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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교육시장, 에듀테크를 주목하라
2017-09-08 미국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21년까지 이러닝 시장 연평균 5.3% 위축된 전망 -

- 시뮬레이션 기반, 게임 기반, 인지학습은 두 자릿수 성장 보일 것 -




□ 미국 이러닝 시장 현황

 

  ㅇ 앰비언트 인사이트(Ambient Insight)에 따르면, 미국의 자율학습형 이러닝(self-paced eLearning)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208억 달러로 전 세계 시장의 약 45%의 비중을 차지하는 세계 1위 규모

 

  ㅇ 2007년 약 136억 달러 규모였던 미국 이러닝 시장은 2016년까지 연평균 5.9%의 고성장을 지속했으나, 보다 효율적인 디지털 학습 방식의 등장함에 따라 향후 5년간 연평균 5.3% 시장이 위축을 보일 것으로 전망

 

  ㅇ 분야별로는 콘텐츠가 약 125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서비스와 플랫폼이 각각 27%(57억 달러), 13%(27억 달러)의 시장을 구성

    - 향후 5년간 콘텐츠와 플랫폼 시장이 각각 연평균 성장률 –6.5%, -14.9%로 모두 위축을 보일 전망이며 서비스 시장만이 소폭 성장(0.3%)할 것으로 예상

 

미국 이러닝 시장 매출 현황 및 전망

                                                                                                                                                            (단위: 억 달러, %)

품목명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연평균 성장률

콘텐츠

125

121

114

107

99

89

-6.5

서비스

57

57

57

58

58

57

0.3

플랫폼

27

26

24

21

17

12

-14.9

전체

208

203

195

186

173

159

-5.3

자료원: Ambient Insight, The 2016-2021 Worldwide Self-paced eLearning Market(2016.8)

 

□ 이러닝 시장 위축 원인은 가격 경쟁 심화와 에듀테크 제품의 성장

 

  가격 하락에 따른 이러닝 공급업체 수익성 약화

    - 이러닝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공급업체 간 가격 경쟁 심화로 이러닝 기업의 이윤 감소

    - 제품 간 큰 차이 없이 본질적으로 거의 같은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구매를 결정 요소로서 가격 경쟁력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

    - 미국의 가장 큰 이러닝 기업 중 하나인 K12 Inc.의 2016년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운영 위험요소로 경쟁업체 또는 신생업체와의 경쟁 심화를 꼽고 있으며 가격 경쟁은 매출, 수익성, 시장 점유율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언급

 

  ㅇ 첨단기업의 무료 학습관리 시스템 보급으로 인한 시장 붕괴

    - 2017년 1월 미국 교육부 공모전의 상금을 지원받아 개발된 모든 지식재산에 개방형 라이선스를 요구하는 법률(Open Licensing Requirement for Competitive Grant Programs)이 제정됨.

    - 공적 자금을 통해 창출 된 양질의 자원을 대중과 공유함으로써 위치나 배경에 관계없이 모든 교사와 학생에게 평등한 접근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

    -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활용 가능한 개방형 교육 자료(Open Education Resources)가 풍부해짐에 따라 상업적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대체

 

주요 기업의 무료 이러닝 제품 현황

- 2014년 구글은 무료 이러닝 플랫폼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을 출시

- 2016년 3월 애플에서 아이패드 전용 클래스룸 무료 앱 출시

2016년 5월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클래스룸 출시

2016년 6월 아마존은 교사를 위한 수천 개의 무료 강의계획, 교육자료 등이 포함된 무료 교육 플랫폼 아마존 인스파이어 플랫폼 출시

2016년 8월 페이스북과 실리콘벨리의 차터스쿨 네트워크 서밋 공립학교(Summit Public School)는 무료 이러닝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120개 학교에 도입하기로 발표

 

  ㅇ 첨단 ICT 기술이 융합된 에듀테크 제품이 이러닝 수요를 대체

    - 앰비언트 인사이트에 따르면, 2016~2021년 글로벌 이러닝 시장은 연평균 6.4% 위축이 예상됨. 반면 증강·가상현실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 게임 기반 학습, 인지학습, 모바일 학습은 각각 연평균 17.0%, 22.4%, 11.0%, 7.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2016~2021년 기술별 디지털학습 연평균 성장 전망

 

자료원: Ambient Insight, The 2016~2021 Global Game-Based Learning Market(2016년 7월)

 

□ 에듀테크 분야별 활용 현황

 

  ㅇ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

    -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구글, 인텔, 애플, 퀼컴 등 주요 첨단기업에서 증강현실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면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증강현실 학습 앱 시장도 함께 성장을 시작. 증강현실을 현장 트레이닝에 활용할 수 있는 기업부문의 수요가 가장 큰 편이나, 점차 유치원·초·중등 학습시장으로 확대되는 추세

    - 2015년 5월 구글은 해외 유적지, 박물관, 우주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장비 익스페디션(Expedition)을 학교에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2015년 말까지 10만 명 이상의 유치원·초·중등 학생이 이용. 이후 가상현실 기기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과 함께 알케미 러닝(Alchemy Learning), 엑소 유(Exo U) 등 유치원·초·중등 교육시장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상품이 출시됨.

    - 딜로이트 컨설팅의 2016 digital Education Survey에 따르면, 미국 학교에서 수업에 증강·가상현실 장비 등 시물레이션 기반 학습을 도입한 비율은 13%

 

  ㅇ 게임 기반 학습

    - 2016년 학교 또는 학군에서 학생 한 명당 1~5달러의 비용으로 라이선스 구입이 가능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교육용 게임 플랫폼 마인크래프트(Minecraft), 고등교육기관을 대상으로 무료 사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유니티 에듀케이터 툴킷(Unity Educator Tookit) 등 저렴하게 활용 가능한 제품 출시로 활용률 증가

    - 딜로이트 컨설팅 조사에 따르면 2016년 수업에 게임기반 학습을 활용하는 비율은 52%로 조사됐으며 학년별로는 유치원~2학년 63%, 3~5학년 66%로 초등교육에서의 활용 비율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남(6~8학년 51%, 9~12학년 35%).

 

  ㅇ 인지 학습

    - 인지학습은 사용자의 학습 과정을 이해 및 조정해 학습방식을 수정해나가는 방식

    - 학생의 인지능력이나 직원의 직무 적합성 평가 등을 수행하는 인지평가제품, 사용자 지식, 행동, 반응 등에 따라 맞춤화된 교육 방식을 제공하는 지능형 튜터, 게임 등을 활용한 두뇌훈련 제품 등을 포함

 

  ㅇ 모바일 기반 학습

    - 증강·가상현실, 교육용 게임 앱 등 활용에 적합한 모바일 기반 학습 기기가 성장

    - 딜로이트 컨설팅에 따르면 2016년 유치원·초·중등 교육에서 태블릿 활용률은 51%로, 컴퓨터(데스크톱 54%, 노트북 56%) 활용률에 근접했으며 8학년 미만의 초·중등 교육에서는 태블릿 이용률이 노트북 활용률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학년별 태블릿 VS 노트북 활용률

구분

태블릿(%)

노트북(%)

2학년

53

15

3~5학년

36

26

6~8학년

30

29

9~12학년

25

37

자료원: Deloitte Consulting LLP, 2016 Digital Education Survey

 

□ 주요 에듀테크 기업

 

기업명

기업소개

Voxy

voxy.com

- 2010년 뉴욕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개인·기업·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영어교육 플랫폼을 제공함

- 사용자가 자신의 영어학습 성취 목표를 설정하면 수준에 따라 알고리즘을 이용, 맞춤형 커리큘럼을 구성해줌.

- 학습 과정이 기록되며, 이 기록을 바탕으로 약점을 보완하는 학습방향으로 학생을 이끌어나감으로써 빠른 시간에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Voxy팀은 과학자, 개발자, 언어학자, 교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구성돼 있음.

- 현재 전 세계 150개국에서 400만 명 이상이 Voxy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 중 80%가 유창한 정도로 영어수준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음.

Knewton

knewton.com

- 학생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개인의 학습 스타일에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러닝(adaptive learning)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임.

- 단시간에 사용자의 학습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플랫폼의 효과가 증명되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음

- 실제로 볼티모어 빈곤층 밀집 지역 공립학교에 Knewton의 플랫폼을 도입한 결과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전년도보다 25% 향상했음.

- Knewton은 현재 미국을 포함해 프랑스, 일본 등 전 세계 교육기관 및 교육관련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Schoology

schoology.com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사용하는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유치원~고등학생, 대학, 기업 등에서 Schoology의 시스템을 채택해 사용하고 있음.

-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도 등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이를 통해 맞춤형 학습계획을 세우고, 이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공유할 수 있음.

- 이밖에 교사와 학생 간 커뮤니케이션, 학습에 필요한 리소스 제공, 커리큘럼 설정 및 평가 관리 등이 가능함.

- 시스템은 앱을 통해 모바일 기기로 쉽게 접근할 수 있음.

- Schoology 시스템을 사용하는 교육기관으로는 미네통카 공립학교, 할렘아카데미, 애리조나주립대, UC 샌디에이고, 몽고메리 칼리지 등으로 사용자는 전 세계 1200만 명에 달함.

Socratic

socratic.org

- 2013년 설립된 기업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학생의 숙제를 해결해주는 온라인 튜터 서비스를 제공함.

- 앱을 이용해 숙제의 질문이나 수학문제를 사진으로 찍으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설명과 문제풀이를 해줌.

-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과목은 수학, 과학, 역사, 경제 등으로 다양함

- 앱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문제 풀이 등에 필요한 지식은 교수, 교사의 재능기부를 통해 축적되고 있음

- Socratic은 현재 벤처캐피탈 투자자들의 투자금으로 운영되며,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음

- Socratic은 위키피디아, 옐프, 트립어드바이저처럼 사용자들이 지식을 함께 공유하는 방식임

BenchPrep

benchprep.com

- 학습자가 체계적으로 시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디지털 학습 플랫폼을 제공함.

- 개인의 목표와 학습 성향에 맞게 시험 준비 프로그램을 제시하며, 프로그램은 웹사이트와 모바일 기기로 사용이 가능함.

- BenchPrep의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ACT 시험을 주관하는 비영리기관인 ACT가 있음 .

LightSail Education

lightsailed.com

- 유치원~고등학생들의 독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기술 플랫폼과 콘텐츠를 제공함.

- 개인의 독해능력에 따라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고, 수준에 맞는 읽을거리를 제공하며, 글을 모두 읽은 학생이 치루는 테스트 결과를 분석해 새 콘텐츠를 개인의 라이브러리에 넣어주는 방식으로 독해능력을 향상시킴

- 학생들의 콘텐츠는 신문사, 출판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하고 있음

- 교사는 실시간으로 학생의 읽기 습관과 독해 능력을 파악할 수 있음

 

□ 진출 전략 및 시사점

 

  ㅇ 개인의 학습스타일에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러닝(Adaptive Learning)이 교육 시장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이 필수적임.

    - 교육 서비스 소비자들은 개인 학습 능력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맞춤형 학습 솔루션을 제시할 것을 기대함.

    -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받는 교육 서비스에도 이를 적용할 필요가 있음.

 

  ㅇ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함.

    - 교육용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소프트웨어, 리서치용 웹사이트, 게임 등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활용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특히 연령별로 선호하는 멀티미디어를 파악하고, 콘텐츠 소비자에 맞는 멀티미디어 활용 전략 수립이 필요함.

    · Deloitte 조사결과, 교사들이 미국 유아원 과정인 Pre K부터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멀티미디어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소프트웨어와 게임이었고 사용률이 60% 이상을 기록했음.

 

  ㅇ 입시교육 및 성인의 평생교육 수요 증가 기회를 활용한 콘텐츠와 플랫폼 개발이 요구됨.

    - 대학 입학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학점관리와 함께 SAT, ACT 시험 준비에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SAT, ACT 점수를 올리기 위해 방학기간 동안 한국의 SAT, ACT 학원을 찾는 미국 수험생들이 생겨나는 만큼 이를 이용한 미국 진출 전략을 세울 수 있음.

    - 직장인들 사이에서 커리어 개발을 위한 교육 관심도가 높아진 만큼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 콘텐츠 시장 조사가 필요함.

    - 평생교육은 교육 기관은 물론 기업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므로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한 콘텐츠 및 플랫폼 제공이 가능함.

 

  ㅇ 경쟁이 치열한 미국의 교육 서비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전략 수립이 요구됨.

    - 미국 교육 서비스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데다가 온라인을 통한 무료 교육 콘텐츠 및 플랫폼 보급이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임.

    - 인지도가 낮고 브랜드파워가 없는 신규 기업이 시장에 진입할 때 많은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는 가격 정책이 필요함.

    - 일정 부분 서비스를 무료로 개방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희망할 경우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의 프리미엄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법도 추천함.

    · 현재 Google Classroom, Class Dojo, Kahoot 등의 교육서비스 기업 혹은 프로그램이 프리미엄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음.

 

  ㅇ 교육 서비스 시장의 인플루언서인 교사를 공략함으로서 시장 확대 기회를 찾을 수 있음.

    -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소비자인 교사와 학부모들은 구매 결정시 타 교사나 자녀의 교사 의견에 의존하고 있음.

    - 시장 내 오피니언리더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피드백을 통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함.

    · Deloitte 조사결과 교사눈 학교에서 사용할 교육용 기기와 자료를 구입할 때 80% 정도가 타 교사의 의견을 참고한다고 밝혔고, 학부모는 자녀가 집에서 사용할 교육용 기기와 자료 등을 구입할 때 72%가 교사의 의견을 참고한다고 밝힘.

 

  ㅇ 미국 교육 기업을 통한 미국 진출 전략 가능성도 타진해볼 수 있음.

    - 현재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는 Pearson, McGraw-Hill 등 대형 교육 기업에서 펴낸 책을 채택해 사용하고 있음.

    - 이들 기업은 교과서와 함께 학습과정에 맞게 교사, 학생을 위한 랩(Lab: 숙제 및 자율학습관리 툴 등)을 함께 제공하고 있음.

    - 뉴욕시립대(CUNY) 퀸즈칼리지의 관계자에 따르면 "랩은 실제 수업에 활용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교과서와 랩을 따로 놓고 생각하기 어렵다"며 "Pearson이나 McGraw-Hill 같은 출판사들이 교과서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은 만큼 수업에 필요한 랩 개발 등 협업을 통한 미국 시장 진출도 고려할 수 있다"고 제안함.

    - 실제로 미국 에듀테크 기업인 Knewton, BenchPrep 등이 Pearson, ACT 등과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 및 플랫폼 등을 제공함.

 

 

자료원: Ambient Insight, Deloitte Consulting, voxy.com, knewton.com, schoology.com, socratic.org, benchprep.com, lightsailed.com,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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