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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동향과 진출전략
2016-01-20 복덕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동향과 진출전략

- 직장여성 증가와 남성용 화장품 신규 수요 창출로 지속 성장세 -

- 최근 말레이계 여성 소비자들의 할랄 인식 및 선호도 증가에 적극적 대응 필요 -

     

     

     

□ 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 및 수요동향

     

 ○ 말레이시아 직장인 여성 증가로 화장품 시장 수요 증가 중

  - 직장인 여성들이 증가하면서 구매력도 늘고, 업무상 필요에 의해 화장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면서 이들이 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 중산층과 고소득층이 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의 주요 고객

  - 중산층은 대중적인 브랜드를 고소득층에서는 프리미엄 브랜드 시장을 떠받치고 있음.

     

 ○ 매출 성장 사례: 입술용 화장품(Lip products) 시장 성장

  -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립글로스를 비롯한 입술용 화장품군에서의 매출만  2014년에 5%가 성장한 2억2700만 링깃 규모였다고 함.

  - 이러한 성장은 다양한 브랜드들이 시장에 출시됐고, Alliance Cosmetics과 L'Oréal(M) 같은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광고 마케팅 경쟁이 벌어지면서 소비자들이 이에 호응한 결과임.

  - 일부 무슬림 소비자들은 입술 화장품 소비에 있어서도 ‘할랄’ 제품인지 연부를 꼼꼼히 따지는 성향들이 나타나고 있음.

  - 무슬림법에 따르면, ‘할랄’ 제품 사용이 권장됨. 예전에는 이런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이 없었으나 최근 ‘할랄’ 인증 제품들이 나오면서 무슬림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 BB크림 등 최근 유행상품에 이어 남성용 화장품 틈새시장 부상

  - 얼굴용 화장품인 BB크림이나 쿠션 그리고 CC 크림 등이 최근  년간  인기를  얻어 왔음.

  - 최근 들어 말레이시아 남성들도 외모관리에 관심이 늘면서 관련 화장품 매출이 늘고 있음.

     

 ○ 꾸준하게 지속되는 한국 화장품 인기

  - 아모레퍼시픽의 31개  브랜드 제품군 중 라네즈, 설화수,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 등 이미 4개 브랜드가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입해 있음.

  - 말레이시아 아모레퍼시픽 법인의 GM인 Margaret Chin에 따르면 ‘라네즈’ 브랜드의 매출은 이미 동남아 지역에서 싱가포르를 넘어선 상황이라고 함.

  - 또 다른 브랜드인 ’이니스프리’도 2015년 출시 9개월 만에 매출이 2배로 성장하는 실적을 거두었음.

 

□ 주요 화장품 시장 및 경쟁기업

     

 ○ 아직도 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은 미국 및 유럽 브랜드들이 시장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지만, 최근 주요 한국 화장품들의 진출도 고급 백화점 등을 중심으로 두드러지는 상황임.

     

 ○ 다만, 말레이시아의 국내 브랜드인 Silkygirl이 미국계 화장품 기업으로 2011년부터 시장 선두를 유지해온 Avon Cosmetics을 제치고, 2014년에 시장 선도기업으로 부상한 것은 특히 주목할 만함.

     

2011~2014년 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 TOP10 기업 및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기업명

2011

2012

2013

2014

Silkygirl

Alliance Cosmetics Sdn Bhd

9.9

10.1

10.7

10.8

AVON Color

Avon Cosmetics (M) Sdn Bhd

14.7

13.5

11.1

10.4

Maybelline

L'Oréal (M) Sdn Bhd

8.3

8.3

8.5

8.4

L'Oréal Paris

L'Oréal (M) Sdn Bhd

7.8

8.0

8.3

8.3

Revlon

Revlon Inc

6.9

7.0

7.1

7.2

Estée Lauder

Estée Lauder Cos Inc

4.7

4.7

4.8

4.8

Mac

Estée Lauder Cos Inc

4.0

4.1

4.2

4.2

Artistry

Amway (M) Sdn Bhd

3.7

3.9

4.0

4.0

Bobbi Brown

Estée Lauder Cos Inc

3.8

3.8

3.9

4.0

Lancôme

L'Oréal (M) Sdn Bhd

3.7

3.7

3.7

3.7

자료원: 유로모니터

          

□ 말레이시아 시장 전망 및 진출전략

     

 ○ 일단 자리잡은 브랜드에서 신규 제품이 출시되면 초기에는 새로운 상품을 선호하는 말레이시아 고객의 특성상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게 됨.

     

 ○ 하지만,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들의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브랜드들은 자리를 잡는 데 많은 애로를 겪게 됨.

     

 ○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식은 좋으므로 적정한 가격대의 신제품을 가지고 시장에 진입하고 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홍보가 잘 연계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임.

     

 ○ 특히, 최근 들어 말레이계 여성 소비자들의 할랄에 대한 인식도가 높아지고, 선택의 폭이 많아지면서 할랄인증을 받은 제품들이 특히 입술 화장품과 향수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해야 함..

     

 ○ 한국 이슬람중앙회(KMF)에서 심사해 발행하는 ‘한국 할랄인증’도 2014년 6월부로 말레이시아 종교부(Department of Malaysia, JAKIM)에서 현지 유통을 허용하는 할랄인증 자격을 취득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현지 일간지(The Star), 종교부(JAKIM)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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