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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의류 신발시장, 인구 증가로 꾸준한 성장세
2016-12-16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경제 성장 및 인구 증가의 결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의류와 신발시장 꾸준한 증가세 -

- 사우디 내 한국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젊은 층의 한류에 대한 인기로 유리 -

 

 


□ 시장 현황

 

  ㅇ 2015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의류와 신발 분야의 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 이는 경제 성장과 높은 인구증가율(2.8% 증가)의 결과임.

    - 저유가와 더불어 이웃국가 예멘과의 전쟁으로 인해 경제적인 상황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실직소득의 상승과 실업률 감소가 의류와 신발의 소비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됨.

    - 그 외에도 대부분의 선두 브랜드들이 새로운 제품들을 자사 포트폴리오에 지속적으로 추가했으며, 소매유통업자들은 새로운 판매장과 네트워크를 확장한 것이 영향을 미쳤음.

 

  ㅇ 사우디아라비아는 30세 이하의 청소년 인구의 비율이 65%를 넘을 정도로 젊은 세대의 비중이 높으며, 이러한 점이 의류와 신발의 수요를 견인하고 있음. 이들은 대부분이 글로벌 패션 트렌드에 정통하고, 최신 패션 트렌드를 미디어와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습득하고 있음.

 

  ㅇ 사우디 의류 및 신발 시장은 대부분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진출해 거의 완전경쟁시장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음. 그 중에서도 글로벌 탑 브랜드들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여타 중소 브랜드와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음.

    - 이는 대부분의 젊은 고객층이 인터넷 매체와 잦은 해외 여행을 통해 셰계적인 브랜드들을 접하면서 익숙하고 유명한 브랜드의 선호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임. 또한, 실질소득의 상승으로 의류 및 신발 브랜드에 지출하는 비중을 늘리고 있는 것도 주요 원인임.

    - 사우디에서 가장 유명하고 인기가 높은 브랜드는 Zara, H&M, Marks & Spencer and Gap 등임.

 

연도별 사우디의 의류 신발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의류

36,811.5

39,896.3

43,561.4

47,339.3

51,726.9

56,712.2

신발

3,959.8

3,905.8

4,116.4

4,350.8

4,677.4

5,036.5

스포츠웨어

2,657.5

2,789.6

2,996.2

3,220.9

3,332.1

3,460.9

합계

40,771.3

43,802.0

47,677.7

51,690.1

56,404.3

61,748.7

자료원: Euro Monitor

 

  ㅇ 사우디의 의류 신발은 대부분 아웃렛이나 오프라인 전문매장을 통한 판매이며, 온라인을 활용한 인터넷 판매 비중은 매우 낮은 편임. 최근 몇 년 동안 사우디는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크게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평균 혹은 인근국가와 비교해도 낮은 수준임.

    - 사우디는 일반인들이 뚜렷하게 즐길 수 있는 여가시설이 없어 대부분의 서민들은 곳곳에 산재한 쇼핑센터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며, 의류와 신발이 주된 판매품목임. 이러한 까닭에 사우디의 쇼핑센터에는 세계 굴지의 의류 및 신발 브랜드들이 광범위하게 진출해 있으며, 어디서나 쉽게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한 구입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임.

    - 사우디 소비자들의 특징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정확한 사이즈, 스타일, 피팅 등을 직접 확인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는 온라인 판매가 부진한 또 다른 이유임.


  ㅇ 2015년 말 기준으로 한 사우디의 의류시장의 규모는 약 567억2000만 리얄(약 151억2000만 달러)이며, 신발은 약 50억3000만 리얄(약 13억4000만 달러), 의류의 경우 전년대비 9%, 신발은 4.9%가 증가했음.

    - 사우디의 의류 및 신발 시장은 상대적으로 향후 발전 여지가 많은 저개발 상태에 있지만, 국제적인 의류 및 신발 브랜드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이는 더 많은 시장 진입자를 유인할 것이며, 기존의 진출 기업들도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됨.


  ㅇ 비록 현재의 사우디 경제가 저유가로 인해 불황이지만 전체적으로는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새로운 유통망의 건설 등 인프라 확장과 고용률 상승으로 인한 가처분 소득의 증가 등으로 의류·신발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사우디의 연도별 의류 및 신발 판매량

                                                                                                                                            (단위: 천 개)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의류

405,588.5

423,564.0

443,137.5

464,834.3

492,767.2

529,358.4

신발

26,087.1

27,029.5

28,273.8

29,326.7

30,994.6

33,169.8

합계

431,675.6

450,593.4

471,411.3

494,161.1

523,761.1

562,528.3

자료원: Euro Monitor

 

□ 수요 및 경쟁 동향 

 

  ㅇ 사우디 의류와 신발의 주된 소비자는 사회생활을 영위하면서도 패션의 트렌드나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임. 사우디는 인구의 65% 이상이 30대 미만의 젊은 층이며, 이 비율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

    - 이들은 전자 기기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글로벌 패션정보를 습득하며 인지하고 있는 계층임. 여기에 많은 사우디 남성과 여성이 고용인구로서 의류와 신발에 많은 소득을 소비하고 있음.

    - 이런 이유로, 사우디에 진출한 대다수 의류 및 신발 브랜드, 예를 들면, Zara, Bershka, Splash, H&M, Gap and Next 등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임. 유통상들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최신 패션 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ㅇ 사우디는 향후 몇 년 동안 젊은 인구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전 세대와는 달리 디지털 기기를 통해 서구 패션 트렌드를 보다 빠른 속도로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또한, 대용량의 데이터와 이미지 파일의 유통이 가능한 통신 인프라의 출현으로 보다 많은 패션 관련 정보들이 전파되고 있음. 더욱 다양한 전자기기들을 통해 인터넷 접근이 가능해짐에 따라 세계 패션 트렌드 및 브랜드 정보가 소비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ㅇ 일반적으로 사우디 소비자는 유명브랜드에 집착하며, 자기만족적 소비와 동시에 남에게 과시를 위한 구매도 종종 이루어짐. 특히 외관으로 비쳐지는 의류와 신발의 경우는 다른 제품에 비해 더욱 브랜드의 인지도를 중시하며, 소득과 관계없이 잘 알려진 브랜드를 선호

    - 사우디의 젊은 소비자들이 국제적인 패션 트렌드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습득함에 따라, 대중 브랜드이든 고급 디자이너 의류 브랜드이든 상관없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패션 라벨의 의류 및 신발을 선호하는 욕구가 커지고 있음.

 

  ㅇ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의류와 신발은 매우 다양한 브랜드가 완전 경쟁에 가까운 경합을 벌이고 있으며, 국제적인 유명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Zara, H & M, Gap, Marks & Spencer, Next, Aldo and Clarks 등이 사우디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 군이며, 이들은 충성스러운 사우디 소비자들을 보유하고 있음. 또한, Emporio Armani, Ralph Lauren, Hugo Boss, Tod 's Louis Vuitton 및 Givenchy와 같은 명품은 소득이 높은 고소득층에서 즐겨 구매하는 브랜드임.

 

사우디 의류·신발 Top5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Al Bandar Trading

15.2

16.0

16.8

17.7

18.5

Fawaz Abdulaziz Al Hokair

5.2

5.3

5.3

5.2

5.1

M.H. Alshaya

3.1

3.3

3.4

3.4

3.5

Addidas Group

1.6

1.6

1.6

1.6

1.7

Lals Group

1.0

1.1

1.1

1.1

1.2

자료원: Euro Monitor

 

□ 전망

 

  ㅇ 향후 사우디의 의류 및 신발 수요는 젊고 감각적인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층을 고려할 때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사우디의 의류 및 신발 시장이 여전히 발전 여지가 많고 국내산업이 미성숙단계여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ㅇ 따라서 아직 사우디 시장에 선보이지 않은 의류 및 신발분야의 신규 브랜드가 지속 유입될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우리 브랜드의 진출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임.

    - Al Bandar Trading Co, Fawazz Abdulaziz Al Hokair & Co, MH Alshaya Co와 같은 패션 및 의류 시장에서 선도하는 소매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국제 의류 및 신발 브랜드의 사우디 내 에이전트로 활약 중임.

    - 이들 역시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보다 많은 해외브랜드 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 개발에도 역량을 쏟고 있음. Fawaz Abdulaziz Al Hokair & Co는 2015년 후반에 Old Navy 브랜드를 진출시킨 것을 시작으로 후속 브랜드 역시 지속 진출시킬 것으로 예상됨.


  ㅇ 사우디 경제는 현재 저유가로 침체를 보이고 있으나 2017년 이후에는 점진적인 회복세로 접어들 것으로 보이며, 안정적인 경제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여기에 고용 창출에 역점을 두는 사우디 정부는 자국민의 취업을 최우선적인 과제로 시도하고 있어, 취업 후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는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이는 자연스럽게 의류 및 신발류의 소비를 크게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며, 의류 및 신발의 시장은 이전보다 더 커질 것으로 보임.

    - 아울러 기존 업체들의 공격적인 신규 브랜드 도입과 자체브랜드 개발 등 공격적인 매출 확대로 인해 시장 자체도 확장될 것으로 보임.

 

사우디의 연도별 향후 의류 신발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의류

61,110.1

65,951.3

71,283.9

77,248.7

83,911.7

신발

5,325.0

5,630.6

5,967.5

6,334.1

6,740.5

스포츠웨어

3,529.5

3,603.6

3,687.5

3,785.2

3,894.6

합계

66,435.0

71,581.9

77,251.5

83,582.7

90,652.2

자료원: Euro Monitor

 

□ 시장 확대방안

 

  ㅇ 사우디는 자국 유통업체 보호를 위해 외국기업 단독으로 사우디 시장에 대한 서비스나 재화를 유통시킬 수 없음. 이는 수출입과 같은 무역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원칙임. 따라서 외국기업 단독으로 의류나 신발류를 사우디 시장에 유통시키는 것은 제도적으로 금지돼 있음.

    - 이에 따라 외국의 브랜드들은 사우디 내 유력기업을 에이전트로 활용해 자사 브랜드를 진입시키고 있으며 우리기업 역시 사우디 시장의 진출을 위해서는 동일한 방법을 활용해야 함.

 

  ㅇ 다행히 사우디는 한국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도가 높아 의류나 신발과 같은 일반소비재의 진출에 좋은 환경을 구비하고 있음. 아울러 사우디의 대표적인 의류, 신발유통업체인 Al-Hokair 사는 한국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경쟁력을 보유한 한국 브랜드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도입을 검토하고 있음.

 

  ㅇ 더욱이 사우디는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보이지 않는 한류가 강하게 일고 있어 패션의류와 신발의 경우는 매우 높은 시장확대 잠재력을 보이고 있으므로 자사 제품에 대한 홍보물과 카탈로그를 사우디 내 의류 신발유통업체에 송부하고 면대면 협상을 통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사우디 유통체인에 합류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Euromonitor, Arab Consumer Market, Arab News, KOTRA 리야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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