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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Inbev, 전략적 경영으로 수제 맥주시장 공략
2015-05-14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채송화

 

AB Inbev, 전략적 경영으로 수제 맥주 시장 공략

 

 

 

□ 수제 맥주 소비량 증가

 

 ○ 최근 세계 맥주 소비 트렌드가 변화해 2009년과 2014년 사이 수제 맥주 소비가 141% 증가했으며 지역 브랜드 수제 맥주 소비량 또한 증가함. 세계 최대 주류업체인 AB Inbev 사는 미국과 브라질의 지역 브랜드를 인수하고 있음.

 

□ AB Inbev, 미국·브라질 지역 브랜드 인수

 

 ○ AB Inbev사는 세계 주류시장의 점유율 약 25%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주류 업체로 최근 미국과 브라질의 수제 맥주 지역 브랜드를 인수 합병해 시장점유율을 늘리는 추세임.

 

 ○ 2009년과 2014년 사이 지역 고유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수제 맥주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인 유명 브랜드 맥주 소비는 13.7% 감소했지만 수제 맥주 소비는 141% 증가했음.

 

 ○ AB Inbev는 Goose Island와 Blue Point 등 미국 소재의 소규모 양조장 4개와  브라질의 미나스 제라이스 주의 Wals 등을 인수했는데, 이들 브랜드의 주고객층인 소수의 애호가는 제품의 품질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의식을 지닌다는 특징이 있음.

  - 한편, Wals에 대해 여타 인수와는 다르게 접근해, 기존 보유 브랜드인 Bohemia에 Wals의 설립자를 고용, 기술 및 제조, 경영 방식을 공유함.

 

□ 최근 수제 맥주시장 통계

 

 ○ 2009년에서 2014년까지의 수제 맥주의 판매 증가량 141%

 

2012~2014년 수제 맥주 통계

                        (단위: 개, %)

 

2012

2013

2014

시장점유율

6.5

7.8

11

생산량 점유율

13.1

15.3

21.8

양조장 수

2,401

2,863

3,418

 

□ 문제점

 

 ○ 미국에서는 AB Inbev, Miller와 같은 대기업이 지역색을 띠는 소규모 양조장을 인수하면서 지역 맥주의 고유한 개성을 잃는 것과 품질이 떨어질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 인수 합병에 대한 보이콧이 일어났음.

  - 그러나 AB Inbev는  브랜드를 인수하되 고유한 제조 및 경영 방식은 유지하고 유통과 판매를 지원하는 파격적인 경영방식으로 수많은 수제 맥주 브랜드와의 전략적인 인수·합병을 성사시킴. 이를 통해 최근 트렌드인 수제 맥주 시장점유율까지 높이고 있음.

  - 이러한 방식은 다소 모험적인 동시에 소규모 수제 맥주 브랜드가 평소에 갖고 있던 비용·유통 및 판매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의 애호가 및 지역 소비자와의 유대 관계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이상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음.

 

□ 시사점

 

 ○ 최근 소비자들의 지역 특색과 고유한 맛과 개성이 있는 수제 맥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발맞춰 AB Inbev, Miller 등의 대기업이 미국과 브라질의 지역 브랜드를 인수함. AB Inbev의 경우 선호 상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지역 브랜드의 고유한 특징을 잃는 것을 우려하는 브라질의 기존 소비층에 대해 원가를 절감하고 유통망을 확장시키되 수제 맥주의 맛과 품질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대응. 이는 좋은 경영 전략의 예로 볼 수 있음.

 

 

자료원: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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