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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화장품시장 파헤치기: (1) 색조화장품
2016-03-28 이주현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베트남 화장품시장 파헤치기: (1) 색조화장품

- 최근 3년간 연평균 6400만 달러 판매 기록 -

- 향후 핵심 소비 키워드는 '아름다움', '건강', '고급' -

     

     

     

□ 베트남 색조화장품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2~2014년 베트남 색조화장품 시장 연평균 판매액은 6400만 달러에 달함.

  - 2014년 색조화장품 판매 증가율은 16%이며, 이는 2013년 판매 증가율보다 감소한 것. 이러한 판매 성장률 둔화는 시장 성숙도에 따른 결과로 설명 가능함.

 

 ○ 시장 성장률 둔화에도 색조화장품 시장규모는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전망

  - 특히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젊은 여성 회사원들과 학생들이 아름다움과 외모에 대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임.

 

 ○ 다음 그래프는 2009-2014년 베트남 색조화장품 시장 성장 추이를 보여주며, 2015~2019년에도 상승세가 다소 더디기는 하나 안정적인 성장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주: 환율 1달러=2만1246동(2014년, 베트남 중앙은행)

자료원: 유로모니터(2015.9)

 

 ○ 2014년, 페이셜(facial) 메이크업 시장규모는 6944억 동을 기록하며, 전체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43.7% 비중을 차지함.

  - 이어서 립 제품과 아이 메이크업 부문이 각각 32.5%와 19.3% 비중을 차지함. 이는 전년대비 각각 16.4%와 14.6% 판매 성장한 것임.

  - 네일(nail) 제품 역시 2014년 16.4% 판매 성장하는 등 소비자들의 관심이 이어졌으나, 색조화장품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5%에 불과했음. O.P.I, Revlon, Cuccio, Essie(US), L’Oreal Paris, Skinfood, 더페이스샵 등 다양한 브랜드의 네일 제품이 있지만, 아직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일상적인 제품으로 자리 잡지 못함.

 

자료원: 유로모니터(‘15.9)

 

□ 베트남 색조화장품 소비 동향

 

 ○ 고급 브랜드 제품 사용 증가

  - 중저가 제품이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색조화장품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점점 고급 브랜드 제품의 판매가 증가함.

  - 이는 고급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외모가 더 예뻐지고 간접적으로 사회적 지위나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다고 믿기 때문

 

색조화장품 부문 고급제품과 일반제품 판매비율 전망(2009~2019년)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아직 흔치 않은 색조화장 문화

  - 시장조사기관 Q &Me에 의하면, 매일 화장을 한다고 응답한 여성은 24%에 불과했으며, 일주일에 한 번 화장을 한다고 응답한 여성은 44%였음.

  - 실제로 도심 내 직장인 여성 중에서도 다국적 기업에서 일하거나 서비스업 종사자들이 화장을 자주할 뿐, 일반인들은 평소 스킨로션과 같은 기초화장도 잘 안하는 경향이 있음. 친구들과 외출 시 혹은 특별한 행사가 있을 경우에만 색조화장을 해 자신을 돋보이게 함.

 

 ○ 천연재료 제품 인기

  - 더바디샵(The Body Shop), 더페이스샵, Purite(Provence)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한 제품의 인기가 상승 중

  - Unilever, P&G, Kao 등의 다국적 기업들 또한 녹차, 오이, 미역, 꿀, 알로에와 같은 천연재료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이 제품들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높은 수익을 창출함.

 

 ○ 기후에 따른 상품 선호도 차별

  - 베트남은 남북으로 긴 지형적인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기후를 보임. 북부는 사계절이 있는 반면, 남부는 건기와 우기로 구분되는 덥고 습한 열대 기후임.

  - 따라서 북부 소비자들은 추운 날씨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수분크림을 선호하며, 쉽게 기름지기 쉬운 열대기후의 남부 소비자들은 매트(matte) 제품을 구매함.

     

베트남 메이크업 예시 이미지

자료원: afamily.vn

     

□ 주요 색조화장품 기업

     

 ○ 베트남 색조화장품 시장 기준으로, 시세이도(15.5%), LG생활건강(15%), 로레알(11.7%), 에스티로더(10.9%) 등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음.

     

 ○ 한국 화장품 역시 베트남 현지에서 매우 인지도가 높음. 특히 높은 품질과 실제 사용후기 등이 입소문을 타면서 가격이 현지 제품에 비해 다소 높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인기가 높음.

     

호찌민시 랜드마크 다이아몬드 플라자 내 한국 화장품 매장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① Shiseido Cosmetics Vietnam Co.,Ltd

 

기업명

Shiseido Cosmetics Vietnam Co.,Ltd

주소

906-908 Level 9, Saigon Trade Center, 37 Ton Duc Thang Street, District 1, Ho Chi Minh City, Vietnam

연락처

+84 (8) 3910 1222

홈페이지

www.shiseido.com.vn

순매출액

5688억 동(2014년)

아웃렛 수

15(2014년)

특징

- 2010년 설립 이후, 베트남 내 뷰티시장 업계 선두로 자리매김. 이는 광범위한 아울렛 네트워크와 세분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했기 때문. 또한 일본 제품으로 우수한 품질을 보유해 소비들의 신뢰를 얻음.

- 베트남 내 2개의 큰 공장을 보유 중인 시세이도는 내수 유통뿐만 아니라 제 3국 수출도 함. 수출 제품으로는 Clé De Peau Beauté(최상위층 타깃), Shiseido, Issey Miyake Fragrances, Jean Paul Gaultier(중상층 이상 타깃), Za(중층 이하 타깃) 등이 있음.

- Skin Food, The Face Shop 등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의 베트남 시장 활동이 증가하면서 2014년 시장점유율이 미미하게 감소함.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② LG Vina Cosmetics Co.,Ltd

 

기업명

LG Vina Cosmetics Co., Ltd.

주소

LG VINA Building, 19 Ton That Tung Street, District 1, Ho Chi Minh City, Vietnam

연락처

+84 (8) 3925 1660

홈페이지

www.lgcare.com.vn

특징

- 1997년 설립 이후, LG Vina는 다양한 마케팅 및 광고활동과 함께 아울렛을 설립하면서 자사의 유통 네트워크를 확장해옴.

- LG Vina는 2개의 공장을 통해 E’ZUP Clear White, DeBON, LacVert, Double Rich 등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 중이며, 제품 가격 및 종류를 다각화해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만족시킴.

- 한류 영향으로 LG Vina를 포함해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증가하고 있음. 2014년 LG Vina의 시장점유율은 15%로 전년(14.1%) 대비 상승했으며, 자사 계열인 The Face Shop는 10.7%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③ Saigon Cosmetics Corp

 

기업명

Saigon Cosmetics Corp

주소

930 Nguyen Thi Dinh Street, Thanh My Loi Ward, District 2, Cat Lai Industrial Zone II, Ho Chi Minh City, Vietnam

연락처

+84 (8) 3742 1104

홈페이지

www.saigoncosmetics.com

특징

- 베트남 현지 기업으로, 제품 품질 및 디자인 개선과 함께 제품군을 다각화하면서 주가가 점차 상승 중임.

- 목욕과 샤워, 헤어케어, 데오드란트, 색조화장품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나 향수 제품을 주력품목으로 해, 색조화장품 시장점유율은 다소 낮음(2014년 시장점유율 0.4%).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시사점

     

 ○ 베트남 색조화장품 시장은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연평균 판매성장률이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이나, 2014년 여전히 두 자릿수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반면 시장 내 제품 경쟁 역시 치열해질 예정

     

 ○ 베트남 소비자들은 아름다움과 동시에 건강에 대한 관심 역시 유달리 높음. 이러한 소비성향은 향후 제품 구매에 있어 큰 동기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예를 들어, 매니큐어 구매 시 저렴하고 상품 브랜드가 없는 제품을 구매하기보단 좀 더 지속성이 강하고 손톱이 상하지 않는 제품을 구매하려고 할 것임. 립스틱 구매 시에도 촉감 및 수분감이 좋고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질 것임.

     

 ○ 한편 화장품의 경우, 한-베트남 FTA에 따라 기존에 10~25%였던 현행 관세율이 10년 철폐 품목으로 지정됨에 따라 한국 화장품의 베트남 진출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 자료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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