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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동향
2015-10-15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동향

- 전년대비 판매액 기준 4.7% 상승률 기록 -

- 컨디셔너 시장의 상승세 주목 -

 

 

 

□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동향

     

 ○ 2014년 기준 헤어용품 시장 판매액은 총 7억68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4.7% 상승세를 기록함.

  - 판매액 기준으로는 샴푸(2억8400만 달러), 컨디셔너(2억2000만 달러), 2-in-1(1억3000만 달러) 제품 순으로 필리핀에서 많이 판매됨.

     

 ○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컨디셔너가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성장률에 가장 공헌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음.

  - 컨디셔너는 65.9%, 2-in-1은 30.3%, 일반샴푸 28.3% 등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기능성 샴푸는 4.9%, 헤어젤류는 14.7% 판매 하락을 보임.

 

최근 5년간 필리핀 헤어용품 판매액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2010

2011

2012

2013

2014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2-in-1

108.52

9.0

113.35

4.4

117.32

3.5

121.63

3.7

129.76

6.7

 염색약

19.21

3.0

19.69

2.5

20.47

4.0

21.50

5.0

22.64

5.3

 컨디셔너

142.77

7.5

158.77

11.2

181.79

14.5

200.33

10.2

220.36

10.0

 탈모치료약

7.21

2.5

7.36

2.1

7.43

1.0

7.54

1.5

7.64

1.3

 미용실용 헤어케어

4.68

4.0

4.85

3.6

5.01

3.3

5.24

4.6

5.46

4.2

 삼푸

234.90

5.9

254.49

8.3

261.28

2.7

270.36

3.5

283.87

5.0

   - 기능성

1.57

-2.9

1.50

-4.5

1.49

-1.0

1.47

-1.3

1.54

4.8

   - 일반

233.33

6.0

243.99

4.6

259.79

3.6

268.89

3.5

282.33

5.0

 헤어젤류
 (Styling Agents)

125.58

8.9

132.11

5.2

124.18

-6.0

106.80

-14.0

98.25

-8.0

 합계

642.87

7.2

690.62

7.4

717.48

3.9

733.40

2.2

767.98

4.7

자료원: 유로모니터

 

□ 헤어용품 최신 경향

 

 ○ 혁신제품 개발로 인한 수요 증가

  - 예전처럼 단순 헤어용품의 최소 기능보다는 헤어용품에 기능 및 건강 요소를 추가하기 시작하면서 관련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동백잎과 해초추출물, 허브, 코코넛 오일을 함유한 기능성 헤어용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지는 등 헤어용품에 대한 개인 소비자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

 

 ○ 프리미엄 헤어용품 시장의 성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이 제품은 최근 필리핀 시장에 진입해 판매액이 정상적으로 집계된 2014년 기준 전체 헤어용품 시장 판매액의 1.4%에 달할 정도로 시장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라고 함.

 

 ○ 고급 미용실의 성장

  -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필리핀에서는 전통적인 이발소에서 남녀 구분 없이 머리를 손질했지만, 2010년대 이후 고급 미용실이 등장하고 개수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관련 헤어용품의 판매액도 같이 증가하기 시작함.

 

□ 헤어용품 중 유망상품

 

 ○ Styling Agents

  - 헤어젤은 전체 판매액의 34%를 차지하면서 저가 브랜드 제품이 일반적으로 팔림. 그 뒤를 헤어무스(26%), 왁스(25%)가 이음.

  - 헤어스프레이는 프레온가스 배출 문제로 인해 매년 판매액이 감소하고 있으며 Styling Agents 전체 품목 점유율 중 단지 10%만 차지함.

 

 ○ 염색약, 미용실용 헤어케어

  - 필리핀 사람들은 일반적인 아시아인들처럼 머리색이 검지만 서양인에 대한 외모적인 동경으로 인해 염색과 파마약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아직 전체적인 시장규모는 작지만 성장률은 전체 성장률 평균을 웃도는 등 미래가 기대되는 시장임. 이 상품은 또한 2010년대 들어 급속히 개수가 증가하는 고급 미용실의 성장과 함께함.

 

 ○ 샴푸

  - 물 없이 머리를 감을 수 있는 Dry 샴푸가 유행하고 있음.

  - 샴푸, 컨디셔너, deep 컨디셔너, 컨디셔너의 일종인 detangler(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음), leave-in 컨디셔너 등 여러 가지의 헤어용품의 장점을 취합한 5-in-1 샴푸도 시장에서 혁신으로 다가오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컨디셔너

  -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에서 가장 판매액 성장률이 높은 컨디셔너 제품 중 leave-in conditioner 같은 기능성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헤어용품 유망상품

헤어젤

염색약

샴푸

컨디셔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www.colgate.ph/app/CP/PH/PC/Products/Shampoo.cvsp, http://www.unilever.com.ph, www.lifung.com, http://www.splash.com.ph)

 

□ 헤어용품 시장 전망

     

 ○ 유로모니터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2~3%의 판매액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상대적으로 성장률은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

  - 대부분 제품이 정체 또는 소폭 하락하지만 컨디셔너는 현재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는 것만큼 꾸준히 상승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함.

 

 ○ 2016년에는 헤어용품 총 판매액이 8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

  - 그 중 2-in-1 제품, 컨디셔너, 샴푸의 판매액이 총 6억7000만 달러에 달하면서 전체 점유율의 83.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향후 5년간 필리핀 헤어용품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2015

2016

2017

2018

2019

  2-in-1

132.18

130.93

132.04

135.19

140.00

  염색약

23.09

23.58

24.16

24.80

25.46

  컨디셔너

236.54

252.98

269.27

285.95

303.34

  탈모치료약

7.72

7.82

7.93

8.08

8.24

  미용실용 Hair Care

5.46

5.44

5.47

5.51

5.57

  삼푸

284.84

285.10

286.18

287.55

289.34

    - 기능성

1.54

1.56

1.57

1.58

1.60

    - 일반

283.30

283.54

284.61

285.97

287.74

  헤어젤류(Styling Agents)

95.60

95.03

94.65

94.36

94.27

  합계

785.43

800.88

819.70

841.44

866.22

            자료원: 유로모니터

          

□ 헤어용품 유통경로

     

 ○ 이 제품은 현지 수입업자 또는 기업이 필리핀 주요 쇼핑몰에 유통

  - 각 도시에 존재하는 대형 쇼핑몰은 헤어용품 전용 Department를 따로 만들어 주로 대용량 제품을 판촉 행사 및 판매를 동시에 하고 있음.

  - 또한 필리핀 저소득층 시장 특징인 1회용품은 동네 잡화점(Sari-Sari Store)을 통해 주로 판매함. 필리핀은 대용량 용기에 담긴 제품보다 1회용품 하나 또는 5개 단위 묶음판매가 더 많은 편임.

     

 ○ 외국산 프리미엄 수입품은 쇼핑몰의 헤어용품 전용 Department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최근에는 온라인쇼핑몰을 통해서도 판매가 이뤄짐.

          

쇼핑몰의 헤어용품 전용 Department

필리핀 전통 소매점(Sari-sari store)

 자료원: http://www.tinavilla.com, samwarren55.wordpress.com

 

□ 시사점

     

 ○ 헤어용품은 별도 인증이 필요없으나, 수입업자가 식약청 수입허가(LTO, License to Operate)를 보유하고 있고 제품 등록을 마쳐야 수입이 가능한 제품으로 현지에 수입허가가 이미 있는 바이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필리핀은 서구, 특히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국가로 유행에 민감한 편임. 단순 헤어용품보다는 기능성을 강조한 용품이 많이 팔리며, 특히 프리미엄 시장도 이제 막 발전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함.

 

 ○ 또한 위에서 언급한 헤어용품 중 유망한 품목 위주로 기능 및 가격경쟁력을 갖춘 후 꾸준히 성장하는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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