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태국에 부는 한국 방송콘텐츠 바람
2015-06-05 박현성 태국 방콕무역관

 

태국에 부는 한국 방송콘텐츠 바람

- 채널 수 확대, 한류 스타 등으로 한국산 방송 콘텐츠 인기 -

- 제작단계부터 태국 진출을 염두에 두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만들 필요 -

 

 

 

□ 한국 방송콘텐츠 진출 현황

 

 ○ 2013년 태국에서 방송된 한국 드라마는 모두 45개로, 28개이던 2012년에 비해 무려 60.7%나 증가했으며, 2014년 10월 기준 40여 개로 전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 태국에서 한국 드라마는 2005년 이후 꾸준히 늘어 2008년과 2009년 한해 각각 43개가 방송되며 정점을 찍었으나 이후 3년간 하락세를 보이다가 최근 다시 상승세로 전환

  - 태국에서 가장 강력한 채널파워를 갖춘 지상파 TV 채널 7이 한국 드라마 편성을 늘린 게 결정적이었음. 채널7은 2013년 전년 대비 160%나 늘어난 26개의 한국 드라마를 방송했는데, 이는 태국 방송사 사상 역대 최다임.

  - '런닝맨', 'Get it Beauty', 'Star Beauty Show' 등 예능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방송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음.

 

한국 드라마 연도별 방송 편수

자료원: 한태교류센터(KTCC)

 

 ○ 한국저작권위원회 방콕 사무소가 2015년 3~4월 중 태국 방송 채널을 통해 방영 중인 한국 방송 콘텐츠를 조사한 바에 의하면 태국 방송사가 자체 제작 역량을 갖춰가면서 2015년에는 드라마 24편(3월)~25편(4월), 연예 및 오락 3편(3/4월) 등으로 전년보다 줄어드는 추세를 보임.

 

□ 기회 요인

 

 ○ (채널 수 확대) 2014년 디지털 방송을 시작하면서 채널 수가 종전 지상파 방송 6개(CH 3, 5, 7, 8, 9, Thai PBS 등)에서 디지털 방송 24개 채널로 확대됐으며, 향후 48개 채널로 확대할 계획임.

  - 트루비전과 워크포인트 등 케이블 채널도 한국 드라마 수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본격적인 디지털 TV시대를 맞아 질이 높은 콘텐츠 확보를 위한 태국 방송사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태국 디지털 방송 채널 시청률

자료원: 저작권 위원회

 

 ○ (한류스타) EXO, 2PM 등 한류스타의 현지 공연이 모든 자리 매진되는 등 케이팝 스타의 활동이 활발하며, 태국 방송을 통해 소개된 한국 드라마를 통해 인기를 얻어서 현지 팬미팅을 여는 배우도 많음.

 

2015 태국 주요 K-POP 스타

이름

인기 이유

엑소

세계적인 인기 그룹. 태국에서도 거대한 팬덤 형성. 태국 케이블 채널 트루포유(True4U)를 통해 '엑소쇼타임'(EXO's Show Time)이 정식 방송돼 인기 상승.

슈퍼주니어

예전부터 태국에서 가장 인기 있던 그룹. 멤버들이 콘서트, CF 촬영, 개인 휴가 등으로 태국을 자주 찾아 팬들의 호감이 높음. 시원 같은 경우에는 채널3 등 태국 방송 관계자들과도 형·동생 하는 사이

2PM

슈퍼주니어와 함께 태국 K-POP 시장에서 가장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 태국인 멤버 닉쿤의 영향력 큼. 닉쿤 외 다른 멤버들도 태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음.

빅뱅

아티스트 그룹으로 매니아층이 확고함. 최근 발표한 앨범이 없지만 지드래곤, 태양 등의 솔로 활동으로 인기 유지. 태국에서는 BEC-Tero라는 기업이 프로모션을 맡고 있음.

GOT7

작년부터 새롭게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 태국인 멤버(뱀뱀)가 있어 관심이 높음. 태국 내 커버댄스 팀 중에서도 최근에는 GOT7을 커버댄스하는 팀들이 크게 늘어났음.

자료원: 한태교류센터

 

2015 태국 주요 인기 한국 배우

이름

인기 이유

이민호

2013년 드라마 상속자들 이후 인기 대폭발. 이후 드라마 출연이 없었음에도 독보적 인기 유지. 2014년에는 팬미팅, 교촌치킨(전속 모델) 행사로 두 차례 태국 방문

이종석

2015년 가장 핫한 한국 배우. 최근 종영한 드라마 '피노키오'가 태국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끎

김우빈

드라마 상속자들 당시 이민호와 함께 주가 급상승. 시원시원한 마스크와 긴 다리로 인기. 2014년 태국 팬미팅도 대성황

김수현

드라마 '별에서도 온 그대'로 인기 상승. 최근에는 태국 공중파 채널인 '채널7'에서 별그대를 정식 방송

이승기

태국에서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배우. 선한 마스크와 연기력이 매력 포인트. 가수 이승기를 좋아하는 팬도 많음.

자료원: 한태교류센터

 

□ 시사점

 

 ○ 태국은 해외 콘텐츠에 대한 편성 제한이 없는 만큼 채널 수 증가 및 한류스타의 인기, 다양한 방송콘텐츠 포맷과 경쟁력 등은 태국 방송사의 한국 방송콘텐츠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것임.

  - 콘텐츠 사전 제작단계에서부터 태국 진출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면 도움이 될 것이며, 현지 방송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

 

 ○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이나 예능 프로그램의 콘텐츠 포맷을 활용한 태국판 버전 제작하는 등 공동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임.

  - 포맷을 수입해 같은 형식으로 태국에서 자체 제작할 수도 있고, 한류 스타를 활용해 태국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 등 다양한 기회가 있음.

  - 2015년 3월 26일 방콕에서 한국의 유명 미용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렛미인의 태국판 버전 'Make Me Over Thailand' 제작발표회가 열렸으며, 앞으로 이런 협력이 늘어날 것으로 보임.

  - 2014년에는 한국 드라마 '풀하우스'가 태국 버전으로 리메이크돼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한국 내 촬영 장소가 태국에서 관광 명소로 떠오르기도 했음.

 

 

자료원: 한태교류센터(KTCC), 한국저작권위원회 방콕 사무소,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태국에 부는 한국 방송콘텐츠 바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뜨거운 태국에서 더 뜨거운 한류, 현황 및 활용법은? 태국 2017-06-16
2 태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잡아라 태국 2015-04-01
3 라인숍 타고 태국 시장에 진출하자 태국 2015-04-16
4 나이지리아 의약품시장서 한국산 인지도 상승 나이지리아 2015-06-02
5 태국 직접판매 유통채널을 개척해 볼까 태국 2015-01-28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