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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하는 러시아 전자결제시장, 우리 기업의 진출기회는?
2017-05-12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이태훈

- 시내 위치한 현금인출기, 터미널 등을 활용한 러시아 전자결제 시장 확대 추세 -

- 다양한 분야로 이용 확대됨에 따라 한국 관련 소프트웨어, 혹은 이러한 시스템 활용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 유망  -



□ 러시아는 이미 전자결제 선진국


  ㅇ 러시아는 수년 전부터 휴대폰 충전, 기타 선불 결제를 위한 터미널 시스템이 잘 보급돼 있으며, 시내 어딜 가나 이러한 전자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터미널이 설치돼 있음.


  ㅇ 최근 러시아 내부에서 이러한 터미널을 활용, 각종 전자화폐 서비스가 많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러한 전자결제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음.


러시아 전역에서 볼 수 있는 결제 터미널


  ㅇ 이러한 터미널은 휴대폰 선불 결제 시스템이 발달된 러시아 및 CIS 전지역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으며, 기존에는 이러한 터미널로 휴대폰 요금 충전 및 제한된 송금 서비스만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전자결제 시장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그 기능이 확대되고 있음


□ 러시아의 네이버, Yandex에서 만든 Yandex Money

 


  2002년 런칭된 Yandex Money 서비스는 2016년 기준 약 2,200만 명의 러시아 국민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이미 대중화된 전자화폐 서비스로, 2016년 러시아 전자화폐 시장 1위를 차지함 (2016년 TNS 설문조사 기준)

 

  Yandex Money는 현재 모기업인 검색엔진 Yandex를 기반으로 휴대폰요금 충전은 물론, 상품 구매, 온라인 서비스 요금, 공과금 납부, 온라인 서비스 이용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됨

 

  ㅇ 또한 송금 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매우 까다로운 기존 러시아 은행 시스템에 비해 Yandex Money는 저렴한 수수료로 외국 계좌 등으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어 이를 활용하는 고객도 많은 편

 

  ㅇ 또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삼성페이, Apple Pay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상 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정 비용을 내면 Yandex Money 충전금액 내에서 사용 가능한 은행용 카드 (우리나라 체크카드 형식)도 발급이 가능하여 그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임. 글로벌 브랜드인 마스터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카드만 있으면 Yandex Money 내의 충전 금액을 사용할 수 있음

 

 Yandex Money 플라스틱 카드

 

  ㅇ 유효기간 3년 카드 발급비용이 199루블(원화 약 4000원)로 매우 저렴하며, 본인인증을 거치면 계좌에 최대 50만 루블 (약 1,000만원)까지 입금, 사용이 가능해 그 활용도가 높음.

 

□ Webmoney, Paypal 등 다양한 전자결제 시스템이 공존하는 러시아

 

  ㅇ 러시아에는 Yandex.Money 이외에도 다양한 전자결제 플랫폼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음


다양한 러시아 전자결제 플랫폼

 

  ㅇ 이러한 전자결제 플랫폼 발달로 인해  러시아 온라인 유통시장도 활발히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거대한 영토로 인한 배송문제만 해결된다면 이러한 성장세는 더욱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ㅇ이러한 배송 문제가 중요하지 않은 온라인 콘텐츠 시장은 이미 시장이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게임 부분의 경우 높은 성장이 기대됨.


□ 시사점

 

  ㅇ 전자결제 시장 발달로 인해 관련 소프트웨어, 보안솔루션 등의 도입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러시아 기업과의 기술교류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

 

  ㅇ 러시아 시장의 경우 언어 장벽 등 비관세 장벽이 상당부분 작용하는 국가로, 철저한 현지화 정책을 추진해야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또한 이러한 전자결제 시스템을 활용, 국내 유통망 기업이 러시아 온라인 유통망사업에 참여한다면 좋은 결과를 낼 것으로 예상됨.

   -   ㅇ 단, 온라인 유통망 진출은 이러한 결제수단 외에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은 바,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물류가 용이한 극동지방을 중심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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