밀리마트 등 일본계 편의점 프랜차이즈는 엄선된 식재료를 이용한 정통 일식을 즐길 수 있다는 문구 하에 스시, 어묵, 일식 도시락 등 일식에 특화된 간편식 라인을 판매 중임.


국가

제조사

주요 브랜드

제품설명 및 가격

중국

YINLU

 

 

통조림 팔보죽

3.5위안(약 600원)

 280g

중국

CXC FOOD 

 

 

즉석조각피자

11.9위안(약 2,000원)

100g

중국

KangShiFu 

 

 

컵라면

4위안(약 700원)

103g

중국

SanQuan 

 

 

냉동만두

16.9위안(약 2,800원)

702g(42개입)

한국

C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