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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LED 조명시장,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승부하라
2017-07-07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2~2017년 5년간 6.8%의 빠른 성장률 기록 -
- 정부의 친환경정책 추진으로 고효율 조명제품 소비 확대 -




□ 성장하는 캐나다 LED 시장 


  ㅇ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캐나다 LED 시장은 2012년부터 2017년(2월기준)까지 5년간 6.8% 성장함.

    - 2016년 시장 전체 매출액은 8900만 캐나다 달러 기록


  ㅇ 연방정부 및 주정부 차원에서 전력 소비가 적은 LED 사용을 권장하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므로 향후 시장성이 꾸준할 전망

    - 연방정부는 에너지 소비 감소를 위해 2014년에는 75W 및 100W, 2015년부터는 40W, 60W 백열등 제조·수입을 전면 금지

    - Hydro One 온타리오 주 전력청은 2009년부터 2020년까지 에너지절약프로그램(Save on Energy Program)을 추진해 소기업 건물 내 램프 및 조명기구를 LED 조명으로 교체할 경우 최대 2000캐나다 달러의 인센티브를 제공 중

    - 2017년 2월 앨버타 주정부는 일부 가정의 인테리어 제품을 LED 조명을 비롯한 녹색인테리어 자재로 무료 교체해주는 주거용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을 추진


  ㅇ 환경보호와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캐나다에서는 에너지 절약 효과가 뛰어난 LED 전구 및 간판의 보급이 늘어나고 있음.

    - 대형 소매업체 H사 관계자에 따르면, 2010년 LED 전구 구매 단가는 50~60캐나다 달러였으나 제품 보급화로 가격이 10캐나다 달러 이하까지 인하돼 최근에는 일반 소비자들이 LED 조명 구매를 선호하는 추세


  ㅇ LED 제품은 기존의 백열등이나 형광등에 비해 수명이 길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 조명이나 조경에 사용되는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

    - LED 조명은 기존의 백열등 대비 전력 소모를 최대 90% 감소하고, 수명이 최대 25배까지 연장됨.


  ㅇ 캐나다 건축시장은 경기 회복과 이민자 유입 증가 등에 힘입어 토론토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건축자재는 물론 가전제품이나 가구, 인테리어 용품, 조명 등의 시장 수요도 동반 상승세를 기록


□ 고전하는 한국 LED 제품


  ㅇ 캐나다 통계청에 의하면 2016년 캐나다의 LED 조명(HS Code 9405) 수입액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15억9000만 달러를 기록

    -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 멕시코 등으로부터 수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한국은 2014년 주요 수입국가 9위를 차지했으나 특정브랜드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중국·멕시코산 제품과 가격경쟁력에서 밀려 2016년 17위, 2017년 4월 25위로 떨어짐.

    - 한국 LED 조명 제품은 주로 소비재보다는 산업재 LED로 사용됨.


연도별 캐나다의 LED 조명 수입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1

중국

784,390

2.9

794,249

1.3

850,972

7.1

289,186

2

미국

487,572

1.9

467,329

-4.2

408,304

-12.6

119,423

3

멕시코

171,049

18.1

193,906

13.4

198,318

2.3

66,448

4

네덜란드

5,886

61.0

12,244

108.0

18,679

52.6

8,926

5

독일

18,882

-4.1

18,964

0.4

25,282

33.3

7,531

6

이탈리아

20,496

0.1

17,736

-13.5

18,968

6.9

5,525

7

대만

13,144

-23.6

12,231

-6.9

14,760

20.7

5,117

8

인도

10,972

-0.3

11,009

0.3

10,176

-7.6

2,594

9

스페인

2,404

-24.4

2,528

5.1

3,180

25.8

1,452

10

프랑스

3,651

0.9

2,801

-23.3

2,576

-8.0

1,208

25

대한민국

4,986

94.6

3,422

-31.4

2,278

-33.4

472


총액

1,557,751

3.9

1,569,950

0.8

1,593,530

1.5

520,527

주*: 2017년 1~5월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경쟁 동향


  ㅇ 주요 캐나다 경쟁업체로는 GE(미국), Feit(미국), LEDVANCE(독일), Philips(네덜란드), Strak(캐나다) 등이며, 중국 제품은 주로 OEM 방식으로 수입되고 있음.


현지 인기 LED 제품

제품명

기업명

사진

가격

LED 9W = 60W A-Line(A19)

Daylight(5000K)

Philips

(네덜란드)

  external_image

C$ 6.97

(판매세 제외)

Sylvania A19 60W

Equivalent Daylight

Dimmable LED Bulb

LEDVANCE

(독일)

  external_image

C$ 8.19

(판매세 제외)

Feit Electric LED A19 60W

GU24 Base Omni

Dimensional Dimmable

Light Bulbs

Feit

(미국)

external_image 

C$ 17.99

(판매세 제외)

자료원: Home Depot, Canadian Tire


□ 유통구조


  ㅇ 캐나다의 LED 조명의 고객은 크게 건축·인테리어 관련 기업 및 일반 소비자로 분류됨.

    - 일반 소비자는 Rona, Canadian Tire, Home Depot 등 대형 DIY(Do It Yourself) 소매업체, Lightland, Everbright 등과 같은 조명 전문 매장, 또는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구입

    - 건축·인테리어 시공업체들의 경우 캐나다 판매법인, 에이전트, 또는 조명 제품 수입·유통 전문업체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음.


캐나다 내 LED 조명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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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ㅇ 인지도가 높은 미국산 LED 조명 제조업체들이 현지 판매법인 및 자체 딜러망을 통해 실수요자에게 직접 공급하고, 유통 및 도매 업체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일부 공급하고 있음.

    - LED 조명 업체 AVL Canada – LED Sales & Consulting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해외제품의 경우 현지 판매 법인이 없기 때문에 유통 및 도매업체를 통한 간접적 방법으로 실수요자에게 공급한다고 함.

    - 현재 LED 조명시장은 다국적기업인 GE, Philips, LEDVANCE사의 제품들이 주도하고, 이들 제품은 현지 판매법인 또는 대형체인 소매업체(Home Depot, Canadian Tire, Rona, Lowe’s 등)를 통해 유통되고 있음.


□ 관세율


  ㅇ 한국산 LED 제품(HS Code 9405 기준)은 무관세에서 최대 2.5%의 관세가 부과됨.

    - 2015년 1월 1일 한국-캐나다 FTA 발효에 따라 HS Code 9405.10.00, 9405.20.00, 9405.40.90, 9405.60.00은 5년간 걸쳐서 관세율이 균등 인하되므로 2019년부터 무관세가 적용됨.


HS Code 9405 관세율

HS Code

한국(FTA특혜관세)

개발도상국(GPT)

최혜국(MFN)

미국·멕시코(NAFTA 특혜관세)

9405

0.0~2.5%

0.0~5.0%

0.0~7.0%

0.0%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년 1월 1일 발효됐으며, 2017년도에는 한-캐 FTA 3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일본, 영국, 대만, 중국 등과 같이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관련 규제 및 인증


  ㅇ LED 조명제품은 캐나다표준협회(CSA,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또는 cUL(Underwriters Laboratories of Canada), 혹은 cETL 인증을 받은 제품에 한해 유통이 이뤄지므로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관련 인증 취득 필수

    - UL과 cUL는 같은 기관에서 발급하지만 캐나다 시장에서는 cUL만 인정하기 때문에 UL(미국에서 통용) 취득은 캐나다 시장 진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음. 따라서 캐나다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위해서는 UL 취득 시 cUL도 함께 신청할 필요가 있음.


  ㅇ 산업용 공장이나 창고 등에서 사용되는 제품들의 경우 DLC(Design Lights Consortium) 또는 Energy Star 인증을 취득한 제품은 3~10캐나다 달러 정도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음.

    - DLC 또는 Energy star는 제품의 성능 규격으로서 필수 인증은 아님. 그러나 DLC, Energy Star를 취득한 제품으로 기존 조명을 대체할 경우 정부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Retrofit 사업체(일반 램프를 LED 전등으로 교체해 주는 회사)들이 관련 제품 보급에 주력하고 있음.


캐나다 LED 조명 관련 주요 인증마크

CSA

cUL

cETL

DLC

Energy 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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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ternal_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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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각 인증기관 웹사이트


□ 전망 및 시사점


  ㅇ LED 조명 시장은 주거용 건설·건축 산업 활황, 정부의 친환경정책 추진으로 인해 성장 잠재력을 갖춘 시장이라고 판단됨.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형광등, 백열등은 점진적으로 캐나다 시장에서 퇴출되는 상황으로 향후 LED와 같은 고효율 조명제품에 대한 소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ㅇ 바이어들에 따르면, 캐나다 LED 조명 시장은 성장잠재력을 갖췄으나 가격에 민감한 시장임. 한국산 제품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으며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고 설명함.

    - 캐나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최우선적임.


  ㅇ  LED는 종류와 용도가 다양한 만큼 의료용 LED, 산업용 LED와 같이 산업별 또는 LED 모듈(반제품) 등 한국산 제품의 세부 전문 분야를 내세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한다면 틈새시장을 개척할 수 있음.


  ㅇ 캐나다는 2030년부터 공공건축물 및 주택에 제로에너지빌딩*의 구축이 의무화되므로, 우리 기업은 LED 설치 관련 공공 프로젝트 등에 활발히 참여하는 현지 제조·시공업체를 적극 공략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고단열 건축자재와 신재생에너지를 결합해 외부 에너지의 유입을 최소화한 건축물



자료원: IBIS World, 온타리오 주 전력청(Hydro One), 앨버타 주정부(Government of Alberta),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Home Depot, Canadian Tire,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CSA, UL, Intertek Canada, DLC, Energy Star, 바이어 인터뷰 결과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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