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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붐 타고 늘어나는 태국 피부관리기기 수요
2015-07-29 태국 방콕무역관 박현성

 

한류 붐 타고 늘어나는 태국 피부관리기기 수요

- 태국 뷰티 클리닉 시장 규모, 2014년 20억 밧으로 추정 -

- 미들마켓이 커지는 시장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할 필요 -

 

 

 

□ 태국 에스테틱 마켓 현황

 

 ○ Siam Turakij 신문(2014년 8월 8일자)에 의하면 태국 뷰티 클리닉 시장규모는 2014년에 20억 밧(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불과 5년 전에는 뷰티 클리닉 숫자가 2000개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3000개 이상 클리닉이 등록돼 있으며, 갈수록 경쟁이 심해지고 있음.

  - 클리닉 숫자가 늘어나면서 최신 기술 도입, 프로모션 및 가격 할인 경쟁 등이 펼쳐지고 있으며, 따라서 저렴한 가격에 합리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피부관리기기(skin laser treatment machine)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자료원: http://www.thaiskinlaser.com/

 

 ○ 피부관리기기는 현지 제조기반이 약해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시장에서 널리 알려진 미국, 독일, 일본 등이 다수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에스테틱 샵이 늘어나면서 공급이 과도하고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전체 수출규모는 정체를 보임.

  -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을 보여주는 한국산 피부관리기기가 상대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는 모습은 시장에서 가격 요소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을 시사함.

 

피부관리기기(HS Code 9018.90) 수입동향

순위

국명

수입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0

합계

195

196.2

193.6

100

100

100

-1.32

1

미국

66.5

59.6

54.2

34.11

30.40

28.01

-9.06

2

독일

32.2

27.6

26.6

16.54

14.06

13.75

-3.51

3

일본

26.9

26.8

24.9

13.81

13.68

12.88

-7.07

4

중국

10.0

12.1

12.8

5.14

6.15

6.62

6.14

5

아일랜드

7.7

11.1

10.0

3.94

5.66

5.16

-9.89

6

스위스

4.4

5.2

9.7

2.25

2.67

5.03

85.61

7

대한민국

6.5

8.6

9.4

3.31

4.37

4.87

10.04

8

싱가포르

3.3

3.9

4.9

1.71

2.01

2.51

23.17

9

이스라엘

4.5

5.2

3.9

2.33

2.66

2.03

-24.51

10

베트남

0.5

1.3

3.5

0.26

0.68

1.81

162.35

자료원: 태국 상무부 무역통계

 

□ 바이어 인터뷰 및 진출사례

 

 ○ C-WELLNESS COMPANY LIMITED사에 의하면 최근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아직 프리미엄 에스테틱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며, 고가 에스테틱숍에서는 대부분 수입산 피부관리기기를 사용하고 있음.

  - FILTECH ENTERPRISE 1994 PUBLIC COMPANY LIMITED(Mr. Somsakul)에 의하면 태국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점을 감안할 때 아직까진 미국, 독일, 일본 등의 피부관리기기가 시장을 주도하나 미들마켓이 커지면서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한국산 제품도 기회가 있음.

 

 ○ 한국 배우, K-pop 가수를 통한 한류 붐은 화장품, 피부관리기기 등 미용 제품에 대한 수요를 확대시켰음. 더 나아가 피부관리, 성형 등 미용 분야의 기술협력은 장기적으로 한국산 미용제품 및 기기에 대한 수요를 더욱 늘릴 것으로 보임.

  - 태국 BB Clinic & Beauty Center(에스테틱 클리닉)는 한국 탑스 성형외과와 업무협력 관계를 맺었으며, 한국 의사로부터 성형 관련 기술을 전수받고 있음.

 

 ○ 2015년 3월 26일 방콕에서 한국의 유명 미용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렛미인의 태국판 버전 'Make Me Over Thailand' 제작발표회가 열림.

  - 신체적으로 콤플렉스가 있거나 과거의 상처 때문에 재능을 살릴 수 없었던 태국인 참가자가 한국 의료진의 도움으로 자신의 꿈을 펼쳐나가는 이야기가 프로그램 콘셉트로, 최종 8명의 태국인 선정자가 한국에서 수술 받고 태국에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는 과정을 그릴 계획임. 2015년 9월부터 총12회에 걸쳐 디지털TV 32번(타이랏 TV)을 통해 방송될 예정임.

  - 실제 한국 프로그램 렛미인 네 번째 시즌 에피소드 15에서 태국인이 출연해 화제가 됐으며, 이로 인해 한국으로의 성형외과 수술여행 패키지가 출시되기도 함. 또한, 'Make Me Over Thailand'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한국측 성형외과는 지금도 많은 태국 환자가 입소문을 통해 한국의 본원을 찾아와 상담과 수술을 한다고 밝힘.

 

□ 시사점

 

 ○ 피부관리기기는 고가의 제품인 만큼 사후관리 서비스가 중요하며, 태국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프로모션 등 마케팅 활동뿐만 아니라 현지화 등 시장 개척 노력이 필요

  - 햇볕이 뜨겁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 등 제거 및 피부관리시술을 자주 받으며, 문신을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적인 영향으로 문신 제거 기기에 대한 수요도 있음.

  - Asia Beauty & Cosmetic Expo 2015(2015년 4월 30일~5월 3일, 방콕 IMPACT 전시장)와 같은 현지 전시회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 등 시장 정보를 얻어야 함.

 

 ○ 전체 시장규모는 정체돼 있는 상황이나 미들마켓이 성장하고 있어서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에스테틱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점에 착안할 필요

  - 피부관리기기는 의료기기로 분류돼 FDA 등록을 해야 하는 점에 주의해야 함.

 

 

자료원: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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