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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떠오르는 산업: 스마트 주차장
2018-01-25 이윤식 중국 상하이무역관

- 자동차의 증가와 인프라 부족에 따른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절실 -

- 초기단계로 발전공간이나 기회가 매우 많을 -




주차장 산업 현황


  ㅇ 중국은 자동차 보유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주차장 공급이 매우 중요해짐.

    - 스마트 주차장은 주차공간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IoT, 인공지능, 무선통신, 빅데이터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산업임.

    - 2016 기준 중국 자동차 보유량은 1억9400만 대임. 보유량 100 이상인 도시는 49, 200 이상은 18, 300 이상인 도시는 6개임.

    - 도시별 자동차 보유량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주차난 문제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며 보편적인 현상이 되고 있으며, 현재 부족한 주차공간은 5000 이상인 것으로 추정

    - 그러나 통계에 따르면 주차공간 부족률은 50% 달하나, 평균 공실률이 51.3% 달해 정보비대칭 자원배분의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적절한 조치를 통한 정보비대칭 문제와 자원배분 문제의 해결이 주차난 해소의 방안이 있음.

 

중국 자동차 보유량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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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BNData & 쳰잔(前瞻)산업연구원


주차공간 수요량(단위: 천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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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 주차공간은 자동시스템이 아닌 인공으로 운영하는 주차장

자료원: CBNData & 쳰잔(前瞻)산업연구원 


주차장 산업 발전방향 


  ㅇ 현재까지 대부분의 주차장이 전통적인 방식의 주차장임.

    - 전통주차장은 전문성이 매우 낮고 체계적이지 않아 관리도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시스템이 아닌 수작업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전반적인 효율이 매우 떨어짐.

    - 베이징의 3000 주차관리기업 4 기업의 점유율이 8.5% 불과할 정도로 규모의 불경제가 심각함.

    - 아직 전통방식의 주차장이 많이 있으며, ETC(전자요금징수) 번호판 자동인식기기 스마트 기술의 도입 비중이 아직은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 


  ㅇ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주차장 산업이 스마트화되고 있음.

    - 번호판 촬영 인식기술 관련기술이 발전하면서 스마트 주차장 산업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음.

    - 스마트화 기술은 출입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운전자들이 보다 빠르게 주차위치를 찾을 있게 했으며, 나아가 수집된 정보의 빅데이터 분석까지 이어져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있도록 함.

    - 그러나 스마트 주차장은 아직 초기 도입 단계로 2017 8 기준 전국에서의 비율은 6% 불과해 산업 성장공간이 매우 것으로 나타남.


스마트 주차장 산업 분류 비즈니스 모델

구분

대표기업 및 비즈니스 모델

주차자리

정보 공유

- 대표기업: 百事

- 사업모델: 실시간으로 빈자리 정보를 제공

예약제

-대표기업: 安泊客

- 사업모델: 주차할 자리를 검색하고 미리 예약할 있는 시스템 제공

공유경제

- 대표기업: 安居

- 사업모델: 주차공간을 공유할 있는 플랫폼 제공, 주차자리를 보유한 차주와 주차공간을 찾는 차주 간 연결

스마트화

고도화

- 대표기업: ETCP, ,

- 사업모델: 스마트 주차장 설비를 설치, 스마트화 IoT화해 검색·예약·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효율 제고

자료원: CBNData

 

  ㅇ 중앙 지방 정부 모두 주차장 산업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 국가 발개위는 2016년에 신형 스마트도시의 평가지표를 발표했는데, 이동인터넷 서비스 제공과 소비자 사용, 이카퉁(一卡通) 응용상황 도시서비스 관련 지표, 공공안전 관련 지표는 모두 스마트 주차장 산업 연관이 있음.

    - 현재까지 80 도시에서 150개가 넘는 주차장관련 정책문건을 발표하며, 해당 산업에 관심을 쏟고 있음.

    - 또한 스마트 주차장 산업연구원이 2017 12월에 설립, 정부부처·지방정부·기업·연구소 전문가들이 참여해 도시관리 규획 주차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싱크탱크를 출범시킴.

    - 산업연구원과 제일재경(第一财经) 데이터센터는 시장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공동으로 '2017 중국 스마트 주차장 산업 빅데이터 보고' 출간하는 싱크탱크로서 역할을 하고 있음

    - 상하이는 2016 6월에 '도시 주차시설건설에 관한 지도의견 관철을 위한 실시의견' 통해 주차장 산업·시장화의 주요 임무로 정보화 추진을 내세움.

    - 충칭은 2016 3 '충칭 주차관리방법' 통해 행정구역은 주차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도시 주차관리 시스템과 연결하도록 지시함.

 

  ㅇ 아울러 중국만의 특색을 지닌 기술 발전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첫째, 즈푸바오(支付) 주차요금을 현금이 아닌 즈푸바오로 자동결제가 가능하도록 무감지불(无感支付) 기능을 선보였으며, ETCP 즈푸바오위챗페이유니온페이 등과 관련 분야 협력을 추진함.

    - 둘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차주가 소유한 주차자리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다른 수요자가 사용할 있도록 주차공간을 공유해 기존자원 활용도 제고 수익창출이 가능한 모델을 선보임.

    - 셋째, 주차장과 공유자전거, 전기오토바이의 충전소, 벌점현황 확인 교통 관련 다양한 정보를 하나의 앱으로 묶어 사용자 편리성을 도모하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음.

 

주차자리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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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hu

 

전망

 

  ㅇ 중국의 주차장 산업 시장은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큼.

    - 선진국의 주차장 산업 시장규모가 GDP 1% 근접한 수준임을 감안할 , 중국 시장은 단위 규모로까지 성장할 있음.

    - 또한 전통방식의 주차장이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스마트화를 위한 프로젝트 규모가 매우 것으로 예상되며, 우수한 기술력을 지닌 업체와의 협력 공간과 가능성이 많을 것으로 판단

    - 정부도 해당산업 발전에 힘을 싣고자 관심을 기울이는 만큼 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

 

  ㅇ 그러나 아직 발전 초기에 불과하며, 대형 플레이어가 거의 없어 대규모 투자가 어렵고 투자자금의 조달 융자 면에서 현지 업체들이 상당한 리스크를 안고 있는 것으로 평가

 


자료원: CBNData, Sohu, 바이두, 왕이, 쳰잔산업연구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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