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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스포츠 영양제 시장동향
2018-01-22 인도 뭄바이무역관 오현승

- 몸짱이 되고 싶은 채식주의자를 위한 스포츠 영양제 인기 -




□ 개요

 
  ㅇ 인도의 급속한 경제, 사회 발전의 영향에 따라 당뇨, 고혈압, 우울증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이 확산되는 추세임.


  ㅇ 경제발전과 생활습관의 변화와 관련 있는 이와 같은 질병 치료를 위해 인도에서도 피트니스 문화가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
    - 2000년 초반 인도 영화에서 식스팩 복근을 가진 영화배우들이 주목을 받게 되면서 피트니스 문화에 대한 인식이 증가했고, 2010년부터는 인도에서도 20~30대 남성을 중심으로 몸만들기 트렌드가 형성되기 시작함.


  ㅇ 피트니스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 있는 영양공급으로 미네랄, 보충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밸런스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


  ㅇ 그러나 인도의 채식주의자 비율은 30%에 달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 별도의 단백질 보충제가 꼭 필요한 상황임.
    - 통상 보충제는 운동선수와 보디빌더 등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소비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채식주의자 비율이 높다는 점 때문에 보충제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인도의 스포츠영양제품은 주로 에너지 드링크, 프로틴바, 건강보조식품을 중심으로 소비시장이 형성돼 있으며, 이 중 스포츠 음료가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의 이와 같은 기능성 식품시장은 2008년에 10억 달러, 2013년 12억 달러로 점차 증가해 왔으며, 2018년에는 4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특히 스포츠 영양제시장은 인도의 피트니스 시설 확장에 따라, 점차 증가해 현재 200만 달러 규모의 시장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전망됨. 해당 시장에서 스포츠 단백질 파우더가 가장 실적이 좋은 것으로 파악됨.
    - 인도에서 스포츠 영양제(Sports nutrition)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Protein Powder 즉 단백질 파우더라는 단어와 혼용해서 쓰이고 있음.


  ㅇ 주요 소비계층은 젊은 남성이지만 앞으로 여성들도 몸매 관리와 체력 유지를 위해 단백질 파우더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제약회사에서도 이러한 점에 주목해 스포츠 영양제시장에 새롭게 참여할 것을 검토하고 있음.


인도 스포츠 영양제 제품별 매출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Sport Protein Products

69.64

82.99

96.48

112.06

128.84

    - 스포츠 바

2.43

2.98

3.48

3.77

4.05

    - 스포츠 단백질 파우더

67.21

80.00

93.00

108.29

124.79

Sport Non-Protein Products

14.78

16.80

18.75

20.81

22.95

합계

84.43

99.79

115.22

132.88

151.79

주*: 2017년은 추정치

자료원: 유로모니터


□ 수입 시장동향


  ㅇ 스포츠 영양제(HS Code 2106.10)의 2017년 1월부터 9월까지 수입액은 458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약 79% 증가했음.


  ㅇ 주요 수입 대상국은 미국으로 전체 수입액의 약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참고로 같은 기간 중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혀 없는 것으로 파악됨.


인도 스포츠 영양제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점유율)

증감률('16/'15)

-

총계

22.55

34.74

35.80

3.06

1

미국

18.35

27.26

29.71(82.97)

8.97

2

UAE

0.38

1.20

1.83(5.11)

53.14

3

중국

0.65

1.89

1.64(4.58)

-13.12

4

영국

0.41

0.70

0.78(2.19)

11.4

5

헝가리

0.25

0.75

0.65(1.81)

-13.35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ㅇ HS Code 2106.10 기준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구분

관세율(%)

산식

최종 관세율(%)

Assessable Value(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BCD)

5

5%*AV

5

Education Cess(EC)

2

2%*BCD

0.1

Higher Education Cess(HEC)

1

1%*BCD

0.05

IGST

18

18%*(AV+BCD+EC+HEC)

18.927

Total Custom Duty

-

BCD+EC+HEC+IGST

24.077

주: Total Custom Duty(on assess value) 기준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스포츠 영양제 관련 인도 업체들은 200개가 넘음. 인도 식품안전기준법(FSSA)또는 의약품품질관리기준(GMP)을 따르고 있지 않는 수준 미달의 제품도 있음.
    - 관계자에 따르면 복제 및 모조품 영양제가 전체 시장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며, 특히 온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가짜 상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는 점이 문제라고 말함.


  ㅇ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인도 스포츠 영양제 시장점유율은 주로 글로벌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음. 예를 들어 Optimum Nutrition, Muscletech, BSN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2017년 들어 예년보다 큰 성장세를 기록함.


  ㅇ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Neulife Nutrition Systems으로 다양한 제품라인에 힘입어 높은 고객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 특히 인도의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순수 채식주의자용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을 어필해 시장을 더욱 더 확대하고 있음.


  ㅇ 주목할 점은 암웨이 역시 자사의 유통 네트워크를 활용해 스포츠 영양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다는 것으로 주요 성장요인은 입소문이 중요한 인도에서 '구전효과'를 가장 성공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으로 보임.


인도 로컬제품 중 인기가 높은 Venky's 광고
EMB00000fa04650
자료원: Google


인도 주요 스포츠 영양제 브랜드 및 판매 가격 현황

No

업체명

수량(kg)

US$

1

Optimum Nutrition Micro Creation

0.3

11.02

2

MuscleBlaze Raw Whey Protein

1

24.00

3

Optimum Nutrition

0.9

39.98

4

Amway Nutrition All Plant Protein Powder

1

42.40

5

BSN Syntha 6 Protein Powder

2.27

59.20

6

MuscleBlaze Whey Isolate Protein

2

63.97

7

Ultimate Nutrition Prostar

2.39

64.00

8

MuscleBlaze Whey Gold Protein

2

72.00

9

Muscletech Nitro Tech Whey Gold Protein

2.72

86.40


  ㅇ 인도에서 스포츠 영양제의 주요 판매 경로는 Noble Plus Pharmacy, Apollo Pharmacy, Wellness forever와 같은 약국*을 통해 이루어짐.
    * 인도에서는 Pharmacy와 같은 의미로 Chemist 단어를 혼용해서 사용하며, 이는 일반적인 약국을 뜻함.


  ㅇ 또한 암웨이는 다단계 마케팅을 통해 관련 제품을 판매하고 최근에는 아마존, 플립카트와 같은 온라인 판매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음.


  ㅇ 미국의 경우, 신뢰할만한 바이어를 통해 수입된 제품을 직접 소매상에 납품하는 방식으로 유통하고 있음. 특히 피트니스 센터를 운영하는 대형 프렌차이즈 업체, 예를 들어 Talwalkars, Gold Gym, Fitness One과 같은 곳은 직접 딜러를 통해 스포츠 센터 운영자들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피트니스 센터에서 판매되는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optimum nutrition임.


인도의 스포츠 영양제 유통경로
EMB00000fa04651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작성


  ㅇ 주요 경쟁 기업 세부 현황은 다음과 같음.


  1) Optimum Nutrition

홈페이지

https://www.optimumnutrition.com/

주요 특징

-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Optimum Nutrition American Body Building이라는 두 가지 브랜드가 대표적

- 글로벌 인지도를 바탕으로 파우더, , 알약, 캡슐, 음료 등 다양한 형태의 스포츠 영양제품 공급

 

  2) Ultimate Nutrition

홈페이지

https://www.ultimatenutrition.com

주요 특징

- 1979년 설립, 미국에 본사가 있으며 1980년대 말까지 아미노산 태블릿, 단백질파우더, 탄수화물파우더 및 다양한 지방 연소제를 생산한 소위 제1세대 스포츠 영양제 기업

- Sport Energizer 제품이 1980~1990년대 최대 히트품목으로 기록

 

  3) MuscleTech

홈페이지

www.muscletech.com/hi/

주요 특징

-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머슬테크는 스포츠 영양제 브랜드로도 유명

- 크레아틴 보충제 Cell-Tech도 유명

 

  4) Muscleblaze

홈페이지

https://www.muscleblaze.com

주요 특징

- 2012년 설립된 인도 로컬기업. FSSAI, HACCP 인증한 최신 설비에서 제품이 생산됨

- 초콜릿 맛이 나는 유청 단백질 쉐이크가 히트 제품

 

  5) BSN

홈페이지

www.gobsn.com/

주요 특징

- 2001년 설립된 미국 회사로 90개국에 진출. 전 세계 4만 곳에 달하는 소매점을 바탕으로 글로벌 유통능력을 보유

 

  6) Venky's Sports Nutritions        

홈페이지

https://www.venkysnutrition.com/

주요 특징

- 1976년 설립된 VH그룹의 계열사로 건강 서플리먼트 제품을 생산

- 철저한 베지테리안 원료를 사용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시사점


  ㅇ 소위 선진국병이라고 불리는 비만, 당뇨 및 심혈관계 질환의 증가 및 인도 영화 배우를 중심으로 형성된 몸짱 만들기 확산에 따라 스포츠 영양제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임.


  ㅇ 그러나 현재 인도에서 판매되는 스포츠 영양 보충제의 절반 이상이 기준 미달 제품이고, 불법으로 위조된 제품도 많은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믿을 만한 곳에서 수입된 정식 유통 경로를 거친 제품인지가 소비자 선택에 가격만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 실제로 Satyam Health Care의 Mr. Raman은 인도 스포츠 영양제 시장에서 늘고 있는 위조품 때문에 걱정이라고 말하면서 공인된 브랜드 딜러가 미국, 영국 등지에서 수입한 제품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고 말함. 인도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로는 MusleBlaze, Six Pack Nutrition, MyFitFuel 등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외국산 브랜드를 추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강조함.


  ㅇ 특히 피트니스 센터 확산에 따라 헬스트레이너를 중심으로 스포츠 영양제가 추천되는 방식으로 판매되는 것이 지속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좋은 전략으로 보임.
    - 미국에서 영양보충제를 수입하는 Jvoti international의 Mr. Prem Punjabi는 뭄바이와 같은 대도시에서 20~30대 남성 인구의 40%는 피트니스 센터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추세라고 강조하면서 피트니스 센터를 다니는 남성들은 거의 대부분 스포츠 영양 보충제를 구입하는 것이 트렌드라고 말하면서 주로 미국산 제품을 위주로 구매가 이루어진다고 말함.


  ㅇ 스포츠 영양제시장은 미국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갖고 있으나, 앞으로 점차 시장 수요가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음 사항에 유의해 꾸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관계자에 따르면 스포츠 영양제 구입 시 가격, 브랜드만큼 중요하게 살펴보는 요인은 성분과 재료라고 함. 따라서 상세한 재료 설명 자료와 함께 제품 구입 시 이러한 설명을 할 수 있는 판매 요원을 함께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차별화를 위해 화학성분이 아닌 천연 허브재료가 포함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진입하는 것도 대안 중 하나임.
    - 미국산 남성 위주의 근육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피트니스에서 주로 추천되는 스포츠 영양제 이외에 여성의 다이어트, 복근 등을 위한 제품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여성용 다이어트 스포츠 영양제 시장을 신규 소비시장으로 진출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 다른 제품에 비해 구전효과, 추천 등의 요소가 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통 네트워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확보하는 문제가 해당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에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음. 따라서 피트니스 및 헬스 관련 전시회 참가는 물론 피트니스 센터를 '도어 투 도어형식'으로 방문해 현장 영업을 병행·강화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주요 일간지, 유로모니터, KOTRA 뭄바이 무역관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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