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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애완동물 제품 시장동향
2017-11-16 페루 리마무역관 김백진

- 소형견과 고양이 관련 제품 시장 빠른 성장 기대 -

- 기타 애완동물 관련 제품시장은 부진 예상

 

 

 

□ 페루 애완동물 수

 

  ㅇ 애완견 수

    - 페루 애완견 숫자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

    - 애완견에 대한 취향은 점점 변하고 있음. 2016년에 20lbs/9kg의 소형견 숫자는 4% 증가한 것에 비해, 20lbs/9kg 50lbs/23kg 사이의 중형견 숫자는 3%, 50lbs/23kg 이상의 대형견 숫자는 1%만 증가했음.

    - 이와 같은 변화는 오늘날의 주거 형태가 아파트나 공동주택 형태로 바뀜에 따라 대형견과 중형견을 키울 수 없게 되면서 야기된 것임. 또한 대형견의 경우 더 많은 사료와 운동이 필요한데, 일과 학업에 점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됨에 따라 소형견을 선호하게 된 것도 다른 이유라고 볼 수 있음.

 

  ㅇ 애완묘 수

    - 페루에서는 전통적으로 개가 더 인기 있는 애완동물이지만, 최근에는 애완묘 수가 애완견 개체 수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집에 상주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가정부를 고용하는 것이 비싸짐에 따라, 실내에 비교적 오랜 시간 혼자 남겨져도 괜찮은 고양이를 선호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음.

 

애완동물 수(2012~2017)

                                                                                                                                                        (단위: 천 마리)

종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3,722.6

3,836.7

3,956.0

4,073.9

4,190.8

4,306.1

고양이

1,133.4

1,178.8

1,225.4

1,275.1

1,327.1

1,383.0

793.2

815.4

835.8

855.9

879.9

901.9

물고기

324.2

335.5

345.2

355.6

367.7

379.1

소형 포유동물

107.1

110.3

114.1

117.7

122.0

126.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 페루 애완동물 제품시장

 

  ㅇ 사료

    - 페루의 애완견과 애완묘의 75% 이상은 가정에서 먹고 남은 음식을 먹으며 길러짐. 이는 비용이 적게 들지만 애완동물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기에는 부족해 중간 정도 가격의 애완동물 사료를 먹이는 것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음. 이러한 현상은 애완동물 사료산업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매년 애완동물의 영양과 건강을 위해 사료를 먹이고자 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공급자들은 합리적인 가격의 애완동물 사료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음.

    - 이와 동시에, 이미 중간 정도 가격의 애완동물 사료를 구입하고 있던 고객들은 수의사의 추천에 따라 기꺼이 프리미엄 브랜드의 사료를 구입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음.

    - 습식 개 사료와 습식 고양이 사료사업은 건식 개 사료와 건식 고양이 사료사업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많은 회사가 이 사업에 뛰어들어 중간 가격과 프리미엄 가격의 제품을 공급할 것임.

    - 특히나 습식 개 사료의 경우 전통적인 공급채널뿐만 아니라 다른 소매유통을 통한 구입도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건식 사료에 비해 습식 사료의 가격이 다소 높다 보니, 습식 사료는 보통 건식 사료와 함께 사용됨.

   

애완동물 사료시장(2012~2017)

                                                                                                                                                                  (단위: 톤)

종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 고양이

42,917.7

48,507.0

52,178.4

55,956.9

60,150.5

64,722.1

기타 애완동물

903.2

933.3

949.0

966.3

983.3

1,001.7

합계

43,820.9

49,440.3

53,127.4

56,929.2

61,133.7

65,723.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애완동물 사료시장 증가율(2012~2017)

                                                                                                    (단위: %)

종류

2017/16

2017/12

, 고양이

7.6

50.8

기타 애완동물

1.9

10.9

합계

7.5

5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ㅇ 애완동물 케어 제품

    - 애완동물 제품시장에서 여전히 전통적인 식료품 공급업체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동물병원들은 프리미엄 브랜드의 홍보에 힘쓰며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 주인들은 그들의 애완동물에게 최상의 케어를 제공할 의향이 있으며, 이는 특별한 니즈를 위한 음식뿐만 아니라 애완동물 건강을 위한 식이보충제까지도 포함함.

 

애완동물 케어 제품시장(2012~2017)

                                                                                                                                             (단위: 백만 누에보 솔)

종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 고양이 사료

421.6

483.2

530.3

571.5

621.8

688.7

기타 애완동물 사료

22.2

23.4

24.3

25.4

26.3

27.4

고양이 모래

1.3

1.7

2.1

2.5

2.9

3.5

헬스케어

0.3

0.3

0.3

0.3

0.4

0.4

영양 보충제

0.1

0.1

0.1

0.1

0.1

0.1

합계

445.4

508.7

557.1

599.7

651.5

720.2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애완동물 케어 제품시장 증가율(2012~2017)

                                                                                                    (단위: %)

종류

2017/16

2017/12

, 고양이 사료

10.8

63.4

기타 애완동물 사료

4.3

23.6

고양이 모래

22.1

165.7

헬스케어

12.3

57.4

영양 보충제

11.3

46.1

합계

10.5

61.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 주요 회사

 

  ㅇ 애완동물 제품시장의 선두자는 로컬회사인 Rinti SA인데, 이 회사는 경제적인 제품과 중간 가격의 제품을 주로 공급하고 있음. 그 뒤는 혁신과 높은 부가가치를 추구하는 다국적 기업이 따르고 있음.

    - 성공을 거둔 회사들은 대부분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제공하며 전통적·현대적 소매채널을 모두 이용해 광범위한 공급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음.

 

회사별 시장점유율(2012~2016) (단위: %)

회사명

2012

2013

2014

2015

2016

Rinti SA

21.0

21.1

21.6

22.3

22.3

Nestle Peru SA

10.8

11.4

12.4

14.7

15.3

Molitalia SA

0.8

9.4

8.2

7.8

7.5

Master Foods Peru Srl

7.2

6.6

6.7

6.4

6.2

Inversiones

3.1

3.3

2.8

1.8

2.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 애완동물 관련 제품 전망

 

  ㅇ 작은 아파트와 플랫에서 사는 페루인들이 증가함에 애완동물들의 불쾌한 냄새, 해충, 벼룩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완동물 관련 제품을 소비하려는 주인들이 늘고 있음. 애완동물에 대한 주인의 애착이 강해짐에 따라 애완동물 액세서리를 더 많이 구입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

    - 이는 애완동물 음식 산업보다 애완동물 액세서리산업이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뒷받침함.

 

애완동물 사료시장 전망(2017~2022)(단위: 톤)

종류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고양이 사료

64,722.1

69,794.9

75,145.7

80,676.0

86,270.7

92,047.4

기타 애완동물 사료

1,001.7

1,020.5

1,038.1

1,054.3

1,070.1

1,085.5

합계

65,723.7

76,183.8

76,183.8

81,730.2

87,340.7

93,133.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애완동물 사료시장 성장률 전망(2017~2022) (단위: %)

종류

2018/17

2022/17

, 고양이 사료

7.8

42.2

기타 애완동물 사료

1.9

8.4

합계

7.7

41.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애완동물 제품시장 전망(2017~2022)

                                                                                                                                        (단위: 백만 누에보 솔)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 고양이 사료

688.7

743.2

799.7

856.8

914.8

975.9

기타 애완동물 사료

27.4

27.9

28.2

28.6

28.9

29.2

고양이 모래

3.5

4.1

4.5

4.9

5.3

5.6

헬스케어

0.4

0.4

0.5

0.5

0.5

0.5

영양 보충제

0.1

0.1

0.1

0.1

0.1

0.1

합계

720.2

775.7

833.0

890.8

949.6

1,011.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애완동물 제품시장 성장률 전망(2017~2022)(단위: %)

종류

2018/17

2022/17

, 고양이 사료

7.9

41.7

기타 애완동물 사료

1.5

6.2

고양이 모래

16.2

59.9

헬스케어

6.0

21.6

영양 보충제

4.8

17.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 기타 애완동물 사료시장

 

  ㅇ 2016년에 기타 애완동물을 위한 사료시장은 4% 증가해 2600만 누에보 솔( 800달러)에 달함.

    - 이 중 물고기 사료가 68%를 차지하고 있으며 새 사료는 5%의 성장률을 보임. 소형 포유동물과 파충류 사료 증가를 조금 앞섰음.

    - 다른 애완동물 사료의 단위 가격은 평균적으로 2016년에 2% 증가했음.

    - 2017년에 기타 애완동물 사료는 1%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러한 성장은 꾸준히 계속돼 2022년에 2900만 누에보 솔(895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기타 애완동물 인구(2012~2017)

(단위: 천 마리)

종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793.2

815.4

835.8

855.9

879.9

907.9

물고기

324.2

335.5

345.2

355.6

367.7

379.1

소형 포유동물

107.1

110.3

114.1

117.7

122.0

126.0

파충류

9.4

9.6

9.7

9.9

10.1

10.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ㅇ 기타 애완동물 사료시장 규모

    - 2016년에 기타 애완동물 사료시장은 2% 성장했는데, 이는 기타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아진 것에 의한 결과일 뿐이고 기타 애완동물 사료와 관련된 광고도 찾아볼 수 없음.

    - 2016년에 새 사료시장은 2% 증가했는데, 이도 마찬가지로 새를 키우는 사람이 다소 증가했기 때문일 뿐 슈퍼마켓에서는 수익률이 낮기 때문에 다양한 브랜드의 새 사료를 제공하지 않음.

    - 2016년에 물고기 사료시장은 단 1%만 성장했지만 물고기의 경우는 사료를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타 애완동물 사료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음. 물고기 사료는 애완동물 가게와 슈퍼마켓뿐만 아니라 수족관 전문 가게와 동물 병원을 통해서도 유통되고 있음.

    - 2016년에 소형 포유동물과 파충류 사료는 1% 증가했으며, 고형물 사료와 풀을 포함하는 해당 사료는 주로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나 마진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음. 2016년 이후로 외국 브랜드 제품이 수입되기 시작했는데 이는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고객을 주 타깃으로 하고 있음.

 

기타 애완동물 사료 시장규모(2012~2017)

(단위: 톤)

종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660.7

683.1

694.4

708.0

721.5

736.4

물고기

97.3

100.2

101.7

103.0

104.2

105.3

소형 포유동물·파충류

145.2

150.0

152.9

155.3

157.6

159.9

합계

903.2

933.3

949.0

966.3

983.3

1,001.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기타 애완동물 사료시장 성장률(2012~2017)

(단위: %)

종류

2017/16

2017/12

2.1

11.5

물고기

1.0

8.3

소형 포유동물·파충류

1.5

10.1

합계

1.9

10.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기타 애완동물 사료시장(2012~2017)

 (단위: 백만 누에보 솔)

종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4.3

4.5

4.7

4.9

5.2

5.4

물고기

15.5

16.3

16.8

17.4

17.9

18.7

소형 포유동물·파충류

2.5

2.7

2.9

3.1

3.2

3.4

합계

22.2

23.4

24.3

25.4

26.3

27.4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기타 애완동물 사료시장 성장률(2012~2017)
(단위: %)

종류

2017/16

2017/12

5.0

27.7

물고기

4.0

20.7

소형 포유동물·파충류

4.6

34.9

합계

4.3

23.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estión, Semana Económica

 

□ 애완동물 사료 수입세 및 규제

 

  ㅇ 수입세는 없으나 페루 농업부(SENASA)의 인증을 받아야 수입이 가능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시장 트렌드

    - 경쟁적인 환경은 여전하지만, 2016년에 현대적인 식료품 상점에 해당 사료들이 소개되면서 해외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입지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품질이나 프리미엄 브랜드보다는 저렴한 가격을 기준이 되는 소비 형태가 두드러짐.

    - 전통적인 식료품 상점을 통해 유통되는 비율이 63%임. 2016년 해당 시장에서 혁신적인 신제품이 출시되지 않은 것은 저가브랜드  선호 추세 때문으로 볼 수 있음.

    

  ㅇ 제조업자와 소매업자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임. 제조업자들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 없는 혁신과 광고 캠페인에 투자를 할 것이며, 소매업자들은 단위당 가격을 최대한 낮게 유지하는데 힘쓸 것임.

 

  ㅇ 추후 페루의 애완동물 제품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나 국가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 구매력 감소는 이에 부정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음.

 

  ㅇ 페루인들이 다른 애완동물보다 개와 고양이를 선호하기 때문에 기타 애완동물 인구는 지난해 3% 밖에 성장하지 않았으며, 소형 포유류의 애완동물들에게 사료 대신 과일과 야채를 먹이를 주는 경우가 대부분임.

    - 이로 인해, 기타 애완동물 사료시장은 국제적 기업이나 현지 기업에 별로 매력적이지 않음.

 

  ㅇ (전략 1) 저가를 선호하는 시장 특성상 가격경쟁력을 갖춘 상품이 선호될 것으로 보임.

 

  ㅇ (전략 2) 페루 농업부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관련 등록 건에 대해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섭외하는 것이 빠른 인증등록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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