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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2017년 싱가포르 건강보조식품 시장동향
2017-05-18 싱가포르 싱가포르무역관 서희창

- 싱가포르, 선진국 중 세계 2위 당뇨병 환자 비율 기록 -

- 대대적인 국민건강 개선 캠페인 타고 건강보조식품 시장 높은 성장세 예상 –




□ 상품명: 건강보조식품(HS Code 21069070)


□ 선정사유


  ㅇ 정부가 시행하는 국민건강개선 캠페인과 더불어 건강보조식품 시장 높은 성장세 전망

    - 2015년 인구대비 당뇨병환자 수치 세계 2위를 기록한 싱가포르 정부는 SNS, 공중파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국민 건강개선 캠페인을 전방위로 시행하고 있음. 현지 바이어들은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건강보조식품 시장만큼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싱가포르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 2012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던 싱가포르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2015년도 약 4억3600만 싱가포르 달러의 수입규모를 기록했음. 2016년에는 전년대비 약 3.9% 수입규모가 하락했는데, 이는 소비시장 전반에 걸친 불경기 영향에서 기인한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

    - 경기 흐름에 따라 유동적인 흐름을 보이는 수입규모와 달리, 현지 건강보조식품 전체 매출액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특히 2016년에는 전년대비 약 4% 증가한 8억7600만 싱가포르 달러 매출을 기록


최근 3년 싱가포르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2014

2015

2016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804.7

4.3

841.8

4.6

876.7

4.1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 동향


  ㅇ 미국, 유럽제품 수입시장 과반 차지

    - 총 수입량 중 절반 이상을 미국, 네덜란드, 스위스와 같이 제약산업 선진국으로 평가되는 국가가 점유하고 있는 한편, 2016년을 기점으로 인도, 대한민국, 말레이시아 등과 같은 국가에서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구주지역 이 외 지역으로 수입처 다변화 전략을 꾀하는 현지 업체가 늘고 있다고 함. 특히 싱가포르와 인접한 말레이시아, 태국 등지에서 OEM/ODM 방식으로 제조된 제품들 수입이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HS Code 21069070)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5/16

1

미국

123.5

131.6

122.9

44.5

40.8

41.7

-6.6

2

네덜란드

32

36

26.7

11.5

11.2

9

-25.8

3

스위스

8.3

17.2

18.7

3

11.2

6.3

-8.8

4

말레이시아

14.9

15

16

5.4

4.7

5.4

7

5

일본

11.4

15.1

16.2

4.1

4.7

5.5

7.2

6

뉴질랜드

12.6

18.5

15

4.5

5.7

5.1

-18.8

7

호주

9.1

14

11.7

3.3

4.3

4

-16.7

8

중국

17.3

14.4

9.3

6.2

4.5

3.1

-35.2

9

대만

8.2

9.6

10.2

3

3

3.5

6.6

10

인도

4.1

5.3

7

1.5

1.6

2.4

30.8

19

대한민국

0.7

0.6

2.6

0.2

0.2

0.8

297

자료원: IE Singapore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GNC

    - 싱가포르 시장 내 건강보조식품 브랜드 중 하나로, 현지 소비자에게 가장 친숙한 브랜드임. 특히 2016년 기준 약 10%의 최고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현지 기업인 'O'사와 총판 계약을 체결, 인접국인 말레이시아, 태국 등지까지 유통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ㅇ Cerebos Pacific

    - 현지 시장 점유율 2위인 Cerebos Pacific사는 주력제품인 'Brand’s Essence of Chicken'으로 널리 알려져 있음. 해당 제품은 닭, 버섯, 제비집 등 재료에서 영양성분을 추출한 진액형 자양 강장제 제품으로 현지 시장에서 꾸준한 매상을 올리고 있고, 춘절과 같은 화교권 명절 선물용으로도 널리 애용되고 있음.   


  ㅇ Holland & Barrett

    - 영국 건강보조식품 브랜드로 싱가포르 시장에서는 다소 후발주자임. 아직 시장 점유율은 높지 않으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높여가고 있음. 특히 현지 사업파트너인 'J'사와 긴밀하게 협업해 현지 수요에 맞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및 필요 인증사항


  ㅇ 관세율

    - 전통적으로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싱가포르는 건강보조식품에 별도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지 않음. 다만, 모든 수입물품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7% GST(Goods & Service Tax)만 부과됨. 


  ㅇ 건강보조식품 가이드라인

    - 싱가포르는 건강보조식품과 관련한 별도 인증, 허가, 면허 취득요건은 없음. 다만 보건과학청 (HSA)에서 발표한 건강보조식품 가이드라인(HEALTH SUPPLEMENTS GUIDELINES, 별첨 참조)이 있어 이를 따라야 하며, Medicines Act, Sale of Drugs Act, The Poisons Act에 의거해 제품 유통에 관여된 모든 주체가 제품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책임을 지게 돼 있음.

    - 아울러 제품 라벨링에 대한 별도 규정이 있으므로, 제품 또는 외부포장지에 제품명, 적정 복용량, 성분 함유량과 같은 내용이 영문으로 반드시 표기돼야 함(세부사항 하기 표 참조).

 

싱가포르 보건과학청 라벨 규정 명기사항(2015년 2월 개정본 기준)

  제품 기본정보

    1. 제품명

    2. 모든 활성성분의 함유량과 명칭

    3. 제품의 주요 효능

    4. 일일 복용량

    5. 복용방법

    6. 포장 사이즈

    7. 제품 일련번호

    8. 유통기한

  라벨 및 포장 관련 기타 정보

    9. 비활성 성분과 다른 첨가물의 명칭(함유됐을 경우)

    10. 제조자명 및 주소(또는 현지 Assembler)

    11. 중개상명 및 주소(또는 수입업자 및 취급 도매상)

    12. 의무적으로 명기돼야 하는 기타 유의사항

 자료원: 싱가포르 보건과학청(HSA)


□ 시사점 및 진출전략


  ㅇ 싱가포르 소비자 특성 충분히 이해해야

    - 국민 절반 이상의 가구가 맞벌이 가정으로 외식하는 빈도가 높음.

    - 잦은 외식으로 인해 불균형한 영양섭취와 각종 성인병 노출에 대한 우려가 많아 일반적으로 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고, 제품 구매결정에도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등 다른 지역 소비자와 비교할 때 더 까다로움.

    - 특히, 해외 유명 브랜드가 이미 다수 진출해 있어 인지도가 낮은 제품의 경우 시장진입이 어려운 현실이며, 아직까지는 대다수가 미국과 유럽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 선호하는 건강식품 형태는 보관과 섭취가 용이한 알약 형태의 건강보조식품이 선호돼 왔으나, 최근 몇몇 국가의 건강보조식품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되면서 정제된 형태의 건강보조식품보다는 순수 과일, 채소 등 자연 그대로의 건강식품 섭취 경향도 늘어나는 것으로 파악됨.


  ㅇ 최근 트렌드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최근 허브 성분 및 전통 약재를 기반으로 한 중의학(Traditional Chinese Medicine)류 건강보조식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소아 및 여성전용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함.

    - 더불어, 전년도에는 글루코사민류 건강보조식품이 가장 높은 시장 성장률을 보임. 이는 60~70세 이상 노인인구의 증가와 야외 레저 및 스포츠 활동을 즐겨 하는 싱가포르인의 생활방식이 연골 및 관절 통증을 보완해주는 글루코사민 및 칼슘류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수요를 증폭시킨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IE Singapore, Proquest, Euromonitor, HSA, The Straits Time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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