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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카라과 화장품 시장 트렌트와 K-Beauty
2018-07-02 여지예 파나마 파나마무역관

- 꾸준한 경제 성장을 토대로 뷰티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증가

- FTA 활용, K-Beauty의 니카라과 뷰티 시장 선점 방안 모색

 

 □ 니카라과 화장품 산업 동향


  ㅇ 견고한 경제성장에 힘입은 중상층 증가로, 기호 제품인 미용 뷰티시장이 성장 중

    - 최근 누적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상류층 및 신흥 중상층  중심의 미용·뷰티 제품 관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함 한국산 중저가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17년 니카라과 경제성장률은 4.9%로 중남미 평균 성장률 약 2배에 달하며,’10-‘17년간 연평균 경제성장률 5.2%로 안정적인 성장세 유지함. 기존 미국·유럽산 제품에 대한 높은 의존도에서 벗어나 중남미 전체적으로 K-뷰티붐에 주목하여 수입시장 다변화중임

 

  ㅇ 니카라과 화장품 시장 규모 및 트렌드

    - 니카라과 화장품·개인위생(personal hygiene) 관련 용품 시장은 ‘17년 기준 약 US$ 51백만 달러 규모로 중미 내 약 14% 차지함

 


    - 최근, Vogue 가 새로운 색조화장품 라인을 런칭하면서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수도인 Managua를 중심으로 슈퍼마켓, 전문 화장푸숍, 에스테틱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공략 중



 중미, 니카라과 화장품 시장 규모

 

자료원: Banco Central de Nicaragua


  최근 시장 동향

전통적으로 미국·유럽산 브랜드가 장악한 시장이나, 마스크팩 등 최근 한국산 중저가 브랜드 런칭으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는 추세임

  - 문화적으로 색조·메이크업류에 수요가 집중되고 제품 다양성이 높은 시장이나, 최근 기초화장품 등 스킨케어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특히, 킨케어 제품의 경우 아시아산의 품질·기능적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고 K-뷰티 한류붐을 통한 인지도 제고 가능

 

  니카라콰 인기 화장품 

  

제품 사진

제품명/브랜드

가격/용량

인기비결

(고가/명품라인)

·브랜드: Chanel

·품명: Rouge Coco Style

US$40/0.07oz

립스틱 립글로즈 2가지 기능을 탑재하여 간편하며 사용자로부터 장시간 촉촉함 유지가 가능하다는 호평을 받음

(중가)

·브랜드: Maybelline

·품명: Colossal

Volume Express

Mascara

US$10/0.2ml

부담스럽지 않은 적정한 가격 및 제품의 빠른 건조가 장점



(저가)

·브랜드: NYX

·품명:

Cosmetics: Matte

Lipstick Bloody Mary

 

·브랜드: Millani

·품명: Rosa

Romantica Baked

Blush

(NYX)US$6/0.16oz

(Millani)US$8/0.12oz

(NYX) 현지에서 NYX 브랜드의 Matte 라인 립스틱이 유행 중으로 현지인들이 좋아할 만한 색감이 인기 비결

(Millani) 색감이 좋으며 약간의 펄이 섞여 반짝이는 제품이 화려한 것을 선호하는 현지인에게 어필



  ㅇ 니카라과 내 K-Beauty


제품 사진

제품명/브랜드

가격/용량

인기비결

Vanedo/Vanedo

마스크팩 1: US2

현지에 도입이 안된 신제품으로, 기본에 충실한 품질이 인기를 얻고 있음

  자료원: 코트라 파나마 무역관 종합

 

□ 유망 국가별 수입 및 수출동향 및 관세율

 

  ㅇ 중미 국가 수입 동향

    - 멕시코, 미국 등 주변국 수입이 72.7%로 대부분을 차지. 카라과는 전통적으로 미국산과 함께 주변 멕시코, 과테말라, 콜롬비아 등의 인근 중미 국가 수입의존도가 높으며, 최근 중국산 저가 제품의 시장 침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임


 ㅇ 한국의 수출동향

    - 국의 니카라과 화장품 수출은  아직  미미한  수준으로, 2 017년 대니카라과 화장품 수출액은 26천달러에 불과하나,  ‘13 년 → ‘16년 약 260%의 증가율을록하였음


  ㅇ 관세율

    - 한국은 현재 5~15% 사이이며, FTA발효후 10년내 철폐될 예정임 

   

화장품 수입동향(니카라과)

(단위: 달러)

순위

2013

2014

2015

2016

2017


전체

44,052

46,771

47,974

50,751

51,640

1

멕시코

28,334

29,718

30,184

32,157

31,506

2

미국

3,704

4,016

4,706

4,419

4,953

3

과테말라

2,198

3,436

3,392

3,338

2,714

4

프랑스

2,526

1,741

1,844

1,390

1,851

5

스페인

1,156

1,165

1,190

1,552

1,420

28

한국

14

14

9

37

26

* HS Code 3303, 3304, 330790 합산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바이어 인터뷰


  ㅇ 자국내 인기 뷰티상품은 무엇인지?

   -  카라과의 경우 빈부격차가 심해 아직 중고가 브랜드가 취급률이 저조하며, 저가 브랜드와 더불어 비누, 바디워시, 샴푸 등의 기본적인 세안제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전망함

 

  ㅇ K-Beauty 인지도는? 제안해 줄수 있는 진출방안은?

    - 니콰라과의K-Beauty는 이제 시작단계로, 진출한 제품 또한 마스크팩을 제외하고는 없으나, 최근 시장에서의 관심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 중남미 내에서도  K-Beauty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상황으로, 한류와 더불어 홍보하여 제품군은 상류층을 겨냥한 고가 시장과 저가 시장으로 양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음

    - K-Beuaty는 이미지가 좋고,  품질이 우수하여 중남미 일부국에서 활발히 추진중인 K-뷰티붐, 한류와 연계한 광고홍보 전략이 동반될 경우 승산이 높을 것으로 예상함

 

□ 우리기업 인터뷰


  ㅇ 제품 소개

    - 화장품(마스크팩)으로 24가지 에센스 구성 기능성 마스크팩이며 니카라과에 2년째 수출 일본·중국에도 공급 중인 브랜드임

 

  진출 성공 요인은?

    - 현지에서 수용 가능한 저렴한 가격과 동시에 퀄리티 있는 제품을 선보임

    - 현지 유력 슈퍼체인과 협력하여 판매 진행함

 

  ㅇ 현지 진출 애로 사항(복잡한 인증, 통관절차 등등)이 있다면? 

    - 관절차는 비교적 까다롭지 않으나 현지 화장품 관세 및 부가세가 높아 가격을 맞추는 데 애로사항이 있음

 

□ 시사점 및 FTA 활용 전략

 

  카라과는 타 중남미 국가와 비교해서도 빈부격차가 심한 국가로 고가 시장과 저가 시장을 양분하여 접근이 필요함

    - 상류 중심의 고가 시장의 경우 미국·유럽산과 견줄 있는 고급화된 이미지의 고품질 제품, 저가 시장의 경우 일반 슈퍼체인 대상으로 입점 가능한 세안제나 저렴한 수준의 색조 제품 기본 제품 위주 공략을 요


  ㅇ 개별 국가보다는 중남미 통합시장 관점에서 접근하되, 개별 국가의 진출 케이스 분석, 시장에 맞게 적용이 중요함

    -  타 중남미 국가 대형 유통체인에 입점된 사례 등 인근 국가 진출 성공사례를 연계하여 홍보해야 함

    - 역내 문화적 동질성으로 인해 중남미 레퍼런스 활용 보다 쉽게 긍정적인 이미지 창출 및 시장 접근이 가능함



자료원: 코트라 파나마 무역관 종합, World Trade Atlas, 니카라과 양허표, ITC Market Ac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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