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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바람에 변화하는 태국 반려동물용품시장
2018-01-29 김민수 태국 방콕무역관

- 반려동물, 가족의 빈자리를 메워줄 존재로 인식과 대우 변화

- 반려동물용품 취급 전문 온·오프라인 용품점 증가 -


  


□ 시장 개요

 

  ㅇ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태국 내 반려동물용품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로 2017년에는 2016년 대비 14.4% 성장한 약 26억 밧(8161만 달러)을 기록

    - 2022년 태국의 반려동물용품 시장 규모는 약 37억 밧에 이를 전망

 

  ㅇ (품목별 동향) 2017년 반려동물용 건강관리용품, 반려동물용 옷과 장신구류, 캣리터 용품 등의 성장률이 높게 나타남.

    - 건강관리용품은 2017년 2억690만 밧(650만 달러)의 판매실적을 기록했으며, 특히 영유아 등 사람의 건강과도 직결되는 벼룩 및 진드기 관리용품의 판매비중(건강관리용품의 46.3%)이 가장 높게 나타남.

    - 잘 꾸민 반려동물과의 외출이 사회적 과시 수단으로 자리잡으면서 반려동물용 액세서리 및 미용용품 판매가 전년대비 15.0% 증가

    - 반려동물인 고양이 수가 증가하면서 고양이 배설용품(캣 리터)의 판매도 증가함. 2017년 해당 시장규모는 2012년 대비 약 71.7% 성장한 약 3억 3360만 밧(1046만 달러)을 기록

 

태국 반려동물용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밧, %)

구분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2022

증감률('22/'17)

캣 리터

268.8

299.7

333.6

11.3

520.4

56.0

건강관리용품

154.4

179.1

206.9

15.5

354.8

71.5

건강보조식품

27.0

28.9

30.9

7.0

39.5

27.8

기타*

1,527.7

1,759.9

2,023.9

15.0

2,783.2

37.5

합계

1,977.9

2,267.7

2,595.3

14.4

3,697.9

42.5

주*: 반려동물용 옷, 신발, 장난감 등 액세서리류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반려동물을 친구 혹은 가족 구성원처럼 여기고 대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에 따라 반려동물의 행복과 웰빙이 중시돼 반려동물용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음.

    - 또한 태국 내 1인 가구나 결혼 후 자녀를 낳지 않는 가구가 증가하고, 결혼 및 출산연령이 늦어짐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아짐. 이들을 위주로 반려동물용품 구매가 증가함.

 

태국 내 연도별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비중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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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유통현황

 

  ㅇ 태국 기업정보 조회사이트인 Corpus에 따르면 태국에는 약 350개의 반려동물 및 관련 용품 소매업체가 등록돼 있는 것으로 확인됨.

 

  ㅇ 반려동물 용품 판매 경로는 대형마트, 슈퍼마켓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소매 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 최근 주요 반려동물인 개, 고양이뿐 아니라 다양한 반려동물용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온·오프라인 매장이 생겨나는 추세임.

    - (오프라인) 백화점 및 대형쇼핑몰 위주로 입점해 있는 Tops·Gourmet Market 등 태국 프리미엄 슈퍼마켓과, Foodland·MaxValu 등 일본계 슈퍼마켓, Tesco Lotus·Big C 등 대형 마트에서 주로 반려동물용 사료·간식·위생용품 등을 취급함.

    - (온라인) 유로모니터는 2016년 중 인터넷을 통한 반려동물용품의 판매가 전년대비 약 43% 증가했으며, 현대인의 바쁜 생활패턴에 따라 인터넷 구매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태국 내 주요 반려동물용품 취급 전문점

업체명

판매유형

특징

Taily Bud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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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매

- 개, 고양이, 새, 물고기, 토끼 등 다양한 반려동물의 용품을 판매

- 2015년 11월 운영시작, 2016년 순매출 약 583만 밧 기록

Ora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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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매

- 여성용품과 반려동물용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온라인 업체

- Facebook 등 SNS를 통해 광고

- 2013년 설립

Shamu

Shamu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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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도소매

(전화·팩스·이메일로

주문 접수)

- 도소매 모두 취급

- 오프라인 매장은 방콕과 푸켓에 각 1개씩 있음

- 개와 고양이 용품만 취급

- 웹사이트를 통해 게재된 카달로그를 통한 취급 제품 확인 가능

Pet Lovers

Center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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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도소매

- 본사는 싱가포르이며 태국,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베트남, 필리핀에 지점 보유

- 태국 내 방콕과 그 주변지역을 포함해 총 7개의 지점 보유

- 반려용 개, 고양이, 새, 파충류, 토끼, 햄스터 등 다양한 반려동물용품 취급

Manoon Pet

Shop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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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도소매

- 개, 고양시, 새, 햄스터 등 다양한 반려동물의 용품 취급

- 오프라인 매장 20개 모두방콕에 위치

자료원: Corpus BOL, 각 업체 홈페이지 및 업체 문의

 

□ 반려동물 용품 관세 정보 및 수입현황

 

  ㅇ (관세정보) 주요 반려동물 용품 관련 HSCode 및 관세 정보는 아래와 같으며, 한-아세안 FTA 관련 원산지 증명서(A-K Form) 제출 시 관세 면제(0%)를 받을 수 있음.

 

반려동물용품 관세현황

HS Code

품목명

일반세율

한-아세안 협정세율

230910

개 또는 고양이용 사료

7~9%

0%

330790

동물 화장용 제품(: 견용 샴푸, 새 깃털 개량 세척제)

20%

0%

4201

동물용의 마구(개·고양이용 칼라 등 목줄 포함)

20%

0%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및 태국 관세청 관세율조회시스템

 

  ㅇ 태국의 가축 등 동물용 사료 관련 대한국 수입의존도는 높아지고 있으나, 개나 고양이 사료 수입은 극히 미미한 수준임.

 

  ㅇ 동물 화장용 제품(HS Code 3307.90)의 경우 지난 3년간 태국의 수입규모는 변동이 있었으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매년 두 자릿수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22.3% 증가한 6000만 달러가 수입돼 2위를 차지

 

태국의 동물 화장용 제품 수입동향(HS Code 3307.9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비중

(2016)

증감률

('16/'15)

수입규모

(2017.1.~11.)

2014

2015

2016

-

전 세계

25

29

27

100.0

-5.3

34

1

미국

10

13

9

32.6

-30.6

10

2

한국

2

4

6

22.3

57.5

9

3

중국

4

4

3

12.0

-21.3

6

4

일본

1

1

2

7.3

59.7

2

5

대만

2

1

2

5.5

4.9

1

6

말레이시아

1

1

1

4.7

3.5

1

7

싱가포르

0

1

1

3.6

78.7

1

8

호주

1

0

1

3.2

97.3

1

9

인도

1

1

1

2.8

-22.0

1

10

파키스탄

1

0

0

1.6

-8.9

1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시사점

 

  태국 반려동물용품시장은 1인 가구, 무자녀, 소득 증가,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sation)과 같은 사회적인 요인으로 더욱 성장할 전망

    - 또한 K-Village, Central Festival Eastville 등 일부 커뮤니티 몰·쇼핑몰에는 야외 공간 및 점포에 동물출입이 가능하도록 돼있어 멋지게 치장한 반려동물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내외국인이 많이 눈에 띔.

    - 우리나라는 최근 동물용 화장용품류 수출에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바 태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및 꾸미기와 사진찍기 및 SNS 포스팅을 좋아하는 태국인들의 성향에 발 빠르게 대응해 시장규모를 늘려나갈 필요가 있음.

   

  현재 태국에는 반려동물용품 외에 호텔, 병원, 스파, 미용 등 서비스 분야도 성장하고 있어 반려동물 관련 시장인 펫코노미(Petconomy) 전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함.

 

  2016년 5월 17일 언론매체 Money Channel Thailand를 통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동기화해 사용이 가능한 반려동물 건강관리제품이 소개되는 등 반려동물용품과 서비스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이 큼. 향후 태국 펫코노미시장에 이와 같은 다양한 상품이 진출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함.

 

홍콩 Petble사의 Smart Tag() Smart Bowl(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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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1) Smart Tag: 반려동물의 몸 상태와 칼로리 소모량, 운동량 등을 체크해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제품

2) Smart Bowl: 반려용 개 또는 고양이에게 매끼 제공되는 식사량을 체크해 체중과 영양상태를 관리하는 제품

자료원: Petble사 홈페이지(https://www.petble.com/)

 

  시장의 최신동향, 경쟁사 및 협력사 접촉, 소비자의 관심도 조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관련 전시회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 Pex Expo는 태국에서 2010년 이래 매년 성황리에 개최된 엑스포임.

 

반려동물용품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Pet Expo Thailand 2018

내용

반려동물 사료, 간식, 건강관리용품, 샴푸, 미용제품, 도구 및 장비 등의 상품 전시 및 호텔, 병원, 펫독 스쿨(Pet Dog School) 등 같은 반려동물 서비스

기간

2018년 5 31~6 3

장소

Queen Sirikit National Convention Center (QSNCC)

주최

N.C.C Exhibition Organizer Co., Ltd.

규모

2017년 참가업체 190개사, 부스 300, 참가자 12만 명

홈페이지

http://www.petexpothailand.net/

자료원: Pet Expo Thailand 홈페이지, ThailandExhibition.com

 

전시회명

Pet Expo Championship 2018 와 병행 개최

내용

참여 업체의 반려동물용품(사료, 간식, 인테리어 용품, 장난감, 의류, 장비 등)을 이용한 게임과 경기, 패션쇼

기간

2018년 8 23~26

장소

Central Plaza Ladprao, BCC Hall 5

주최

N.C.C Exhibition Organizer Co., Ltd.

홈페이지

http://www.petexpothailand.net/

자료원: Pet Expo Thailand 홈페이지, ThailandExhibition.com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Corpus BOL, 태국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현지언론, Pet Expo Thailand 홈페이지, ThailandExhibition.com, 각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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