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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보디클렌저 온라인 시장
2017-12-27 김주현 중국 칭다오무역관

- 광둥성, 보디클렌저 온라인 소비 1-

- 중·대용량 501~800ml 제품 선호 -

 

 

 

□ 보디케어 제품 온라인 판매 시장동향

 

  2016 7~2017 6월 보디케어 제품의 온라인 소비액이 동기대비 약 50% 증가함.

    - 보디케어 제품은 비누, 보디로션, 샤워볼, 보디클렌저, 보디스크럽 등을 지칭함

    - 2017년 상반기 기준 온라인 판매 성장률이 34.2%, 오프라인 매장 판매 성장률이 8.5%로 온라인 판매 성장률이 오프라인 판매 성장률의 4배 이상임.

    - 온라인 소비자들의 보디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보디클렌저, 보디용 비누, 보디로션 등 제품 온라인 소비규모가 돋보이고 있음. 그 중, 보디클렌저 제품은 보디케어 제품 월평균 소비액의 절반 가량을 차지해 안정적으로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임.

 

온라인 보디케어 제품 소비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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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国时尚

 

□ 보디클렌저 온라인 소비특징

 

  ㅇ 광둥성, 보디클렌저 소비 1

    - 2016 7~20176월 기준 광둥성이 보디클렌저 소비 1위를 차지했음. 광둥성(广), 저장성(浙江), 장쑤성()이 매출액 Top 3. 상대적으로 날씨가 습하고 기온이 높은 남부지역에서 보디 클렌저 소비 비중이 높게 나타남.

  

중국 보디클렌저 온라인 매출액 TOP10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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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国时尚

 

  중대용량 501~800ml 제품 선호

    - 제품 용량은 소비자들이 보디클렌저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중 하나임.

    - 온라인 소비자들은 용량 501~800ml 보디클렌저를 더욱 선호함. 용량이 501~800ml인 보디클렌저 제품 판매율이 온라인 판매총액 50% 이상을 차지함.

 

보디클렌저 온라인 판매 용량 선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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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国时尚

  

  ㅇ 높은 세정력 및 보습 등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 인기

    - 보디클렌저 온라인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능은 높은 세정력과 보습 기능임.

    - 높은 세정 기능 선호도가 30%, 보습기능 선호도가 27%를 차지함. 촉촉한 타입, 산뜻한 타입, 화이트닝 제품 및 기타 멀티기능의 제품보다도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더욱 선호하는 것이 특징임.


보디클렌저 기능 선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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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国时尚

 

  ㅇ 연령대 23~35세 여성이 온라인 보디케어 주력 소비층임

    - 연령대 23~35세가 온라인 보디케어 제품 주력 소비층으로 그 중에서도 23~28세 중국 신세대 젊은층의 온라인 보디클렌저 제품 소비가 두각을 보임.

    - 보디케어 제품의 구매비중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나타남.

 

연령 및 성별에 따른 보디케어 제품 온라인 판매 비중

QQ图片20171208102612.png

자료원: 国时尚

 

□ 보디클렌저 온라인 TOP 10 브랜드

 

  ㅇ 보디클렌저 온라인 브랜드 TOP 10은 외국브랜드가 주를 이룸.

    - Shiseido, 롄허리화(合利), 프록터 앤드 갬블(P&G), Amway, LG, Adidas 처럼 유명 글로벌 브랜드임.

    - 보디클렌저 매출액 1위 브랜드는 구유라(KUYURA)Shiseido 산하 브랜드임.

    - 한국 브랜드 LG생활건강도 매출액 7위를 차지했음. LG생활건강 산하 보디케어 관련 제품 브랜드는 더페이스샵(TheFaceShop), 온더보디(On THE BODY), 제주양광 등임.

    - 과거 유럽, 미국의 화장품 브랜드가 중국 시장을 독점했으나 현재는 동양인 피부에 알맞은 제품 수요의 증가로 한국과 일본 브랜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중국 온라인 보디클렌저 주요 브랜드(2016년 7월~2017년 6월 기준)

번호

브랜드명

인기 제품명

가격(위안)

톈마오 월 판매량(개)

1

구유라(KUYU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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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은한향 보디클렌저 550ml

56

21,432

2

럭스(L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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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로마향 보디클렌저 1L

29.9

85,335

3

도브(D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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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클렌징 영양보습 보디클렌저 1L 

38.5

66,844

4

세이프가드(safegu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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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ternal_image

 영양 미백보습 딥클렌저 1.5L

79

15,315

5

암웨이(Am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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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지속 영양 보디클렌저 50ml

90

3,256

6

유선(六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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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뜻 영양 보디클렌저 1.5L

32

12,133

7

LG생활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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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페이스샵 부드러운향기 보습 500ml

98

(900ml)

2,126

8

오팔(澳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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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라인 영양 보습 보디클렌저 2.25L

39.9

24,446

9

아디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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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전용 오일컨트롤 보디클렌저 400ml

35

(750ml)

8,382

10

코코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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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시간 향기지속 보디클렌저 1L

38

28,321

자료원: 톈마오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 중국의 대한국 보디클렌저 수입현황

 

  ㅇ 대한국 수입현황

    - 2016년 중국의 대한국 HS Code 33073000 제품 수입액은 1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90.9% 증가함.

    - 올해 3분기까지 수입액이 1,400만 달러에 달해 지속 증가할 전망 

 

중국의 대한국 HS Code 33073000 수입현황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1~9월)

수입액(백만 달러)

7

13

14

증감률(%)

75.6

90.9

-

자료원: KITA

  

□ 시사점

 

  90허우(90, 1990년대 이후 출생자), 00허우(00, 2000년대 이후 출생자)가 새로운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일용소비재의 온라인 소비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 90허우, 00허우 등 젊은 소비층의 수요 변화에 따라 관련 한국 기업은 왕홍 등 신규 온라인 마케팅 활용이 필요함.

 

  ㅇ 중국 지역별 특성 및 선호도 주목

    - 광둥(广东), 저장(浙江), 장쑤(江苏)지역은 연해지역 특성으로 인해 보디클렌저 수요가 높음.

    - 광둥, 저장, 장쑤 등 남부지역은 상대적으로 날씨가 습하고 기온이 높아 산뜻한 타입의 제품을 선호함. 한편, 상대적으로 건조한 북부지역은 보습 기능성 제품을 선호함.

    - 관련 한국 기업은 지역별로 제품 판촉 전략 차별화 필요

 

  ㅇ 보디케어 제품 전용라인 출시 및 품질 개선

    - 중국 소비 업그레이드 추세에 따라 관련 한국 기업은 남성, 유아용 혹은 민감성 피부 전용 등 맞춤형 프리미엄 라인 제품 출시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유기농 추출, 무첨가제 등 제품의 차별화가 필요함.

 

  ㅇ 빅데이터 활용

    -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페르소나 및 소비자 평가 등을 파악한 후 마케팅 전략을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있음.

    - 관련 한국 기업은 중국 소비자의 관심사, 취미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 분석을 통해 경쟁력 확보가 필요함.

 


자료원: 搜狐, KITA, 国时尚, 톈마오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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