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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주방기기시장, 직접판매 또는 마트 유통이 우세
2017-06-28 박민정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 멕시코 주방기기 시장규모, 연평균 5.7%의 성장을 보이며 점진적으로 성장 중 -

- 인터넷 등의 발달로, 유통 채널은 다양화됐으나 멕시코 소비자들은 여전히 직접판매(Direct Selling) 선호 중 -

 

 

 

□ 멕시코 주방기기 시장 개황

 

  ㅇ 멕시코는 1억2000만 명의 인구를 바탕으로, 주방기기 시장 규모가 2016년 기준 약 10억 달러(매출액 기준)에 달하고 있음. 2011년도와 비교해 보았을 때, 2016년까지 32.7%가 성장한 것으로 매년 평균적으로 5.7%의 성장을 보임.

 

멕시코 홈웨어 및 주방용품 시장규모(2011~2016년)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13,723

14,678

15,282

16,097

16,969

17,807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여러 주방기기 중 특히 식품보관용기의 경우 2016년 기준, 1억4000만 달러(27억 멕시코 페소)이며, 매년 꾸준하게 성장하는 추세임.

    - 멕시코에서는 플라스틱제 식품보관용기를 생산하는 업체(Joy Tecnica)가 있으며, 주로 밀폐기능이 없는 저가의 제품을 생산


멕시코 세부 제품군별 주방용품 시장 규모(2011~2016년)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제품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음료용 컵

2,311.7

2,447.9

2,567.1

2,727.3

2,779.1

2,829.3

 포크, 나이프

918.3

973.4

1,014.0

1,056.9

1,115.3

1,172.0

 접시류

1,444.1

1,527.3

1,588.4

1,729.7

1,865.0

1,993.7

 식품보관용기

2,029.7

2,322.9

2,345.5

2,441.1

2,547.9

2,693.1

 조리기구류

3,155.0

3,313.7

3,500.0

3,689.9

3,973.9

4,249.8

 전체 규모

9,858.8

10,585.2

11,015

11,644.9

12,281.2

10,585.2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시장 동향


  ㅇ 2015년 중순부터 시작된 멕시코 페소의 가치 하락에도 생활에 필수적인 품목이기 때문에 다른 품목에 비해 소비가 줄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으며, 새로운 브랜드의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음.


  ㅇ 하지만 원자재 및 수입품 가격의 상승으로 약 5% 이상의 가격 상승이 이어지고 있으며, 멕시코의 2016년 평균 물가상승률인 2.8%에 비해 매우 큰 폭으로 나타남.


  ㅇ 직접판매(Direct Selling)은 해당 분야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유통 채널이며, 전체 판매액의 27%가 직접판매로 발생

    - 해당 시장에는 Tupperware, Armway, Avon 등 대형 기업들이 있으며, 이들 제품은 멕시코 시장에 특화된 저가품부터 고가품까지 매우 다양함.


□ 주요 유통 경로


  ㅇ 2016년 기준 멕시코 소비자들의 홈웨어 및 주방용품의 주요 구매처는 아래와 같음.


멕시코 홈웨어 및 주방용품 유통 경로별 비율

구분

비율(%)

 상점기반 유통

72.9

 식료품점

25.2

     - 슈퍼마켓

3.8

     - 대형마트

18.7

     - 할인매장

1.7

     - 기타

1.1

 종합 유통

10.2

     - 백화점 

7.2

     - 상설할인매장

1.5

     - 창고형 매장

1.5

 비식료품 전문매장

37.5

     - 전문취급점

20.3

     · 정원용품 및 데코레이션

0.4

     · 홈웨어 및 주방기구 전문취급점

20.0

     - 기타

17.1

 비상점기반 유통

27.1

 홈쇼핑

0.1

 온라인쇼핑

0.2

 직접판매

26.9

 총계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직접판매의 경우, 판매원이 직접 방문해 카탈로그를 통해 제품을 주문 받아 입금이 확인되면 제품을 보내주는 형태임. 멕시코에서는 건강식품, 패션, 뷰티, 주방용품 등의 품목에서 매우 중요한 유통경로임.

    - 주요 기업으로는 TUPPERWARE(주방용기), VORWERK(소형가전), ARMWAY(건강식품, 미용, 주방기기) 등이 있음 


  ㅇ 홈웨어 또는 주방기구 전문 취급점으로는 ZARA HOME(침구류, 테이블웨어), CASA PALACIO(홈웨어, 주방용품), ANFORAMA(주방용품) 등이 있음.


  ㅇ 대형마트의 경우는 월마트(WALMART), 소리아나(SORIANA), 체드라우이(CHEDRAUI)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백화점(LIVERPOOL, EL PALACIO DE HIERRO, SEARS), 할인매장(COSTCO, SAM'S CLUB, CITY CLUB) 등이 있으며 홈쇼핑이나 온라인쇼핑을 통한 구매는 비중이 매우 작은 편임.


□ 주요 경쟁사 현황


  ㅇ 멕시코 내 주요 주방용품 포함한 홈웨어 기업은 대부분 외국계 기업이며, AVON과 TUPPERWARE가 전체의 20% 정도를 차지함.

    - 주요 상위 브랜드로는 AVON, TUPPERWARE, VASCONIA, T-FAL, CINSA 등이 있음.

    - 특징적인 점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이외에는 매우 저가의 중국산 또는 멕시코산 주방용품이 시장에서 팔리고 있다는 점임.


주요 주방용품&홈웨어 10대 기업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순위

업체명

2015

2016

1

Avon Cosmetics SA de CV 

11.2

10.8

2

Crisa Libbey México S de RL de CV 

10.2

9.8

3

Tupperware Brands Mexico, S de RL de CV 

8.8

9.2

4

Grupo Vasconia SAB 

7.8

8.1

5

Cinsa SA de CV 

7.6

7.4

6

SEB Mexicana SA de CV, Groupe 

6.6

6.5

7

Virutexilko SA de CV

4.1

4.1

8

Norditalia SA de CV

3.2

3.2

9

Metaltex México SA de CV 

2.8

2.9

10

Crown Baccara de Mexico SA de CV 

2.1

2.2

 

□ 주요 제품별 가격동향(자료원: WALMART)


  ㅇ 프라이팬

    - T-FAL: 지름 20cm는 259멕시코 페소, 지름 24cm는 269멕시코 페소

    - CINSA: 지름 20cm는 159멕시코 페소, 지름 24cm는 199멕시코 페소

    - DELEITE: 지름 24cm는 65멕시코 페소

    - CASAMODA: 지름 24cm는 65멕시코 페소


  ㅇ 냄비

    - CINSA: 지름 14cm는 49멕시코 페소

    - HOMETREND: 1.9L는 99멕시코 페소


  ㅇ 플라스틱 보관용기

    - POPIT!: 52~214멕시코 페소

    - RUBBERMAID: 29~229멕시코 페소

    - HOMETREND: 69~110멕시코 페소


□ 전망 및 시사점


  ㅇ 멕시코 주방용품 시장은 타깃 시장이 극도로 양극화돼 있는 시장으로, 유통 방식에 따라 전략 상품군을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음.

    - 직접판매 방식으로 유통을 진행할 경우, 소비자의 경제 수준 등에 맞춰 제품군을 선보일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작용

    - 대형마트 또는 백화점을 통해 유통을 진행할 경우, 대부분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 있어 가격 대비 제품의 질이 프리미엄 급으로 좋은 제품이어야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사료됨.


  ㅇ 대부분의 인지도가 높지 않은 주방용품의 경우 '가격' 경쟁으로 직결돼, 중국 또는 멕시코산과 견주어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중요

    - 그러나 멕시코 내 중산층 증가 등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는 인구규모가 성장 중으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친환경' 상품등으로 공략을 하는 것도 준-프리미엄 시장을 타깃 하기에 적절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주요 일간지, Wallmart,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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