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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수공구시장 성장세
2015-06-29 김주영 칠레 산티아고무역관

 

칠레 수공구 시장 지난 3년간 약 20% 성장

- 가정용 수공구 수요가 증가하면서 성장세 -

-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상품들의 점유율 증가 -  

 

 

 

칠레의 가정용 수공구 시장 현황

 

 ○ 수공구 장비 총 수입량이 2011년 2810만 달러에서 2014년 3340만 달러로 4년간 18.8% 증가

  - 칠레의 경우 대부분의 수공구 장비를 수입해오기 때문에 수입량은 곧 수공구 시장 전체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임. 곧 수입량 증가는 수공구 시장이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함.

 

 ○ 수공구와 보완관계에 있는 제조업과 건설업의 성장으로 수공구 수요 증가       

  - 칠레의 제조업 지수가 2010년 103.19에서 2014년 113.08로, 건설지수는 97.83에서 121.78로 증가하는 등 최근 4년 동안 지속해서 성장

 

 ○ 칠레에서 가구, 집안 수리를 자신의 손으로 직접 해결하는 DIY(Do It Yourself) 경향이 증가하면서 가정에서의 수공구 장비 수요량도 증가

  - 드라이버가 1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망치, 바이스가 다음으로 수요가 높음.

 

 

자료원: Estrategia.cl/Comex.

 

 

□ 국가별/브랜드별 수입 현황

                                                                   

 ○ 수공구 장비 구매층이 확대되면서 고가의 미국, 독일, 스페인 제품보다 저가의 중국 멕시코 제품을 선호하는 수요현상이 나타남.

  - 미국산 수공구 수입량은 930만 달러에서 850만 달러로, 독일산 수공구 수입량이 200만 달러에서 140만 달러로 감소. 반면, 중국산 상품은 750만 달러에서 760만 달러로, 멕시코산 제품은 160만 달러에서 180만 달러로 증가함.               

 

 ○ 저가 수공구 선호 현상으로 인해 기존에 판매되던 유명 브랜드사의 고가 수공구 수입량이 크게 감소해 2013년 기준 상위 5개 브랜드의 수입량이 모두 감소

  - 수입량이 줄어드는 상위 5개 업체 모두 망치, 정, 나사, 드라이버 등의 수공구를 다양하게 취급하는 업체

 

 ○ 전동 드릴, 전동 드라이버 등의 일부 전자공구는 여전히 브랜드 제품 선호 현상 지속. BOSCH, HILTI 등의 경우 2014년 전동 드릴 제품을 대거 출시하면서 수입량 증가

 

칠레 브랜드별 공구시장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회사

2014년 수입

2014년 점유율

2013년 수입

변화율 13/14

1

Stanely

2.63

7.9

2.81

-6.5

2

Truper

1.19

3.6

1.26

-5.3

3

Redline

0.99

3.0

1.04

-5.2

4

Sbdif

0.63

1.9

0.65

-2.8

5

Uyustools

0.53

1.6

0.67

-20.0

6

I.A.L.F

0.45

1.3

0.39

14.8

7

Barbero

0.41

1.2

0.16

153.2

8

Hilti

0.40

1.2

0.28

41.9

9

Bosch

0.38

1.1

0.05

670.2

10

Tornado

0.30

0.9

0.34

-10.8

기타

25.5

76.3

19.8

28.4

합계

33.4

100

27.5

21.4

자료원: 일간지 Estrategia

 

 

□ 칠레 수공구 장비 유통 경로

 

 ○ 건설, 제조업 분야에서 수공구를 구매할 때는 주로 수입상을 통해 대량으로 구매하며, 주요 도매유통상으로 Villar Hnos.S.A, Las Dos Estrellas S 등이 존재    

 

 ○ 일반 가정에서는 주로 대형 소매유통업체 등을 통해 구매하며, 대표적인 구입처로는 Sodimac, Easy, Chilemat 등이 있음.

 

 ○ 수입상 중에 중소수입상의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2014년 기준 전년대비 14.6% 상승함.

 

칠레 수공구 수입상 현황

 

□ 시사점

 

 ○ 현재 칠레 수공구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갖춘 저렴한 제품들의 시장 점유율 상승. 칠레 수공구 시장 진출 시 가격경쟁력 확보 필요    

 

 ○ 전동 드릴, 전동 드라이버 등의 고성능 전자 수공구에서는 브랜드 제품 선호경향 존재, 해당 제품의 시장 진출 시 상품 고급화 전략 필요

 

 ○ 최근 소형 철물점 등 수공구 수입상의 수입량이 늘어나고 있음. 칠레 시장 진출 시, 대형 유통상뿐만 아니라 중소형 유통상을 통한 방법도 칠레 시장 진출에 중요한 유통 전략이 될 수 있음.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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