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인도 포장기계 시장동향(3)
2016-09-02 인도 뭄바이무역관 장진영

 

인도 포장기계 시장동향(3)

 

 

 

인도 뭄바이 포장기자재전(PackEx India 2016) 한국관 참가(9월 22~24일) 예정에 따라, 인도 포장기계 시장관련 정보를 3회에 걸쳐 시리즈로 게재합니다.

          

□ 포장기계 엔드유저 관련 산업 동향

     

  인도는 세계 최고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포장기계 엔드유저 산업인 식품, 화장품, 의약품 산업 시장도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 인도 포장산업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음.

  - 2008년 인도의 포장산업 규모는 약 230억 달러로, 매년 20% 가량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2012년에는 약 6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이러한 성장의 주요 요인은 위생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져 위생 관련 포장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포장 식품이 증가했기 때문

     

  한편, 인도 소매업은 2015년 약 6000억 달러 규모로, 2000년 이후 연평균성장률은 7.4%를 기록했으며 오는 2020년에는 1조300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

     

주요 포장기계 엔드유저 소매업 시장 점유율

(단위: %)

구분

점유율

식품(채소 포함)

69

의류

8

보석 장신구

6

내구소비재(IT 포함)

6

의약품

2

가구

2

신발

1

자료원: 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 식품 가공 및 포장식품 분야

     

  인도의 포장식품 시장은 중국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 7%를 가정할 경우 2019년에는 약 14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

  - 이러한 규모를 초과하는 국가는 중국, 브라질 및 미국뿐임.

     

  과거 인도에서 포장식품의 주요 타깃 시장은 유아용 비스킷, 과자, 라면 등이었으나, 최근 성인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함에 따라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소비자들이 건강, 안전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특히 요거트, 치즈 등을 중심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임.

 

 주요 포장식품 시장 점유율

                        (단위: %)

구분

유제품

유지

제빵

과자

점유율

30.7%

30.6%

14.1%

7.1%

8.3%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도의 야채, 과일 등 가공비율은 2.2% 수준으로 중국(23%), 미국(65%), 필리핀(78%)의 가공 비율과 비교해볼 때 매우 낮은 수준. 식품가공 분야의 기업 투자가 늘어나고 있음을 볼 때 향후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로, 관련 업계에서는 20205년까지 약 25%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인도 경제 성장의 기여하는 농업의 비율이 높고, 식품시장의 소비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감안할 때, 향후 식품의 보존기간을 늘려줄 수 있는 신기술 등에 대한 관심과 포장기계 전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화장품 및 화장품 포장 분야

     

  화장품은 2015년 약 110억 달러 규모로 인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포장기계 앤드유저 산업 중 하나임. 주로 힌두스탄 유니레버, 콜게이트 파몰리브 인디아, 레킷벤키저인디아 및 질레트 인디아 등이 주요 매출을 담당

     

  인도 조사기관 RNCOS(Research &Consultancy Outsourcing Services)에 따르면, 인도의 화장품 산업의 연평균 성장은 약 7%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인도인 1인당 평균 화장품 소비 금액은 약 30루피로, 다른 아시아 경쟁국의 약 1600루피와 비교해볼 때 여전히 낮은 수준

     

  특히 화장품 포장용기는 유해한 화학물질로부터 제품을 보호하고, 포장 디자인 역시 고객의 수요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품목보다 높은 기술 수준을 필요로 하는 분야임.

  - 주로 사용되는 포장 원료로는 플라스틱과 유리로, 특히 미세한 장식 및 디자인이 가능한 유리 원료의 포장용기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화장품 타입에 따라 다양한 열성형 용기가 사용되는 것은 물론 블리스터, 파우치 및 유리형 포장을 보호하기 위한 종이박스 포장 등 전반적인 포장 수요가 높다는 특징이 있음.

     

□ 의약품 및 의약품 포장 분야

   

  인도 제약시장은 연평균 17.46%의 높은 성장으로 보이고 있으며, 오는 2020년까지 약 550억 달러의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 총 의약품 생산에서 처방용 의약품이 75%, 복제약 분야가 25%를 차지

  - 또한, 인도는 세계 최대의 복제약 시장으로 전 세계 복제약 수출의 약 20%를 차지하며, 이는 금액 기준 150억 달러

  - 인도의 복제약 생산단가는 미국의 60%, 유럽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짐.

          

 ○ 의약품 포장의 주요 형태로는 유리병, 페트병, 블리스터 포장, 주사기, 앰플 등으로 과거에는 의약품의 품질을 보존하는 기능이 가장 우선시됐으나, 최근 이물질이 혼합되는 것을 방지하거나 위조품으로부터 자사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 제품 보증 및 정확한 투약량, 복용횟수 등 관련 정보를 환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포장에 대한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음.

  -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의약품 포장산업은 인쇄, 라벨링, 바인딩과 같은 관련 공정산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임.

          

□ 인도 포장산업 관계자가 말하는 업계 동향

     

 ○ 유럽 제품은 가격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인도 수입업자는 중국 및 대만으로부터 수입을 선호. 해외 제조메이커는 대부분 인도 대리업자가 판매를 담당하는 간접 판매방식임. 거의 모든 판매업자는 남부 인도에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라 할 수 있음.

     

 ○ 주로 인도에 수입되는 포장기계의 종류로는 벤딩머신, 골판지 상자용 포장기, Induction Sealer, 진공포장기, Shrink Tunnel, 슈링크 포장기 등임.

     

 ○ 연포장기 분야는 최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인도 포장기계 메이커는 주로 최종 유저산업(식품가공, 의약품, 화장품 등)의 Form-Fill-Seal(성형·충진밀봉법) 기계에 대응할 수 있는 수요을 중심으로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음.

     

  Sealer, 충진기, Slit 포장기계, 천공기계 등 보조 분야의 포장기계는 주로 가격이 낮으면서 내구성이 좋은 중국, 대만, 한국으로부터 수입이 되고 있음.

     

 ○ 포장기계는 공급과잉 수준으로 볼 수 없고, 소매활동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파우치 포장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액체충진포장기 수요의 경우, 종전 음료 위주에서 점차 의약품, 페인트, 화학약품 포장으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

     

  화장품의 경우, 라미네이트 튜브 용기를 주로 사용해왔으나 지방 특색에 따라 소포장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파우치 포장 분야의 성장 가능성도 높아 보임.

     

 ○ 종이를 원료로 하는 골판지 상자 포장 수요는 감소 추세에 있으며, 점차 플라스틱 연포장으로 수요가 대체될 것으로 보임.

     

 ○ 향후 포장기계 시장은 혁신적인 기술, 생산 속도의 증가뿐 아니라 A/S에 대한 지원이 중요한 차별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Jetro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포장기계 시장동향(3))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인도 포장기계 시장동향(2) 인도 2016-08-24
2 인도 포장기계 시장동향(1) 인도 2016-08-12
3 소비시장 불황에도 홍콩 마스크팩 시장은 ‘그린 라이트’ 홍콩 2016-08-25
4 한국 SPA 브랜드, K패션 열풍을 타고 중국 진출 중국 2016-08-30
5 美 단맛에서 탈피한 담백한 과자 꾸준한 인기 미국 2016-08-27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