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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에서 스타트업 열풍
2018-03-05 중국 난징무역관 김수미

-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 비롯한 IT 대기업 줄지어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에 투자 -

- 양산차 생산, 자체 생산기지 건설 스타트업의 본격적 시장 진출 가시화 -

-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과열, 막대한 투자자본 소요 등 스타트업이 극복해야 과제 산더미 -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에 중국 거두 IT 기업 적극 투자


  ○ 신에너지 자동차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자제품의 영역에 가까움.

    - 신에너지 자동차는 자율 주행, 커넥티드 등 스마트 기술과 연관성이 밀접함.

    - 세계적인 전자제품박람회인 CES 2018의 핵심요소로 ‘automotive(자동차)’ 지목되면서 자동차가 전자제품으로 대두됨.

    -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 시공전기자동차(时空电动汽车) 이사장 천펑(陈峰)은 “회사 이름에 ‘자동차’ 있지만 자동차 회사가 아니며, ‘인텔’ 같은 회사”라며 IT 기업으로서 정체성을 드러냄.


  자동차의 움직이는 컴퓨터로서 역할 강화, IT 기업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진출 및 투자 확대  

    - 텐센트와 바이두가 주도한 펀딩으로 스타트업 NIO(蔚来汽车)에 10억 달러(약 1조888억 원) 조달함.

    - 알리바바와 폭스콘, IDG 캐피털이 스타트업 샤오펑(小鹏汽车)에 3억5000만 달러 투자해 총지분의 10%를 알리바바가 소유함.

    - 텐센트, 폭스콘, 허셰치처(和谐汽车)는 공동으로 출자해 스타트업 BYTON(拜腾)의 모기업 허셰푸텅(和谐富腾)을 설립함.

    - 바이두의 자율주행차량 플랫폼 '아폴로 2.0'에 스타트업 웨이마(威马汽车)가 정식 참여하면서 이 기술을 탑재한 최초의 브랜드가 됨.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 투자 현황

기업명

투자단계

투자시기

투자규모

투자 기업

NIO

(蔚来汽车)

시리즈D

2017.11.

CNY 10억

텐센트 투자 주도, Baillie Gifford, Lone Pine, 中信资本, 华夏基金 등 10곳

전략융자

2017.3.

US$ 6억

바이두캐피털, 텐센트 공동투자 주도, Warburg Pincus, IDG, 厚补基金, 레노버, 高瓴资本(Hillhouse Capital), 兴业投资, GIC, TPG, 信中利, 中金投资, 今日资本, 海通国际 등 투자기구

시리즈C

2016.6.

US$ 1억

Temasek, TDG Growth, 厚补基金,레노버그룹

시리즈B

2015.9.

US$ 5억

红杉中国,愉悦资本,和玉另类资本

시리즈A

2015.6.

CNY

1억 이상

高瓴资本(Hillhouse Capital), 텐센트, 징동, 易车网. 顺为资本 등

웨이마

(威马汽车)

시리즈B

2017.12.

US$ 10억

바이두캐피털 투자 주도, 바이두그룹 등 영합 투자

시리즈A

2016.8.

US$ 10억

미공개

샤오펑

(小鹏汽车)

전략융자

2017.3.

CNY 22억

神州优车

시리즈A

2016.3.

CNY

4200만

레이쥔(샤오미 회장), 위용푸(알리바바픽쳐스 CEO), 리쉐링(YY 회장), 푸셩(치타모바일 CEO), 우샤오광(텐센트 전임원) 등

엔젤투자

2015.4.

CNY 수천만

微光创投,紫牛基金

BYTON

(拜腾)

시리즈A

2017.8.

US$ 2억

유명 투자관리 기구 및 대기업 그룹 조성

엔젤투자

2016.12.

US$

4714만

허셰치처(和谐汽车), 联合力汽车, 普享投资 등

SINGULATO

(奇点汽车)

전략융자

2016.11.

US$ 6억

퉁링시정부, 은행, 기금 등

시리즈A

2015.10.

CNY 수천만

光信资本, 인텔캐피털, 本见资本

엔젤투자

2015.1.

CNY 1천만

东方网力

처허지아
(
和家)

시리즈A+

2017.9.

CNY

6억2천만

利欧그룹, 宁破梅山保悦港区众咖投资管理合伙企业(有限合伙), 嘉兴自知一号股权资合伙企业(有限合伙), 西藏源尚股权投资合伙企业(有限合伙)등

시리즈A

2016.5.

CNY

7억8천만

利欧股份 투자 주도, 源码资本, 창저우우진산업기금, 明势资本 등

엔젤투자

2015.10.

미공개

明势资本

AIWAYS

(爱驰汽车)

엔젤투자

2017.10.

CNY 12억

투자인 전부 산업 투자자

LEAP MOTOR

(零跑汽车)

엔젤투자

2017.12.

미공개

미공개

YUDO

(云度汽车)

올해 1차 융자 개시할 예정, 관련 사항을 협의하고 있음.

 자료원: 第一电动网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 업계, 완성차 양산으로 소비자 시장  목전


  ○ 스타트업이  자동차 만드는 시대 도래, 2018년 7곳 이상의 스타트업 완성차 양산을 계획하고 있음.

    - 스타트업 NIO(蔚来汽车)는 완성차 판매를 개시했고, 웨이마(威马汽车), 샤오펑(小鹏汽车)는 예약 판매하고 있음.

    스타트업 처허지아(车和家), SINGULATO(奇点汽车), YUDO(云度汽车), YOUXIA(遊俠汽车)도 2018년 내 완성차 양산 계획 발표함.

    - CES 2018에서 발표해 주목받은 스타트업 BYTON(拜腾)의 모델은 2019년 4분기에 출시 계획이 있음.

    - 독일 뉘르부르크링에서 NIO(蔚来汽车)의 모델 EP9가 양산 전기 자동차로서 최초로 랩타임 신기록(06:45:90)을 경신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음.


  ○ 신에너지 자동차의 자체 생산기지를 이미 건설했거나 건설 예정인 스타트업 10곳 이상

    - 현재 다수의 스타트업이 OEM 방식으로 자동차를 제조하고 있음.

    -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신에너지 자동차의 제조라인은 다른 설비이므로 자체 생산기지의 건설이 향후 스타트업의 발전 가능성에 영향을 끼칠 있음.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 차량 생산·생산기지 건설 현황

(단위: 위안)

기업명

차량 생산 상황

생산기지 건설 상황

위치

투자 규모

NIO

(蔚来汽车)

- 2017년 12월 ES8 예약 개시

- 2018년 3월 ES8 판매 개시

- ‘장강NIO스마트신에너지자동차산업원(长江蔚来智能化新能源汽车产业园)’ 건설 계획

- 연간 20만 대 생산 예정

후베이

우한

200억

~300억

웨이마

(威马汽车)

- 2017년 12월 양산차 EX5 출시

- 2018년 1월 소량 생산

- ‘웨이마자동차신에너지스마트자동차산업원(威马汽车新能源智能汽车产业园) ’건설 계획

- 주요 공장 건물의 토건 건설 완료

- 프레스, 차체, 도장, 완성품 조립 4대 작업장 설비 설치 및 테스트 단계에 진입

- 연간 20만 대 생산 가능

저장

진화

1기

67억

샤오펑

(小鹏汽车)

- 2017년 10월 베타판 소량 생산

- 2017년 12월 소규모 판매 개시

- 생산기지 건설 후 연간 10만 대 생산 가능

광둥

자오칭

100억

BYTON

(拜腾)

- 2018년 1월 CES에서

컨셉트카 발표

- 2019년 4분기 양산차 판매 개시

- 2017년 9월 8일 난징 공장 착공

- 2019년 완공 예정

- 우선 연간 30만 대 생산 목표

장쑤

난징

116억

SINGULATO

(奇点汽车)

- 2017년 3월 양산차 IS6 출시,

연말 소량 생산

- 2018년 양산 개시

- 2017년 말 건설 시작, 2018년 내 완공 계획

- 완성차 조립 라인, 삼전 연구개발센터, 탄소섬유 재료 연구개발 제조센터, 스마트 시스템 생산 센터, 무인운전 실험원 등 건설 계획

- 연간 20만 대 생산 예정

안휘

퉁링

80억

처허지아
(
和家)

- 2017년 12월 SEV 시험 운전,

2018년 상반기 출시

- 2019년 SUV 출시

- 2016년 8월 처허지아스마트자동차제1기지(车和家智能汽车第一基地) 착공

- 2017년 연말 제1기지에서 SEV 20만 대 생산 시작

- 2017년 8월 45평방미터 규모의 제2생산기지 착공

- 2018년 내 순전기 및 전기 SUV 10만 대 생산 예정

장쑤

창저우

50억

AIWAYS

(爱驰汽车)

- 2018년 4월 슈퍼카 발표

- 2019년 하반기 SUV 출고

- 장시 상라오의 MAS 플랫폼 공장은 시공단계이며 2018년 7월 완공 예정

- 1, 2기 프로젝트 완료 후 각 15만 대 생산 가능

장시

상라오

133억

LEAP

MOTOR

(零跑汽车)

- 2017년 11월 첫 양산차 출시

- 2018년 말 판매 개시

- 2017년 4월 착공, 2018년 중에 완공 및 생산 계획

- 연간 5만 대 생산 가능

저장

진화

25억

YUDO

(云度汽车)

- 2017년 첫 신에너지 자동차

云度π1 출시

- 생산기지 건설 후 6만5천 대 생산 가능

푸젠

푸톈

18억9천

YOUXIA

(遊俠汽车)

- 2017년 7월 YOUXIA X1

기반 시범 생산

- 2018년 내 출시,

운전 체험 및 예약 판매 진행

- 현재 생산기지 건설 준비 완료

- 연간 20만 대 생산 가능

저장

후저우

115억

: 해당 자료는 2017년 11월 기준임.

자료원: IT之家, 第一电动网,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KOTRA 난징무역관 스타트업 BYTON  관계자 인터뷰

- 일시: 2018년 2월 8일
- 장소: BYTON 본사 

Q1. BYTON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면?
A1. BYTON은 2016년 설립된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BMW 및 닛산 출신인 대니얼 커처트(Daniel Kirchert)와 카르스텐 브라이트펠트(Carsten Breitfeld)가 공동 창업했다. BYTON의 주요 인사들은 BMW 및 테슬라 출신이 많다. 중국 장쑤성 난징에 본사를 두고 있고 미국 지사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8월부터 난징에서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2019년 1기 생산라인이 완공된다. 전체 라인의 생산능력은 30만 대인데 1기 완공으로 10만 대 양산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Q2. BYTON이 기존 자동차 브랜드와 차별화된 부분은 무엇인가?
A2. BYTON의 전기차는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다. 사람들은 자동차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우리는 자동차에서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초대형 터치스크린 액정을 통해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체험형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한 것이다. 또한 얼굴인식, 손동작 인식, 음성인식 등의 기능을 적극 활용하였다. 

Q3. BYTON의 타깃 고객층은?
A3. BYTON은 SUV 모델부터 출시할 예정인데 젊은 고객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  당면한 과제 산적


  ○ 2016년 기준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이 200곳을 돌파하는 등 시장 과열 양상 완화 위해 정부 규제 강화

    - 2020년까지 신에너지 자동차 696만 대 생산 가능, 생산능력이 판매량의 3배 이상을 웃돌 것으로 예측함.

    - 중국 당국은 공업정보화부의 <신에너지자동차기업및상품진입관리규정(新能源汽车生产企业及产品准入管理规定)>를 발표하며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에 무분별한 진출을 저지함.

 

  ○ 신에너지 자동차 양산에는 막대한 자금력이 요구되는 반면, 수익 창출 가능성에 대한 예측은 불분명함.

    - 스타트업 NIO(蔚来汽车)의 CEO 리빈(李斌)과 YOUXIA(遊俠汽车)의 이사장 위준솬(卫俊算)은 “신에너지 자동차를 양산하기 위해서는 최소 200억 위안 이상이 필요하다고 추산함.

    -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에 대한 정부 보조금의 중단을 앞둔 상황에서 스타트업의 경영에 어려움이 예상됨.

    - <재경(财经)> 인터뷰에서 한 전문가는 “20만 위안에 신에너지 자동차 내놓은 웨이마(威马汽车), 보조금이 중단된 후 어떻게 수익 낼지 궁금하다.” 언급함.

    - 브랜드의 인지도가 중요한 자동차 업계에서 새로 등장한 스타트업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임.

 

신에너지 자동차 양산 필요 자금 추산

(단위: 위안)

시기

필요 부분

필요 자금

시기

필요 부분

필요 자금

양산 전

 

연구 개발

14억

양산 후

보조 설비

6억

모형 개발

5억~6억

유동성 예비 자금(1만 대 생산)

18억~20억

공급망 제조

20억

임금 지불, 연구 개발(매년)

각 4억

공장 건설

35억

체험점, 루트 건설 

각 10억

후기 확장 투입

60억~70억

자료원 : 财经(YOUXIA(遊俠汽车)의 이사장 卫俊算 추산),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전망 및 시사점


  ○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에서는 이전의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과 달리 스타트업에 대한 주목이 필요함.

    - 스마트 기술이 적용될 여지가 많은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에 IT 대기업의 관심이 집중됨. 

    - IT 대기업의 투자를 비롯한 대규모의 자본 유입으로 스타트업이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음.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 제조 라인 확충 양산차 생산 코앞, 기술·부품 공급 등에 역할 고민이 필요함.

    - 스타트업은 신생기업인 만큼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기술·부품 수급에 대한 수요가 높음.

    - 현재 중국 내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이 새롭게 형성되고 있어 우리 기업이 유력한 스타트업과 협력 관계를 맺으며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시기임.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이 가진 약점 고려해 향후 발전 가능성 높은 스타트업 가려내려는 노력이 필요함.

    -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시장 조정, 양산에 필요한 자금, 예측 불가능한 소비자 반응 등 위험요소가 존재함.

    - 스타트업에 대한 무조건적인 투자에 앞서 다양한 측면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필수적으로 선행해야 함.

 


자료원: 중국인민공화국공업과정보화부(中国人民共和国工业和信息化部), 중국경영보(中国经营报), 재경(财经), 第一电动网, IT之家, 车势, 爱极客, 投资界, 汽车工程师之家, KOTRA 난징무역관 인터뷰, KOTRA 난징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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