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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은 건강 가전제품이 뜬다!
2018-01-23 Nguyen Thi Thuy An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 2017년도 베트남 내 가전제품 판매량 전년대비 16.2% 증가 -  

- 건강과 관련된 인기 가전제품 '공기청정기·두유제조기·‘에어프라이어' -




베트남 가전제품 시장동향

 

  ㅇ 가전제품시장의 성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도 베트남 내 가전제품 판매액은 68조1000억 동(약 30억 달러)에 이르렀고, 이는 전년대비 16.2% 상승한 수치임. 베트남 소비자의 소득 수준 향상과 함께 기업체의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들이 가전제품의 높은 판매액을 견인했음.

    - 유로모니터 전망에 따르면, 2020년까지 베트남 가전제품 시장은 긍정적인 성장이 기대됨. 특히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스마트 가전제품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관련 제품의 수요는 지속 발생할 것으로 보임.

 

베트남 내 가전제품 판매액 동향

(단위: VND 십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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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성장하고 있는 건강 가전제품

    - 베트남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증가는 가전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를 이끌어내고 있음. 베트남 인구의 1인당 GDP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도 베트남 GDP 예상 성장률은 6.1% 이상일 것으로 예측됨.


베트남의 1인당 GDP

(단위: U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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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월드 뱅크


    - 베트남 인구는 현재 93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HSBC에서 발표한 'ASEAN connected 2016'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중산층 성장은 아세안 국가 중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2012년 1200만 명이었던 중산층 인구가 2020년 33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중산계층의 빠른 성장은 가전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한 외투기업들에 큰 매력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됨.

    - 공기청정기, 기름 없이 공기로 조리하는 에어프라이어, 두유 제조가 가능한 두유 메이커는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특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전제품임.


□ 주요 가전제품시장 전망

 

  1) 공기청정기(Air purifier)


  ㅇ 성장일로 중인 공기청정기시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3~2017년도 공기청정기 제품의 판매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음. 평균 증감률은 매년 25.2%에 달함.

    - 2017년도 판매액은 27조7000억 동(약 12억4000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27% 성장한 수치임.


베트남 내 공기청정제품 판매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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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오토바이 매연 등으로 인한 공기오염이 공기청정기 수요를 자극함.

    - 하노이 당국은 총리에게 하노이의 대기 오염이 차량에서 배출되는 먼지로 인해 '적색경보' 있다고 보고한 있음. 현재 하노이에는 250 대의 오토바이가 등록돼 있음.

    - 특히 건설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대도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경우 공사장에서 배출되는 먼지 등으로 인한 건강문제를 우려함.

    - 산업화로 인한 미세먼지들을 차단하기 위해, 지각 있는 베트남 소비자들은 공기청정기를 통해 건강을 보호하고자 하는 추세임.

 

  ㅇ 현지에서 인기 있는 공기청정제품들 

    - 베트남 시장에서 일본 및 한국산 공기청정기 제품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한국의 Coway, 일본의 Sharp 등이 대표적임.


 주요 브랜드 특징

브랜드명

특징

Sharp

- Sharp사는 현재 '현지인과 맞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현지인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제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음.

- Sharp사는 공기청정기와 모기퇴치 제품을 발명하면서 브랜드를 런칭했음. 이는 특히 뎅기열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었던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알맞은 제품이었음.

- '현지인과 맞는' 전략과 더불어, Sharp사는 수분 공급과 건조가 동시에 가능한 제품을 개발해, 건조한 북부지방과 비가 많이 오는 남부지방의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켰음.

Hitachi

-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Hitachi 공기청정기 제품은 전량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음.

- Sharp 제품 또한 일본 브랜드이나, 생산지는 태국임.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일본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아, 품질 신뢰도는 비교적 Hitachi가 더 높음.

Coway

- 일본 제품에 이어,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산 공기청정기 또한 인기를 얻고 있음.

- 한국산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눈길을 사로잡는 세련된 디자인임.

- 또한 제품 수리를 위해 부품 하나를 교체하는데 몇 주씩 걸리는 일본산 제품과는 달리, 즉각적으로 수리가 가능한 것도 한국산 제품이 가진 큰 강점이라고 볼 수 있음.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2) 두유 제조기(Soy milk maker)


  ㅇ 최근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생우유에 아이들의 성장을 저해하는 약물들이 첨가돼있다는 이슈가 발생해, 보이콧을 진행한 바 있음. 이로 인해 직접 콩을 사용해 두유를 제조해 먹는 트렌드가 생김.


  ㅇ 두유는 베트남에서 전통적으로 즐겨 마셔온 음료로, 우유 대체품으로 각광받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 내 2017년도 두유 판매액은 전년대비 20% 상승해 타 우유 대체품에 비해 큰 성장 폭을 보여줌.


우유 대체품 시장동향

(단위: VND 십억)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우유대체품

3.503,30

4.127,15

4.713,35

5.017,76

5.372,23

    - 두유

3.501,38

4.124,62

4.710,32

4.992,94

5.342,44

    - 기타 우유 대체품

1,93

2,52

3,03

24,82

29,79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현지에서 인기 있는 두유 제조기

    - 현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포장된 두유 제품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두유'가 인기임.

    - 전통적으로 두유를 제조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총 3시간으로, 물에 불린 뒤에 콩을 갈아 끓여야 함. 그러나 두유 제조기는 이러한 긴 제조과정을 단축시켜주는 장점이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애용하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 있는 두유 제조기 판매 업체들은 Phillips, Pensonic, Bluestone, Korihome, Argo, Korea King 등이 있음. 특히 Bluestone은 신속한 A/S를 제공해 인기를 얻고 있음.


주요 제품 가격 정보

브랜드명

제품 사진

가격

Phil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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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D 3,590,000

(~ US$ 158)

Blue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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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D 3,299,000

(~ US$ 145)

Kori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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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D 1,950,000

(~ US$ 85)

Ar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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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D 1,580,000

(~ US$ 70)

Korea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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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D 2,339,000

(~ US$ 103)

자료원: https://gocnhanho.com


  3) 에어프라이어(Air Fryer)

 

  ㅇ 식용유 사용을 대체하고자 뜨고 있는 에어프라이어 제품들

    - 과도한 '지방' 섭취는 각종 성인병의 근원이라는 다양한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으며, 베트남 소비자들 또한 이러한 건강적 이슈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

    - 에어프라이어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조리할 수 있는 기구로, 건강한 라이프를 추구하고자 하는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떠오르고 있는 상품임.

 

  ㅇ 시장에서 주목받는 에어프라이어 제품들

    -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들은 다양하지만,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품질과 가격 균형이 맞는 Phillip 제품의 에어프라이어가 가장 대중적으로 인식돼 있음.

    - Phillip 제품에 이어, 락앤락의 제품이 인기 있으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Magic Korea 제품 또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음.


주요 제품 가격 정보

브랜드명

사진

가격

Philips

  external_image

VND 4,490,000

(~ US$ 198)

Lock & 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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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D 2,599,000

(~ US$ 118)

Magic Korea

  external_image

VND 1,689,000

(~ US$ 77)

Per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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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D 1,399,000

(~ US$ 62)

자료원: https://www.adayroi.com/ 

 

시사점             


  ㅇ 공기청정기, 두유 제조기, 에어프라이어 등의 주요 유통채널은 오프라인 전자제품 매장임.

    - 베트남 소비자들은 전자제품 구매할 경우, 온라인이나 TV 홈쇼핑 광고를 신뢰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직접 눈으로 확인한 뒤 구매하는 습성이 있음.

    - 또한 오프라인 전자제품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테스트해 보고, 사용설명이나 유의사항들을 직원으로부터 꼼꼼히 체크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임.

    - 베트남 소비자들이 주로 방문하는 오프라인 전자제품 매장은 Media mart(https://mediamart.vn/), Nguyen Kim(https://www.nguyenkim.com/), Pico(https://pico.vn/), Dien May Xanh(https://www.dienmayxanh.com/) 등이 있음.

 

  ㅇ 베트남 소비자들이 전자 제품을 구매 시 크게 고려하는 사항이 A/S 여부임.

    - 전자제품 매장에서 베트남 소비자들이 주로 묻는 질문 중 하나가 제품 보증에 대한 질문들임.

    - Coway의 공기청정기나, Bluestone의 두유 제조기 등이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큰 이유는 신속한 A/S 서비스 덕분임.

    -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진출기업 또한 전자 제품을 취급 시에는 베트남 현지에서 A/S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현지 신문(VnEconomy, Thanhnienonline),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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