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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동향
2017-06-08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BB·CC 크림 판매 증가율 주목할 필요 -




□ 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ㅇ 2016년 기준 2억5300만 달러 매출 기록
    - 2016년 기준 색조화장품 시장 판매는 전년대비 11.5% 증가한 2억53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Facial(1억900만 달러), Lips(8300만 달러), Eye(4700만 달러)용 화장품 순으로 필리핀에서 판매가 많이 됐음.


  ㅇ 2015년부터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
    - 특히 BB·CC 크림 판매 성장이 높았으며 전체적으로 Facial 관련 화장품 판매가 타 품목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최근 3년간 필리핀 색조화장품 판매액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Eye

38.9

7.0

42.5

9.4

46.8

10.1

    - 아이라이너·Pencil

7.9

1.8

8.2

5.0

8.7

6.0

    - 아이섀도

27.6

9.3

30.3

10.0

33.7

11.0

    - 마스카라

2.8

2.3

3.2

13.0

3.5

9.0

    - 기타

0.6

-0.6

0.8

23.8

1.0

26.1

Facial

88.3

6.5

97.3

10.1

109.1

12.1

    - BB·CC 크림

0.9

54.7

1.6

87.8

3.1

92.0

     - 블러셔·브론저·하이라이터

17.2

5.1

21.0

22.0

26.9

28.0

    - 파운데이션·컨실러

29.0

6.7

31.9

10.0

35.4

11.0

    - 파우더

37.1

6.3

38.2

3.0

38.6

1.0

    - 기타

4.2

7.3

4.6

9.6

5.1

11.4

Lips

68.0

8.5

74.5

9.6

83.2

11.7

    - 립글로스

14.7

2.8

15.5

5.8

16.1

3.8

    - 립라이너·Pencil

5.4

3.1

5.7

5.9

6.0

6.3

    - 립스틱

46.5

11.5

51.7

11.2

59.3

14.8

    - 기타

1.4

-0.8

1.6

12.2

1.8

9.5

Nail

8.7

8.4

9.6

9.8

10.6

10.1

    - 매니큐어

6.1

9.5

6.8

11.5

7.5

11.4

    - 트리트먼트·강화제

0.2

5.0

0.2

4.7

0.2

4.5

    - 제광액

2.4

6.0

2.6

6.2

2.7

7.1

    - 기타

0.1

5.7

0.1

8.1

0.1

10.0

색조화장품 세트·키트

2.5

-34.3

2.6

6.3

2.9

12.1

합계

206.3

6.5

226.5

9.8

252.6

11.5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색조화장품 최신 경향


  ㅇ 온라인 매장을 통한 판매 증가
    - 필리핀 제1의 화장품 판매 기업인 Avon Cosmetic은 자사 온라인 매장을 갖추어 온·오프라인 판매 촉진 활동을 꾸준히하며 매년 점유율을 더 높이고 있음.
    - 그 외 온라인 중개기업인 라자다(Lazada Philippines)와 자롤라(Zalora)를 통한 화장품 판매가 증가하면서 화장품 시장의 파이를 크게 키웠음.


  ㅇ SNS에 의한 높은 영향력
    - 이전에는 필리핀에서 방영되는 한류드라마, 미국드라마가 필리핀 색조 화장품 제품 유행을 선도했음.
    - 최근에는 필리핀 여성 소비자는 YouTube 튜토리얼, 페이스북 게시물 같은 SNS에 유행인 제품이나 제품군을 구입하는 빈도가 높다고 함.


□ 색조화장품 대표 브랜드


  ㅇ 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은 현재 3개의 회사가 전체 시장의 45.7% 장악
    - 2016년 기준 Avon Cosmetics Inc, Ever Bilena Cosmetics Inc, L'Oréal Philippines Inc.가 각각 22.5%, 16.2%, 16.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그 외 다른 기업들은 모두 7% 미만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그러나 점차 3개의 회사 점유율은 매년 줄어들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이 점유율을 얻는 추세로, 신규 기업이라 하더라도 점유율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있음.


색조화장품 대표브랜드의 제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www.avon.com.ph/, http://www.everbilena.com.ph/, http://www.loreal.com.ph/)


□ 시장 전망


  ㅇ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 2016년 판매액이 2억5000만 달러에서 2018년에 3억 달러를 돌파하고 증가율도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됨.
    - 특히 BB·CC 크림 성장률은 꾸준히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파우더를 제외한 모든 제품군의 판매 증가 또한 유지될 전망


향후 3년간 필리핀 색조화장품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Eye

50.5

7.8

54.4

7.7

58.6

7.7

    - 아이라이너·Pencil

9.3

6.8

10.0

7.1

10.7

7.3

    - 아이섀도

36.3

7.9

39.2

7.8

42.2

7.7

    - 마스카라

3.7

6.9

4.0

7.4

4.3

7.7

    - 기타

1.1

18.8

1.3

12.0

1.4

9.1

Facial

118.0

8.2

127.0

7.7

136.5

7.4

    - BB·CC 크림

5.0

61.6

7.0

41.1

9.2

30.9

     - 블러셔·브론저·하이라이터

31.7

17.9

35.6

12.3

39.5

11.0

    - 파운데이션·컨실러

37.9

7.0

40.4

6.8

42.8

5.8

    - 파우더

37.8

-1.9

37.9

0.1

38.4

1.3

    - 기타

5.6

10.1

6.1

8.2

6.6

8.0

Lips

99.5

19.6

113.7

14.2

127.9

12.5

    - 립글로스

17.4

8.3

18.4

5.8

19.5

5.5

    - 립라이너·Pencil

6.5

8.5

6.8

4.0

7.0

2.3

    - 립스틱

73.7

24.1

86.4

17.3

99.3

15.0

    - 기타

1.9

7.1

2.0

6.6

2.1

6.4

Nail

11.1

4.9

11.5

3.8

11.9

3.4

    - 매니큐어

8.0

6.2

8.4

4.6

8.7

4.1

    - 트리트먼트·강화제

0.2

2.6

0.2

2.5

0.2

3.3

    - 제광액

2.8

1.2

2.8

1.4

2.9

1.6

    - 기타

0.1

4.5

0.1

4.3

0.1

4.2

색조화장품 세트·키트

3.2

10.5

3.5

8.8

3.8

8.2

합계

282.4

11.8

310.2

9.8

338.7

9.2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색조화장품 유통경로


  ㅇ 오프라인 유통채널별 점유율
    - 필리핀의 화장품 유통채널은 백화점(53%), 방문판매(31%), 브랜드매장(10%), 약국(4%), 슈퍼마켓(1%)의 총 5가지로 분류됨.


  ㅇ 각 오프라인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백화점·약국·슈퍼마켓: 다양한 화장품제품을 미용코너에 진열·판매하고 있음. SM, Robinson과 같은 유명 쇼핑센터에 입점 가능한 현지 수입상을 발굴해 에이전트계약을 통해 판로 개척이 가능함.
    - 쇼핑센터 제품 입점을 위해서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승인절차가 필요하며 국내 수출업체가 현지 에이전트 없이 직접 진출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음.
    - 방문판매: 다국적 기업은 본사 구매지침이 있어 거래를 트기가 상당히 어려움. 현지 방문판매업체를 발굴해 국내 업체 제품을 오퍼하는 것이 거래 가능성이 높음.
    - 브랜드 매장: 필리핀 첫 한국 화장품 브랜드 매장인 The Face Shop은 현지 에이전트와 프랜차이즈 총판계약을 통해 진출한 성공사례 중 하나로 꼽힘. 소매자유화법에 의거, 현실적으로 외국인 및 기업은 필리핀에서 소매가 금지돼 있어 프랜차이즈 총판 형태의 진출이 가장 유망한 진출방법임.
 
□ 시사점 및 전망


  ㅇ 수출기업은 현지 바이어를 구하고 제품등록 과정만 필요
    - 색조화장품은 별도 인증이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가 식약청(FDA) 수입허가(LTO, License to Operate)를 보유하고 있고 제품등록을 마쳐야 수입이 가능한 제품으로 현지에 수입허가가 이미 있는 바이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또한 기능별, 색깔별로 따로 수입허가 및 제품등록을 받아야 함.


  ㅇ 국산 화장품의 수출은 증가, 점유율은 낮은 편
    - 필리핀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필리핀은 화장품 1억1000만 달러를 수입해 전년대비 20.7% 증가했음.
    - 그 중 국산 화장품 수입은 7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7.5% 증가했으나, 점유율에서는 6.4%만 달성함. 그러나 최근 3년간 수출액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점유율도 같이 높아지고 있는 등 국산 화장품이 필리핀 시장에 많이 유통되고 있는 상황임.


  ㅇ 국산 화장품의 수출 전략
    - 필리핀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색조화장품은 대부분 고가의 수입 제품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구입하기 쉽지 않음.
    - 따라서 우리기업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보다는 중저가의 기능성 화장품,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 현지 수출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임.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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