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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대일로 전략의 중심에 있는 中 정저우를 잡아라
2018-01-22 장수혜 중국 정저우무역관

- 정저우-유럽 간 정기열차 개통으로 세계를 연결하는 중국 물류거점으로 거듭나 - 

- 한국 기업 활용도 높일 필요 -




□ 일대일로 전략의 중심에 있는 정저우-유럽 간 정기열차(郑欧班列)


  ㅇ 허난성 성도 정저우는 중국 철도물류의 거점지역으로 정저우-독일 함부르크 간 정기열차를 운행 중임.

    - 정저우에서 출발해 신장(新彊) 아라산(阿拉山), 카자흐스탄, 러시아, 벨라루스, 폴란드를 지나 독일에 도착함. 총 길이는 1만214km이고, 소요시간은 12~14일임.
    - 2017년 12월 말 기준 총 누적 열차 운행 횟수는 1000회이고, 화물 운송물품 가치는 52억2600만 달러, 화물량은 51억8200만 톤이며 매일 정기적으로 열차가 운행되고 있음.
    - 정저우는 정기열차를 활성화하고 시간 단축을 통한 효율성 제고를 위해 통관절차 간소화에 힘씀.

    - 원스톱(신고-검사-통과) 시스템을 구축해 기존 재검사 시간을 단축해 독일까지 도착시간을 12일 이내로 맞춤.  
    - 2017년 8월, 정저우는 함부르크뿐만 아니라 독일 뮌헨 노선도 개발해 중국에서 전 세계로 뻗어가는 일대일로 정책의 핵심지역으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정저우-유럽 간 정기열차 운행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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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저우-유럽 정기열차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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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정저우 국제륙항유한회사 홈페이지


□ 정저우, 우수한 교통이점을 바탕으로 중국 물류거점으로 거듭나


  ㅇ 정저우는 중국 연해지역과 중서부지역을 잇는 교차점에 위치해 중국과 유럽을 연결하는 철도 건설에 매우 적합함.
    - 이에 다양한 연계운송 방식을 확대 운영해 선행시범구로 거듭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철로·공공도로·항로·수로 등 다양한 루트를 활용해 연계 운송시스템 구축에 힘쓰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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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자료


    - 지역적 이점을 바탕으로 정저우발 열차를 활용한 화물 운송범위는 점차 커지고 있음.

    - 특히 현재 정저우지역에서 기차를 활용해 화물 운송이 가능한 지역은 1500km에 달해 중국 대부분지역을 포괄함. 현재 정저우 열차 화물의 80%가 기타 지역에 배송될 정도로 정저우의 물류입지는 점차 강화되고 있음. 

    - 또한 정저우 물류관련 국유기업은 복합 운송 능력 제고를 위해 현재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 한국 등 국가와 합작해 물류 업무를 진행하고 있음.


현재 운영 중인 한-중 복합운송 일정표

출발지

목적지

운행주기

운행시간

정저우

부산

1/1

5

부산

정저우

4/1

5

정저우

인천

4/1

3

인천

정저우

4/1

3

자료원: 정저우 국제륙항유한회사 홈페이지


□ 저온 컨테이너 기술을 자체 개발해 운영하는 정저우 열차


  ㅇ 정저우는 자체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저온 보관 컨테이너 기술을 개발했음.

    - 저온 켄테이너를 통해 냉동 및 저온저장 필요제품 운송을 시작했으며 본격적인 서비스는 2015년 5월부터 시작함.


□ 정저우 유럽 정기열차 열차 주요 운송물품: 전자기기부터 식품까지 다양해


  ㅇ 정저우 물류 전문 공기업인 정저우 국제육강유한회사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정저우 열차는 정저우에서 출발할 때 농산품·의약품·전자기기 등 제품을 운송하고, 정저우로 돌아올 때는 주요 과채음료·레저식품, 와인 및 유제품 등 제품을 실어온다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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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정저우 국제륙항유한회사 홈페이지


  ㅇ 운송-무역 일체화 모델로 물류 업무 발전 촉진
    - 정저우-유럽 열차 운행회사인 정저우국제륙항유한회사가 물류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유럽, 중유럽 국가, 한국 등 생산 업체와 합작하고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무역 업무를 시작함. 
    - 열차 지난 국가들의 명품을 보세무역이나 일반무역을 통해 수입하고,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구축했으며, 국내외 물류합작단지 구축을 통해 외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을 입점시킴.

    - 이를 바탕으로 2017년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총 판매액은 3800억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시사점


  ㅇ 정저우지역은 물류중심지로 점차 떠오르고 있으며, 일대일로 정책의 일환으로 정저우-유럽 간 정기열차 노선을 개설하는 등 정부차원의 지원도 활발하므로 정저우를 활용한 제3국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성이 있음.

    - 예를 들면, 한국 기업이 자체 기술력과 중국의 거대 자본을 활용해 중앙아시아 및 유럽 시장 개척에 나설 수 있음.


  ㅇ 현재 정저우-한국 복합 물류 운송 역시 이뤄지고 있지만, 충분한 홍보가 이뤄지지 않았고 현지진출 한국 기업도 적어 활발하게 이뤄지는 중국-유럽 간 협력에 비해 아쉬운 부분이 존재함.


  ㅇ 정저우-유럽 간 열차 활용 시 대중국 교역화물의 물류비 절감을 통해 한중 교역 활성화를 꾀할 수 있음. 필요 시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지도 알아봐야 함.

    


자료원: 허난성 정부 사이트, 정저우 국제륙항유한회사 홈페이지,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정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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