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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완동물 시장
2016-01-13 중국 광저우무역관 Wu Xiao Xin

 

중국 애완동물 시장

- 2014년 시장규모 1000억 위안 돌파 -

- 다양한 종류의 애완동물 시장 -

 

 

 

□ 애완동물시장 10년간 연평균 59.5% 증가

 

자료원: 易觀智□(이관지사)

 

□ 중국 각 지역 애완동물 시장 현황

 

 ○ 2015년 전국에서 등록된 애완동물 수 1억 건 초과

  - 광둥성은 10.62%의 점유율로 전국에서 가장 높음.

  - 강소성 10.4%, 절강성 9.59%, 상하이 9.08, 베이징 7.66%로 애완동물 5대 도시임.

 

 ○ 선전 애완동물 시장, 연간 생산액 5000만 위안

  - 선전에서 등록된 애완견 5만 건이며, 고양이 또한 3만 건임. 개 한 마리를 사육하기 위해서는 등록, 예방접종, 사료 등 1년에 5000위안 이상의 비용이 사용됨. 매년 1000만 위안가량 증가함.

 

 ○ 하얼빈 애완동물 임대사업

  -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 노트북 임대뿐만 아니라 개, 고양이, 토끼 등 애완동물도 임대함.

  - 목욕 시키기, 먹이 주기, 병원치료 등 애완동물 기르는 것에 대해 번거로운 일을 대신 부탁하고 돈을 지불함.

  - 자신이 원하는 애완동물을 임대 가능, 원하는 기간 동안 기를 수 있으며 다른 동물과 교환도 가능함.

 

 ○ 산시성 태원시 새로운 관상어 시장 형성, 광둥성 세계 최대의 관상어 시장

  -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관상어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함.

  - 태원시는 약 600만 위안을 투자해 관상어 양식장을 건설, 현재 50여 종의 품종 양식

  - 광둥성 양식장의 면적은 1만 묘에 달하며, 관상어 및 수족관 물품들에 관한 연간 생산액은 100억 위안에 달한다고 함.

 

 

자료원: 天涯社區(천애사구)

 

□ 미국과 중국 애완동물시장 비교

 

(단위: 억 달러, 억 명, 억 마리, %)

 

2013년 시장규모

총 인구

개, 고양이 수

가구당 애완동물 비율

지출금액(달러/년, 개)

미국

550

3

1.67

64

2000

중국

33

14

1.5

12

410

비교

17배

0.21배

1.1배

5.3배

4.8배

자료원: 바이두

 

 ○ 미국과의 애완동물 시장규모 17배 차이

  - 미국의 가구당 애완동물 비율은 64%인 것에 비해 중국은 12%로 차이가 5.3배에 달함.

  - 양육하는 개, 고양이 수는 비슷하지만 1년에 지 비용은 약 5배의 차이를 보임.

  - 중국 1선도시의 가구당 애완동물 비율은 15%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더 많은 애완동물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선진국의 애완동물시장 GDP는 3~4%에 달하는 것에 비해 중국은 0.4%로 규모가 커질 것임.

 

□ 개, 고양이 이외에 다양한 애완동물 종류

 

자료원: 天涯社區(천애사구)

 

 ○ 거북이는 도시인구 선호 동물 3번째 나타나며, 이는 6.09%의 비중임.

 

  관상어 사업 연평균 15.6% 성장률, 생산액 300억에 도달

  - 세계에서 관상어 수출입국으로 알려졌으며, 각종 어항 크기 생산 판매만 100억 위안임.

  - 관상어 시장의 잠재력과 시장환경은 양호하지만, 산업규모가 작은 편이고 과학기술 수준이 낮아 양식 수출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가격인하 경쟁이 불가피함.

 

□ 시사점

 

 ○ 중국의 애완동물시장이 10년 전과 비교해 많이 발달했으나 이 수치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은 상태임.

 

 ○ 현재 중국의 애완동물 시장은 개, 고양이가 대부분이지만 최근 다른 종류의 애완동물 수요 또한 증가

 

 ○ 현재의 중국 내 기업들 대부분 애완동물 서비스 관련 분야 세분화

 

 ○ 한국 업체들은 전문적인 제품을 연구 개발해 중국 시장에 진출해야 함.

 

 

자료원: 百度(바이두)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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