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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스타트업의 주류시장으로 발전하는 美 애완동물시장
2017-02-01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애완동물 스타트업들, 폭발적인 투자자금 유치 중 -

- 애완동물을 ‘사람화’하기 시작하며 발전되는 기발한 아이디어들 -

 

 

 

□ 미국 애완동물시장

 

  ㅇ 미국 애완동물 관련 소비시장은 현재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으며, 이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 예측됨과 동시에 애완견 웨어러블과 같은 기술 관련 기업들의 투자와 창업이 이뤄지고 있음.

 

  ㅇ 미국 애완동물제품협회(The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2017년 한 해 미국인들은 약 627억5000만 달러를 애완동물용품에 소비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 소비의 가장 주최가 되는 동물은 '강아지들'이라고 분석함.

 

  ㅇ 강아지는 가장 인기 있는 애완동물로, 미국의 5200만 가정당 한 마리씩 키우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미국에서 강아지를 키우는 가정들은 1년에 약 1641달러를 강아지에 관한 소비로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강아지 캔디를 만드는 Mars Inc. 1년 매출이 약 330억 달러임.

 

  ㅇ 2016 4 Mars 기업은 애완동물 피트니스 웨어러블로 유명한 Whistle이라는 스타트업을 약 11700만 달러에 인수함. Whistle은 애완견 목걸이 형식의 피트니스 트래커를 제조하는 업체임.

 

  ㅇ 미국 조사기관 Grand View Research는 애완동물 웨어러블 시장이 2022년까지 236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미국 애완동물 웨어러블 시장 성장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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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rand View Research

 

  ㅇ 이는 애완동물 주인들이 애완동물의 건강상태와 운동의 중요성을 알아가기 시작하면서 자신들의 애완동물이 어떻게 생활하는지를 그래프와 같은 시각적인 데이터를 통해 배우고 싶어 하는 수요와 맞물리고 있음. 또한, 애완동물을 산책시켜주는 애완동물 산책보호자(Walker)와 같은 직업들이 생겨나면서, 이들이 진짜로 자신들의 애완동물 산책을 확실히 시켜주었나 확인할 수 있는 기능적 요소도 애완견 웨어러블 시장의 큰 원동력임.

 

  ㅇ Whistle과 같은 스타트업들은 현재 이러한 애완견 웨어러블 시장의 성장을 잘 활용하고 있음. 웨어러블과 같은 하드웨어 품목뿐 아니라 애완견 시장은 소프트웨어 스타트업들에도 좋은 기회로 포착되고 있음.

 

  ㅇ DogVacay Rover들은 강아지들을 위한 아파트나 호텔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스타트업들로, 현재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음. 평소 사람들이 여행 다닐 때 숙소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Airbnb를 애완동물들을 위한 버전으로 출시했다고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음.

 

  ㅇ BarkBox라는 스타트업은 애완동물 주인들에게 일주일 혹은 이주일에 한 번씩 애완견 용품을 보내주는 Subscription 서비스를 운영 중임.

 

  ㅇ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들을 판매하는 스타트업들 중 Gibi, PetPace, Pod, Voyce 등과 같은 스타트업들이 높은 수준의 경쟁을 하는 것으로 조사됨.

 

  ㅇ 사물인터넷과 애완동물을 연결시킨 미국 시애틀의 스타트업 Furbo 또한 주목받는 스타트업 중 하나임. Furbo는 아마존의 음성인식기기 Echo와 같은 기기를 개발해 카메라와 간식기기를 융합함. 이 기기를 통해 애완동물 주인이 물리적으로 애완동물과 함께하지 않아도 카메라를 통해 애완동물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간식을 줄 수 있게 만듦.

 

PET Tech 현황

 

  ㅇ 애완동물 관련 기술 트렌드는 애완동물의 웨어러블 목걸이부터 시작해 스마트 변기까지 온라인와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다양하게 마케팅되고 있음.

 

  ㅇ 또한,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인기는 자본금이 대체로 적은 스타트업들이 시작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들의 시장 진입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음. 2016년은 애완동물 관련 Tech 스타트업들의 투자가 가장 활발했던 시기였다고 사료됨.

 

PET Tech 투자 현황

 

  ㅇ 2012년과 2016년 사이에만 172개의 계약과 48600만 달러가 애완동물 관련 기술 시장에 투자됨.

 

  ㅇ 매년 거래와 달러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5년에는 44개 거래에 14000만 달러가 투자됐으며, 2016년에는 46개 거래에 25500만 달러가 투자됨. 2013년은 이러한 애완견 스타트업 트렌드를 처음으로 느끼게 해준 해로 기록돼 있음. 2013년에는 처음으로 2012년에 거래에 비해 거의 2배 증가한 거래를 기록함.

 

  ㅇ 2016년 주목할 만한 거래에는 애완동물 장난감 및 용품 구독서비스를 시작한 BarkBox 6000만 달러의 시리즈 C 투자가 있음. 이 회사에 투자한 벤처 투자자들은 August Capital, Resolute.vc RRE Ventures가 참여함. 뉴욕시에 본사를 둔 BarkBox는는 현재까지 총 82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함.

 

  ㅇ 다른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으로는 강아지 숙박업소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개발한 Rover Foundry Group, Madrona Venture Group Menlo Ventures가 총 4000만 달러의 시리즈 E 투자를 함. 시애틀에 본사를 둔이 회사는 현재까지 총 9090만 달러의 투자자금을 조성함.

 

  ㅇ 2015년 또한 몇몇의 주목할 만한 투자들이 존재했던 해임. 애완동물 전용 제약품을 판매하는 Vets First Choice는 시리즈 D 펀딩에서 Black Point Group, HLM Venture Partners 그리고 Polaris Partners로부터 약 52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함. 위에서 이야기했던 Rover 또한 2015년에 25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음. 스마트 애완견 목걸이를 만드는 Whistle 1500만 달러의 투자유치에 성공하는 성과를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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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B Insights

 

□ 분기별 투자

 

  ㅇ 애완동물 기술(Tech)시장은 2014 3분기를 기준으로 현재까지 분기별 평균 계약건수가 약 11개임. 현재까지 가장 많은 계약 건수를 기록한 시기는 2016 4분기로, 약 15개의 계약이 성사됨.

 

  ㅇ 2014년 이후 애완동물 웨어러블 및 기술 시장에 투자된 금액 또한 상당함.

 

  ㅇ 2016 4분기에는 5300만 달러가 투자됐고, 이는 2016 3분기의 2000만 달러에서 약 150%가 증가한 금액임. 같은 해 2분기에는 6600만 달러가 총 9개의 계약에 투자돼 2016년의 애완동물 기술시장의 투자는 활발함을 넘어섰다고 분석됨.

 

  ㅇ 또한, 2016 2분기에 신생기업 BarkBox는 약 6000만 달러를 Series C 투자를 받아 2016년 한 해에 가장 높은 금액 투자를 이끌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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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B Insights

 

□ 단계별 투자 현황

 

  ㅇ 2012년부터 2015년 사이의 애완동물 스타트업을 향한 벤처캐피털의 조기투자(Seed/앤젤형식/시리즈A)는 전체 투자금액의 약 80.0%를 차지하고 있음.

 

  ㅇ Seed 혹은 앤젤형식의 투자는 2012년에 약 53%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2016년까지 76%로 증가해 벤처 투자가들이 애완동물 스타트업들을 창업하기 전부터 투자를 하고 싶어하는 추세를 보여줌.

   

  ㅇ 중간단계의 투자로 알려진 시리즈 BC 투자방식은 2013년과 2014년에는 약 15%를 차지했지만, 2016년에는 오직 2.0%만을 차지해, 중간단계의 투자는 많이 주춤한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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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B Insights

 

□ 가장 투자를 많이 받은 스타트업들

 

  ㅇ 세계에서 가장 높은 투자를 받은 5가지의 애완동물 관련 스타트업은 다음과 같음. 이들 다섯 회사들은 현재까지(2016년 연말 기준) 315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음

    - 위에 언급됐던 Rover, BarkBox, 그리고 Vets First Choice들은 가장 많은 펀딩을 유치한 스타트업 Top3로 선정됨.

 

  ㅇ 4번째로 가장 높은 펀딩을 받은 스타트업은 DogVacay로, 애완동물 주인과 애완동물 보조도우미들을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진행하는 스타트업임. 이 회사는 현재까지 47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고, 2014년 시리즈 B 펀딩에서 약 25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함. 이 회사에 투자한 벤처캐피털은 Benchmark, DAG Ventures, First Round Capital, GSV, OMERS, Foundation Capital 등이 있음.

 

  ㅇ Boqii는 상하이에 기반을 둔 애완동물 온라인 쇼핑몰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펀딩을 받은 순위 5위를 기록함. 이 회사는 2014년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와 다른 투자가들로부터 약 25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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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B Insights

 

□ 시사점

 

  ㅇ 단순한 사료 및 애완동물 장난감 시장을 넘어서 평소에 사람들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애완동물에게도 적용시켜 애완동물과 사람을 동일시하는 요즘 사람들의 심리를 활용한 스타트업들이 많이 생겨남. 이러한 심리적 및 시장의 트렌드는 애완동물 시장이 파이를 점점 키우는 중임.

 

  ㅇ 글로벌 애완동물 스타트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투자를 받은 기업 5개사 중 총 4개의 기업이 미국 기업으로 나타남. 미국은 애완동물시장, 특히 애완동물 스타트업 시장의 허브(Hub)라고 분석됨.

 

  ㅇ 한국에도 서서히 애완동물 혹은 반려견을 위한 스타트업들의 창업이 시작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주류시장으로서의 시장이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성장성이 높은 사업으로 조사되고 있음.

 

  ㅇ 한국의 애완동물 관련 회사들은 애완동물을 위한 패션업체들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며, 미국 시장 진출에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임. 미국에서는 다양한 애완동물 관련 전시회가 진행되기 때문에 이러한 전시회에 참가해 마케팅을 펼쳐 자신들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상품을 마케팅하는 것 또한 수출전략 중 하나임.

   

  ㅇ 앞으로는 애완동물과 관련된 단순한 패션용품과 액세서리보다는 인터넷과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애완동물 시장의 성장이 예측됨. 관련 우리 기업들은 애완동물을 사람과 같이 대접한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을 개발하고, 플랫폼을 활용한 수출을 진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Yahoo Finance, CB Insight, Grand View Research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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