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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색조화장품, 프리미엄·기능성 제품이 강세
2016-06-17 송준하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멕시코 색조화장품, 프리미엄·기능성 제품이 강세

- 프리미엄 화장품, 일반제품에 비해 매출 증가세 높아 -

- 기능성 제품들 인기 -

 

 

 

□ 멕시코 색조화장품 시장 현황

 

 ○ 멕시코 색조화장품 시장규모는 2015년 전년대비 6% 성장하며 180억 페소 규모로 성장했으며, 동기간 제품 가격은 평균 3% 성장했음.

 

 ○ 일반 색조화장품보다 프리미엄 색조화장품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2015년 일반 색조화장품 시장 성장률 6%,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 성장률 9%

 

 ○ 미국의 Jafra사가 시장점유율 10%로 업계 1위를 기록했으며, Mary kay사와 Avon사가 업계 2위와 3위를 기록

 

 ○ 리서치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멕시코 색조화장품 시장규모는 연평균 3%씩 성장해 2020년 21억 페소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시장 트렌드

 

 ○ 프리미엄 색조화장품의 경우, 백화점 내 판매 증가, 신규 아웃렛 개장, 온라인 매장에서 선물 증정 이벤트 등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나감.

  - 프리미엄 화장품 유통업체인 세포라(Sephora) 등이 높은 매출을 기록했음.

  - 현재 멕시코 내 11개 점포를 운영 중인 세포라는 향후 22개까지 점포를 확장할 계획

 

 ○ BB크림/CC크림은 전년대비 34% 판매가 증가했으며, 마스카라와 립스틱도 각각 11%와 9% 매출이 증가했음.

  - 현재 BB/CC크림 매출량은 크지 않으나, 소비자 만족도가 높고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이 제품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여성들이 화장에 투자하는 시간을 줄여주고, 하나의 제품에 다양한 기능이 포함돼 있기 때문

 

 ○ 2015년 색조화장품 시장에서는 기능성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끎.

  - 파운데이션, 파우더에 컨실러 기능이 포함되거나 파우더에 안티에이징 혹은 화이트닝기능이 포함된 제품들이 인기를 끎.

  - 립스틱의 경우, 수분을 제공하는 성분(moisturizer)이 포함된 제품이 인기

  - 파운데이션, 립스틱, 아이섀도우 등 대부분의 제품군에서 지속력을 강조하는 추세가 이어짐.

 

 ○ 프리미엄 화장품의 경우 각 제품별 가격은 높은 편이나,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로 미미함.

  - 프리미엄 화장품의 경우,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한 브랜드는 에스티로더의 MAC 브랜드

  - 에스티로더의 경우,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의 약 30.3%를 차지하며 점유율 1위를 기록함.

 

프리미엄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모기업

2012

2013

2014

2015

MAC

Estée Lauder Cosméticos SA de CV

14.8

14.9

17.2

17.4

Lancome

Frabel SA de CV

11.2

11.3

11.2

10.7

Clinique

Estée Lauder Cosméticos SA de CV

8.3

8.4

7.5

7.2

Estée Lauder

Estée Lauder Cosméticos SA de CV

6.3

6.3

5.9

5.7

Chanel

Parfumerie Versailles SA de CV

4.7

4.7

4.7

4.5

Christian Dior

LVMH Perfums & Cosmetics de México

4.4

4.4

4.4

4.2

Bobbi Brown

Estée Lauder Cosméticos SA de CV

2.1

2.1

2.3

2.4

Pupa

Pupa SA de CV

1.8

1.8

1.8

1.7

기타

-

46.5

46.5

45.1

46.3

합계

-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최근 노화방지 및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기초화장품의 경우 자외선 차단 효과를 겸용한 제품이 많이 출시됨.

 

□ 경쟁동향

 

 ○ 색조화장품의 경우, 수입제품의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등 수입제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음.

  - 2015년 색조화장품 시장은 Jafra(시장점유율 9.9%), Mary Kay(9.6%), Avon(9.1%) 등의 회사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Natura사의 경우 시장점유율은 2.7%대로 낮으나, 전년대비 28% 성장을 기록하는 등 시장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음.

 

 ○ 프리미엄 색조화장품의 경우 백화점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일반 색조화장품의 경우 대형마켓, 방문판매, 아웃렛 매장 등 유통망이 다양한 것으로 조사됨.

 

회사별 색조화장품 시장점유율

                        (단위: %)

회사명

2011

2012

2013

2014

2015

Jafra

11.6

10.9

10.6

10.2

9.9

Mary Kay

9.5

9.6

9.7

9.5

9.6

Avon

12.0

11.9

11.1

9.7

9.1

Cosbel

5.1

5.2

5.2

5.2

5.0

Dirbel

4.3

4.6

4.5

4.3

4.6

기타

57.5

57.8

58.9

61.1

61.8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Jafra사의 SNS 마케팅 전략

 

 ○ 제품의 가격이 비교적 저렴해 젊은 여성들과 중저소득층의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자사 제품 홍보는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Jafra사의 주요 제품

사진

가격

Jafra 아이라이너

 132~139페소

Jafra 마스카라

 

 135~179페소

Jafra 아이섀도우

 200~700페소

자료원: Jafra사 홈페이지

 

 ○ Jafra사의 페이스북에는 하루 평균 2~3건의 게시물이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음.

  -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한 평균 응답시간이 1시간 이내로, 고객들과의 소통을 중시함.

  - 제품에 대한 정보 및 할인뿐만 아니라 설문조사 등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확인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활용하고 있음.

  - 일례로, 다양한 마스카라 제품을 사용한 사진을 게시한 후 제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자연스러운 제품 홍보와 동시에 대중의 기호를 파악함.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SNS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으며, 기업들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자사제품 홍보 및 할인 이벤트 등을 제공하고 있음.

  - 한국 화장품 업체인 미샤(Missha)의 경우, 2012년 멕시코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한 후 2015년까지 약 4만7000명이 구독 중

  - 미샤 일러스트 대회, 경품 추천, 유명 연예인의 자사제품 사용 사진 등을 게시하는 등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음.

  - 최근 멕시코 내 한국 K-pop, 드라마 등이 인기를 끌며 한류 팬들이 SNS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SNS를 통한 홍보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최근 색조화장품 시장은 에스티로더가 출시한 파우더와 컨실러 기능을 합친 제품이 인기를 끌었던 것에서 알 수 있듯 다기능 제품이 증가하는 추세임.

 

 ○ BB/CC크림은 2012년 출시된 이후 꾸준히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 제품의 경우 한국 제품의 품질이 우수해 시장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기대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5년에서 2020년까지 이 제품 연간 판매 성장률은 13%에 달할 것으로 기대됨.

 

 ○ 프리미엄 제품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저가제품보다는 기능성을 갖춘 중고가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일간지 El Economist, El Financiero, Jafra 페이스북, Jafra 홈페이지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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