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필수품, 폴란드 파워뱅크 시장 동향
- 최근 2~3년 동안 200~300배 시장 성장 -
- 스마트폰의 중요성에 비례해 인기 상승 중 –
□ 여행 필수품, 폴란드 파워뱅크 시장 동향
ㅇ 폴란드 파워뱅크 시장이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 시장과 함께 급성장하고 있음. 파워뱅크만의 정확한 시장규모 파악은 어려우나, 최근 2~3년 동안 판매 규모가 200~300배 성장한 것으로 추정됨.
ㅇ 스마트폰이 일상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커지고 각종 스마트기기가 인기를 끌면서, 여행 시 챙겨야 할 필수품으로 파워뱅크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음.
ㅇ 파워뱅크 시장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대표적인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들의 최근 5~6년간 연평균 시장성장률을 보면 태블릿 PC가 76.9%, 스마트폰은 34.6%, 전자책단말기 35.8%, 무선스피커가 27.4%임. 웨어러블기기 시장은 2013~2016년까지 연평균 298.6% 성장함.
ㅇ 전문가들에 의하면, 기존 보급된 휴대용 기기들을 포함해 향후 판매될 수량까지 생각할 때 파워뱅크 시장의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전망됨.
폴란드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시장규모((백만 즈워티)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태블릿 PC |
110.1 |
598.2 |
904.2 |
1,081.60 |
1,537.90 |
1,909.40 |
스마트폰 |
1,816.50 |
3,022.60 |
4,661.50 |
5,826.50 |
6,967.30 |
8,012.20 |
전자책단말기 |
25.2 |
35.9 |
50 |
59.1 |
64.2 |
70.1 |
웨어러블기기 |
na |
na |
3.3 |
57.2 |
157.7 |
211.7 |
무선스피커 |
25.7 |
45.6 |
71.9 |
106.3 |
144.7 |
186.9 |
성장률(%) |
2015/16 |
2011~2016 CAGR |
2011/16 |
태블릿 PC |
24.2 |
76.9 |
1,633.50 |
스마트폰 |
15 |
34.6 |
341.1 |
전자책단말기 |
13.4 |
35.8 |
362.4 |
웨어러블기기 |
34.2 |
298.6(2013~2016 CAGR) |
6232.5(2013/16) |
무선스피커 |
14.4 |
27.4 |
235.2 |
주: US$1=PLN 3.9431, EUR1=PLN4.3625(중앙은행고시 2016년 평균환율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소비자 선택의 중요 포인트
ㅇ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파워뱅크의 인기도 상승하고 있음. 폴란드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의 파워뱅크가 유통되고 있음.
ㅇ 폴란드 소비자들이 파워뱅크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점은 품질이 우선이고, 그 다음에 가격을 보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가장 잘 팔리는 가격대는 10~30달러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이는 최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품질도 향상되고 가격도 저렴해진 이유 때문인 것으로 분석이 됨.
ㅇ 폴란드 소비자들은 파워뱅크 구매 시 품질에 대해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우선 브랜드 인지도와 인터넷 구매자들의 사용후기, 파워블로거들의 의견 등을 참고하는 경향이 있음. 일부 파워블로거들은 주요 제품별 다양한 각도의 제품 스펙 및 성능을 테스트해 소비자들에게 전력 저장용량, 파워뱅크 자체 충전시간, 파워뱅크에서 디바이스로 충전하는 데 드는 시간, 한 번에 몇 개의 디바이스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가 등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
ㅇ Think-about이라는 블로그는 2016년 다양한 각도로 파워뱅크 성능을 테스트해 베스트 파워뱅크 9개 모델을 선정했음. 이처럼 구체적인 테스트 자료를 통한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강한 신뢰를 주는 것으로 나타남.
Think-about 파워블로그 선정 2016년 베스트 9 모델
자료원: think-about.pl
Think-about 파워블로그 선정 파워뱅크 베스트 9 모델 성능비교
모델명 |
100mAh당 충전시간 |
100mAh당 사용시간 |
USB 연결상태 |
충전완료 알림기능 |
용량 (mAh) |
100mAh당 가격(US$) |
제품 전체 가격(US$) |
Adata PV110 |
4min 4sec |
2min 2sec |
좋음 |
4 diodes |
10,400 |
0.24 |
25.4 |
Adata PV110 |
4min 4sec |
2min 2sec |
좋음 |
4 diodes |
10,400 |
0.24 |
25.4 |
APC M5WH-EC |
4min 59sec |
2min 12sec |
좋음 |
4 diodes |
5,000 |
0.44 |
22 |
ASUS ABTU010 ZEN |
3min 25sec |
2min 10sec |
좋음 |
4 diodes |
10,050 |
0.3 |
31 |
Green Cell Pro PB59 |
7min 8sec |
n/a |
좋음 |
4 diodes |
5,000 |
0.28 |
14 |
Samsung EB-PG850BWE |
3min 31sec |
1min 23sec |
좋음 |
4 diodes |
8,400 |
0.46 |
38 |
Trust Urban Primo 8800 |
3min 8sec |
2min 4sec |
좋음 |
4 diodes |
8,800 |
0.21 |
19 |
TP-Link TL-PB2600 |
6min 9sec |
n/a |
좋음 |
1 diode |
2,600 |
0.48 |
13 |
TP-Link TL-PB5200 |
3min 14sec |
1min 54sec |
좋음 |
4 diodes |
5,200 |
0.39 |
21 |
TP-Link TL-PB10400 |
4min 2sec |
2min 6sec |
좋음 |
4 diodes |
10,400 |
0.26 |
27 |
자료원: think-about.pl
□ TOP 20 모델과 브랜드 경쟁구도
ㅇ webranking에서 조사한 2017년 4월 6일 기준 파워뱅크 인기 TOP 20 제품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Tracer가 29.1%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Esperanza 18.5%, Adata 12.9%, TP-Link 11.3% 순임.
폴란드 인기 파워뱅크 TOP 20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webranking
ㅇ 제품 모델별로는 Esperanza PAWER ATOM 11000mAh 제품이 1순위이며 그 다음으로 Tracer TRABAT44383 10400mAh, Esperanza KINETIC 8400mAh, Adata Powerbank 20000mAh 등이 각각 2~4위를 차지함.
ㅇ 파워뱅크의 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기순위는 매 분기마다 순서가 엎치락뒤치락하고 있음.
폴란드 인기 파워뱅크 TOP 20
순위 |
사진 |
모델명 |
제조사 |
용량(mAh) |
USB 포트 |
평균가(US$) |
1 |
|
Esperanza POWER ATOM 11000 White-blue EMP107WB |
Esperanza |
11,000 |
3xUSB |
10.0 |
2 |
|
Tracer TRABAT44383 |
Tracer |
10,400 |
2xUSB |
17.2 |
3 |
|
Esperanza KINETIC 8400 silver EMP108S |
Esperanza |
8,400 |
3xUSB |
11.8 |
4 |
|
Adata Powerbank P20000D 20000mAh AP20000D-DGT-5V-CBK |
Adata |
20,000 |
2xUSB |
34.6 |
5 |
|
Tracer TRABAT44378 |
Tracer |
8,400 |
2xUSB |
17.4 |
6 |
|
Adata PV150 |
Adata |
10,000 |
1xUSB |
17.7 |
7 |
|
Esperanza KINETIC 8400mAh EMP108K |
Esperanza |
8,400 |
3xUSB |
12.8 |
8 |
|
Tracer TRABAT44375 |
Tracer |
10,400 |
2xUSB |
17.2 |
9 |
|
Tracer TRABAT44641 |
Tracer |
8,400 |
2xUSB |
15.4 |
10 |
|
TP-Link TL-PB10400 |
TP-Link |
10,400 |
2xUSB |
31.3 |
11 |
|
Xiaomi Mi Powerbank 10000mAh |
Xiaomi |
10,000 |
1xUSB |
27.4 |
12 |
|
Qoltec Power Bank 6000mAh Li-polimerowa biały 51999 |
Qoltec |
6,000 |
1xUSB |
15.6 |
13 |
|
Green Cell Power bank PB75 30000mAh PB75 30000 mAh Li-Ion |
Green Cell |
30,000 |
3xUSB |
36.4 |
14 |
|
Hama Powerbank Fuel Up 6000mAh Czarny |
Hama |
6,000 |
2x USB |
13.8 |
15 |
|
e5 Powerbank 10,000mAh czarny |
e5 |
10,000 |
2x USB |
20.3 |
16 |
|
Quantec B-DR130-DR-130(DR130CL)-DRUM Power Bank LPB-M802 12000mah REGENERATED (LPB12000mAhQRPOW) |
Quantec |
12,000 |
No information |
22.6 |
17 |
|
Xiaomi Mi Powerbank 16,000mAh |
Xiaomi |
16,000 |
1xUSB |
36.7 |
18 |
|
Omega OMPB10 |
Omega |
10,000 |
2x USB |
25.4 |
19 |
|
Esperanza POWER ATOM 11,000 white-green EMP107WG |
Esperanza |
11,000 |
2 x USB |
10.8 |
20 |
|
Vakoss Powerbank 5000mAh TP-2574K |
Vakoss |
10,400 |
1xUSB |
11.3 |
자료원: webranking
□ 유통채널
ㅇ 파워뱅크는 일반적인 전자·가전과 동일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ㅇ 폴란드 전자·가전제품은 전자·가전 전문점에서의 구매가 65.4%를 차지하며, 최근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27.9%로 큰 규모를 차지함.
ㅇ 파워뱅크의 경우 제품이 비교적 단순하고 A/S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다른 전자·가전제품에 비해 인터넷 구매가 더 활발한 경향이 있음.
ㅇ 인터넷 등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으로 대부분의 크고 작은 전자·가전업체들은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인터넷 상점도 동시 운영 중임.
ㅇ 파워뱅크는 광범위한 전자·가전매장뿐 아니라 컴퓨터·IT 전문업체, 스마트폰·스마트기기 전문업체, 스마트폰 액세서리 전문업체 등 취급 제품군 범위가 좁혀지는 소매 전문점들에서 다양하게 취급되고 있음. 특히 최근 스마트폰과 파워뱅크 시장의 급성장으로 스마트폰 배터리 전문점 등 스마트폰 배터리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특화된 업체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파워뱅크를 총판하는 경우도 볼 수 있음.
전자·가전 유통구조(2016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ㅇ 파워뱅크를 포함한 전자·가전제품의 인터넷 구매율은 매년 증가해 왔으며, 2011년 약 19%에서 2016년에는 약 28%까지 9%가 상승. 전자·가전제품 인터넷 구매에 대한 폴란드인들의 신뢰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음.
전자·가전제품 인터넷 구매율 현황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시사점
ㅇ 스마트폰을 비롯해 각종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 시장의 성장과 생활 속에서 차지하는 중요도의 상승은 폴란드에서도 파워뱅크의 필연적 수요를 가져옴. 최근 2~3년간 파워뱅크의 판매규모가 200~300배 성장한 것으로 추정됨.
ㅇ 파워뱅크 시장의 급성장으로 시장에 많은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성능이 크게 향상됐을 뿐 아니라 가격이 저렴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현재 10~30달러 가격대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음.
ㅇ 유통채널은 일반 전자·가전제품 유통채널과 동일하며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파워뱅크도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ㅇ 파워뱅크 시장은 빠른 시장성장을 하는 만큼 시장경쟁이 치열해, 해당 품목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제품 스펙에 맞는 확실한 품질과 성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가격경쟁력 또한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음.
ㅇ 파워뱅크 시장의 잠재력을 고려할 때 자체 브랜드로의 진출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고, 유망 전자·IT 유통업체와의 협력으로 OEM 진출을 생각해 보는 것도 한 방편이라 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webranking.pl, think-about.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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