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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홈 인테리어 시장동향
2017-06-12 김태룡 인도 첸나이무역관

- 2016년 시장규모 86억 달러로 전년대비 7% 성장 -

- 연평균 5% 성장해 2021년 100억 달러 규모 전망 -


 


□ 인도의 홈 인테리어 시장동향  


  ㅇ 꾸준한 인구 성장과 주거확대정책, 그리고 가처분 소득의 증가

    - 월드뱅크의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인구는 약 13억 명으로 전 세계의 17.6%를 차지하고 있음. 유로모니터의 분석에 따르면, 2025년 경에는 15억 명의 인구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시장이 될 전망

    - 모디 정부의 'Housing for All by 2022' 정책은 늘어나는 인구에 맞추어, 꾸준히 주거시설을 확대하고 빈민가의 환경개선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보여주고 있음. 이와 함께 각 지방에서 추진되는 스마트 시티 정책은 주거 관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게 함.

    - 2016년 인도의 가처분 소득은 1547달러로 전년대비 약 12% 증가했으며 소비자신뢰지수 역시 136로 전년대비 3포인트 상승함.


  ㅇ 인도의 상징 코끼리처럼 느리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인테리어 시장

    - 모바일, 자동차 등과 같이 급성장한 일부 분야와 다르게 인도의 홈 인테리어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지는 않았음. 하지만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9.6%의 꾸준한 성장을 보여왔으며, 이는 전체 GDP 성장률보다 약 2.5% 높은 수준으로 급성장한 분야와 비교했을 때는 상대적으로 느리지만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 


2011~2016년 인도 홈 인테리어 시장

                                                                                         (단위: 백만 달러)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홈 인테리어 주요 분야


  ㅇ 인도 인테리어 시장의 경우 페인트와 바닥재 시장이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있음. 벽지가 9%, 욕실 관련 시장이 6%를 차지하며 공구를 포함한 기타 시장이 나머지 10%를 자치하고 있음.


2016년 인도 홈 인테리어 품목별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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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가정용 페인트 시장(HS Code 3208 등)

    - 가정용 페인트 분야는 인도 홈 인테리어 시장 전체의 약 48%를 차지하고 있음. 인도는 한국과 달리 벽지를 사용하기보다는 건물 내벽에 페인트를 사용하는 인테리어가 주를 이루고 있음. 낮은 인건비로 인해 상대적을 적은 비용으로도 집 전체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가성비를 중시하는 인도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테리어 방법 중 하나임.


인도 가정용 페인트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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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


    - 수입동향: 인도 페인트 시장의 한국 점유율은 독일, 이탈리아에 이은 3위로 시장의 약 10.34%를 차지하고 있음. 수입시장 내 점유율은 높은 편이지만 인도 전체 페인트 시장 규모(41억2000만 달러)와 비교해 본다면 극히 일부에 불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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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인도 상공부


  ㅇ 바닥재 시장(HS Code 6802, 6908등) 

    - 인도의 바닥재 시장은 홈 인테리어 시장에서 페인트 다음으로 큰 규모(23억 달러)를 자랑함. 인도의 경우 전통적으로 대리석, 인공 대리석, 세라믹 타일 등 차가운 소재의 바닥재가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이외에 부분적으로 목재와 카펫(바닥재 시장 0.1% 미만)이 판매되고 있음.

    - 시장 성장률은 2014년 11.8%를 기록한 이례 감소 추세에 있으나, 홈 인테리어 전체 시장 성장률보다 소폭 높은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음.


인도 가정용 바닥재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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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동향: 인도의 경우, 바닥재 시장의 약 10%를 수입하고 있으며 중국, 오만, 이탈리아 3개국이 전체 수입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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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인도 상공부


□ 인도 홈 인테리어 유통망


  인도에서 홈 인테리어 관련 제품들은 전문매장(인테리어·생활용품점) 94%, 백화점 3%, 대형마트 2%로 대부분이 전문 유통매장을 통해서 공급되고 있음.


  ㅇ 전문 매장의 경우, Aisan paints, Kajaria ceramics 등 생산자가 유통매장을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많음. 인도 현지에서 인테리어 제품을 대중적으로 취급하는 유통 전문매장으로는 인도의 Home Center(모회사 두바이 Landmark Group)가 있음. 홈센터의 경우 한 곳에서 인테리어 관련 제품뿐만 아니라 가구, 주방기기 등을 한자리에 볼수 있어 현지인들에게 인가 높음.


인도 홈 인테리어 유통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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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전망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연평균 5%씩 꾸준히 성장해 2021년에 이르면 약 1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임. 페인트시장과 바닥재 시장 모두 2016년 대비 27.9% 성장해 페인트시장은 52억6000만 달러, 바닥재 시장은 29억6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 인도는 'Housing for All by 2022'라는 국가 미션을 설정하고, 적극적인 주택 보급과 개선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관련 홈 인테리어 분야 역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시사점


   인도 시장의 경우, 낮은 인건비로 인해 페인트, 바닥재와 같은 인테리어 시공관련 시장규모가 집중적으로 발달했음. 해당 분야의 경우, 인도의 스마트시티 정책을 비롯한 다양한 신도시 개발과 함께 지속 성장하고 있으나 인도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지 생산자와 그들이 직접 운영하는 유통망과의 경쟁은 피할수 없음.


  ㅇ 이에 현지 유통망뿐만아니라 건축 관련 전시회 등을 활용해 대규모 건설업체와의 직접적인 거래를 통한 진출 방안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ㅇ 또한 유로모니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인도에는 DIY(Do It Yourself) 개념이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새롭게 소개돼, 현재는 그 규모가 작지만 점차 확산추세에 있으며, 관련 가정용 DIY 공구 등 기타 홈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고 있어, 국내 업체들의 관심이 필요함. 


□ 관련 전시회 정보


  ㅇ 2018 인도 페인트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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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해외전시포털(www.gep.or.kr)


 

자료원: Euromonitor, 인도 상공부, KOTRA 해외전시포털,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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