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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사우디아라비아 전자제품시장
2017-05-12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YusufShakkeel

- 저유가와 경제불황에도 소비자 전자제품 수요와 매출 성장세 지속 -

- 시장 진입 위해 현지에 맞춘 전략적 마케팅 전략 필요 -

 

 

 

□ 시장 동향 


  사우디는 GCC 국가 중 가장 규모가 크고 높은 구매력을 보유한 시장을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2016년 말 기준으로 전체 IT 시장 규모는 약 301억 사우디아라비아 리얄(80억3000만 달러)로 GCC IT 시장의 약 40%를 차지함.

    - 2016년 말을 기준으로 사우디 IT 시장의 분야별 매출 비중을 보면 하드웨어 분야 120억 사우디아라비아 리얄(32억 달러), 소프트웨어 분야 79억 사우디아라비아 리얄(21억1000만 달러), IT 서비스 분야가 102억 사우디아라비아 리얄(27억2000만 달러)로 규모가 크고 구매력이 높은 시장임을 알 수 있음.

 

IT 시장의 분야별 매출 비중

                                                                                  (단위: 백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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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Euro Monitor


  ㅇ 2016년 사우디 소비자 전자제품 부문은 저유가와 경제불황에도 매출 성장을 이뤄냈음.

    - 2016년 소비자 전자제품 부문은 전년대비 5.3%가 증가한 약 100억 사우디아라비아 리얄(26억7000만 달러)의 매출액을 거둠. 

    - 2016년 저유가와 경제불황의 영향으로 매출 감소를 보이는 다른 부문의 제품과는 달리 성장을 이뤄낸 이례적인 부문임.

 

□ 수요 동향


  ㅇ 사우디는 무더운 기후와 사막이라는 지형적인 요인으로 인해 전자제품 수요가 원래 많은 편임.

    - 주된 제품으로 에어컨, 냉장고와 같은 냉방기기와 TV, 청소기, 공기청정기, 오븐 등이 있음. 


  ㅇ 사우디는 높은 출산율과 외국인 이주자의 증가로 인해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 이로 인해 사우디 시장 내에서 가족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전자제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짐. 

 

  ㅇ 사우디는 최근 여성들이 직업을 갖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음. 

    - 이로 인해 가사를 전담하는 여성 고객층들의 가사노동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소비자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여성들의 노동 참여로 인해 경제력이 생긴 여성들은 소득을 TV, 오븐, 다리미 등의 소비자 전자제품를 구입하는 데 사용함.

 

  ㅇ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은 양극화된 경제 상황으로 인해 고급스러운 외국 브랜드를 구매하려는 상류층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서민층으로 양분됐음.

    - 상류층들은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려는 목적으로 Samsung, Philips, LG 등의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 Samsung, Philips, LG 등 주요 전자제품 제조사는 활발한 광고와 적절한 판매전략 등을 통해 시장점유율과 브랜드 파워의 영향력을 늘려가고 있음.

    - 서민층은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브랜드 파워보다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자제품의 구입을 통해 장기적으로 세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ㅇ 최근 사우디 정부는 전자제품에 대해서도 에너지 효율성을 체크하기 시작했으며 점차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음.

    -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 효율센터(SEEC: Saudi Energy Efficiency Center)는 국가의 1등급 에너지 효율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함.

    - 또한 수입되거나 현지에서 생산된 모든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의 전자제품에도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자체적인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페널티를 부과하고 있음.

      

  ㅇ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효율센터(SEEC)는 소비자들이 에너지 효율의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2014년부터 많은 캠페인들을 진행 중임.

    - 2016년 5월 25일에서 29일에 시행된 에너지 효율의 중요성 인식에 중점을 둔 'Teqdar(사우디아라비아 구어체: '너는 할 수 있다'라는 뜻)' 캠페인 

    - 2016년 5월 14일에서 17일에 시행된 모든 전자제품의 에너지 효율 라벨에 중점을 둔 'Ta'akad(사우디아라비아 구어체: '분명히 해라'라는 뜻)' 캠페인

    - 2016년 6월 13일에서 17일에 시행된 가정에서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생활 팁에 중점을 둔 'Shouri Alaik(사우디아라비아 구어체: '내 조언을 들으라'라는 뜻)' 캠페인

 

  ㅇ 사우디 정부는 국민들이 비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식단과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려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음. 그래서 최신 기술을 통해 건강한 방법으로 음식을 요리할 수 있는 많은 조리용 전자제품들이 상대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사우디 부는 비만과 이로 인한 질병예방을 위해 패스트푸드를 비권장하고 건강한 목적의 조리용 전자제품들을 홍보해주고 있음.

    - 사우디인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 이러한 캠페인은 향후에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ㅇ 여성들의 노동참여로 인해 상대적으로 쇼핑에 할애할 시간이 적어진 여성들은 온라인 쇼핑과 원스톱 쇼핑 방식을 선호하게 됨.

    - 인터넷 소매 사이트는 2010~2015년에 가장 큰 성장을 보였고,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대형 슈퍼마켓의 수는 2016년까지 지난 5년간 46%가 증가했음.

    - 사우디 전역에 있는 공급 체인의 확장으로 인해 이러한 인터넷 소매 사이트와 대형 슈퍼마켓의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전망

 

   여성의 노동 참여로 인해 발생되는 수입과 상대적으로 적어진 시간으로 인해 전자제품 시장은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사우디 정부는 30%의 여성 노동인구 증가와 7%의 실업률 감소를 목표로 하는 Saudi Vision 2030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사우디 여성들은 증가한 수입과 동시에 자신의 바쁜 삶을 해결하기 위해 전자레인지, 자동 식기 세척기 같은 전자제품을 이전보다 더 많이 구매하고 있음.

    - 시간 부족으로 인해 여성의 상당 수는 미용실을 방문하는 대신, 헤어기기나 제모기기 등 전자제품에 의존하고 있음.

 

   저유가로 인한 비자값 인상과 사우디아라비아 내 경제불황에도 불구하고 사우디아라비아의 인구 증가는 계속되고 있음.

    - 2015년 사우디아라비아 인구는 3150만 명이었으며 2016년에는 3220만 명이었음. 인구 증가는 예측기간 지속될 전망임.

    -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여성 노동 참여의 영향으로 전자제품의 소비는 점차 늘어날 전망임.

 

  ㅇ 바쁜 근로자들에게 온라인 쇼핑과 원스톱 쇼핑이 좋은 해결책으로 대두됨에 따라 대형 슈퍼마켓과 인터넷 소매업체의 인기는 지속될 전망임.

    - 2021년 대형 슈퍼마켓의 전자제품 총 판매액은 25억 사우디아라비아 리얄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터넷 전자제품의 총판매액은 13억 사우디아라비아 리얄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

 

  ㅇ 사우디아라비아는 2014년 중반 이래 저유가로 인해 시중의 경기가 전반적으로 부진세를 보임.

    - 고급 전자제품을 선호하는 상류층을 제외한 대부분의 서민층들은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제품들을 선호함.


  ㅇ 한국 전자제품은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서 전자제품시장에서 선두주자로서 인식됨.

    - 상류층들 사이에서 고급 이미지와 첨단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평가돼 수요와 사우디아라비아 내 경제불황에도 판매액이 증가함.

 

  ㅇ 다만, 한국 전자제품 중 오븐레인지나 진공청소기, 기타 음향기기와 같은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입지를 보임.

    - 이는 사우디에 진출한 기업이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수요에 맞춘 진출노력이 필요함.

 

  ㅇ 사우디 내 전자제품 시장에서 투트랙 전략을 선보여야 함.

    - 고급스럽고 첨단기술을 보유한 국가라는 이미지를 계속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을 지속하며, 수요에 맞춘 제품을 생산해야 함. 

    - 동시에 다양한 부품 소싱과 해외 생산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갖추어 급속도로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중국 업체들을 견제해야 함.


  사우디 현지 시장에 대한 조사와 분석, 그리고 전문지나 매체를 통해 목표 고객층 설정을 정확히 설정한 뒤 마케팅을 해야 함.

    - 여성들의 노동참여를 통해 여성들이 가용할 수 있는 수입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 뒤 시장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함.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 분야가 사우디아라비아에 새로운 시장영역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맞춘 진출노력이 필요함.

    - 현지에 직원을 파견해 사우디 내 신문과 대중매체를 통해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사우디 업체와 더 많은 제휴를 추진해야 함.

 


자료원: Euro Monitor, Arab News, Consumer Market, 사우디아라비아 통계청 자료 등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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