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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주방용품 시장동향
2017-07-07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이태훈

- 경기 회복, 물가 안정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 각종 주방용품 수요도 증가 -

- 한국산 제품 관심 증가, 러시아 시장 진출 확대 기대  -




□ 안정되는 러시아 경제, 성장하는 러시아 소비시장


  ㅇ 러시아 물가 안정에 따른 금리 인하 등으로 소비 여력이 상승하고 있음. 제재 시기 무조건 싼 제품만 찾던 경향에서 벗어나 적당한 품질을 보증하며 가격 측면에서 우수한, 소위 '가격대 성능비' 가 우수한 제품의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음.


  ㅇ 이에 따라, 저렴한 중국산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질이 우수한 유럽산 소비재가 인기를 끌고 있음. 그러나 유럽산의 경우 상대적으로 가격 이 많이 높은 편임.

 

  ㅇ 이에 따른 한국산 식품 및 소비재에 대한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며, 특히 주방용품의 경우 유럽산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질이 좋아 바이어들이 관심을 갖는 품목임.


□ 러시아 주방용품 수입 현황


  ㅇ 러시아 주방용품 시장은 아직까지는 저렴한 중국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질 좋은 제품을 찾는 러시아 소비자들의 특성이 반영돼 점점 다른 국가에서 수입되는 제품도 늘어나고 있음.


  ㅇ 한국 주방용품 수입의 경우 2015년 27만 달러에서 2016년 75만 달러로 무려 200% 가까이 성장한 모습을 보임.


최근 3년간 러시아 주방용품(HS Code 7615.10.1000)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국명

수입금액

점유율

점유율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중국

14,562,269

32,254,555

9,767,117

55.44

79.93

47.05

-69.72

우크라이나

5,733,498

5,121,321

4,533,628

21.83

12.69

21.84

-11.48

덴마크

1,943

25,190

1,623,788

0.01

0.06

7.82

6346.19

벨라루스

324,511

294,343

946,356

1.24

0.73

4.56

221.51

이탈리아

801,348

640,412

893,373

3.05

1.59

4.30

39.50

한국

2,590,272

274,738

756,846

9.86

0.68

3.65

175.48

독일

832,923

546,528

702,888

3.17

1.35

3.39

28.61

프랑스

725,302

373,707

399,517

2.76

0.93

1.92

6.91

스위스

50,536

111,693

383,525

0.19

0.28

1.85

243.38

스페인

100,769

85,464

240,958

0.38

0.21

1.16

181.94

자료원: GTIS, 순서는 2016년 기준


□ 바닥을 찍은 후 성장하는 러시아 주방기기 시장


  ㅇ 러시아 주방기기 시장의 경우 2015년 약 4000만 달러에 이르는 수입을 기록했으나, 2016년 제재 및 환율 영향 등으로 2000만달러까지 약 절반 가까이 수입량이 줄어듦.

 

  ㅇ 하지만 2017년 들어 경기가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시장이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특히 한국산 제품 수입량의 성장을 눈여겨볼 만함.

 

러시아 주방용품 시장규모 증가율

자료원: Euromonitor


  ㅇ 2016년을 최저점으로 2017년부터 이러한 시장 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2021년의 경우 시장 규모가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러시아 주방용품 Top 8 브랜드


브랜드명

국가

개요


프랑스

프랑스 기업으로 세계 1위 점유율 차지 


러시아

러시아 최대의 주방용품 생산기업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최대 주방용품(프라이팬) 생산기업


중국

2010년 국립 요리사협회의 추천을 받은

대중적인 주방용품 브랜드


러시아

저렴한 가격대의 러시아 브랜드


이탈리아

이탈리아 주방용품 브랜드


스위스

스위스 고급 주방용품 브랜드


이탈리아

다양한 제품군 보유한 이탈리아 브랜드

  

□ 러시아 주요 판매 주방용품(프라이팬, ULMART 판매량 기준)



□ 시사점


  ㅇ 앞서 통계와 같이 러시아 주방기기 시장은 점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저렴한 중국산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한국산의 수입이 늘어나고 있어 국내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함.


  ㅇ 특히 한국산 주방용품을 취급한 적이 있는 일부 바이어들이 구입물량을 확대하려고 하는 추세에 있고, 기존에 유럽 및 중국에서 수입해오던 큰 규모의 바이어들이 공급선 다변화를 위해 한국산 주방용품에도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됨.


  ㅇ 기존 한국산 제품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물류운송의 경우 TSR(시베리아 횡단철도) 을 이용한 물류운송 루트의 가격이 저렴해져 비교적 저렴한 물류비용으로 빠른 시일 내에 러시아 서부지역까지 물건을 공급할 수 있게 됐고, 이에 따른 가격경쟁력도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러시아는 비관세 장벽이 높은 지역 중 한 곳으로, 각종 인증(유라시아 경제연합 출범으로 GOST → EAC 인증으로 변경) 획득이 필요함. 이러한 주방용품의 경우에도 인증이 필수적인 바, 진출 검토 시 인증을 자체적으로 진행할 것인지 현지 파트너사가 진행하게 할 것인지 정책적인 판단이 필요함. 


  ㅇ 러시아 내에서 열리는 관련 전시회에 적극적인 참가를 통한 홍보활동으로, 러시아 딜러들에 자사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도 현지 진출의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GTIS, Euromonitor 등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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