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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프랜차이즈 커피숍 시장 분석
2015-04-24 중국 다롄무역관 백인기

 

중국 프랜차이즈 커피숍 시장 분석

- 막대한 성장 잠재력 보유 -

 

 

 

1. 중국 커피숍 시장 분석

 

☐ 21세기 진입 이후 중국 경제 급성장과 생활 수준 제고로 음료 역시 다양화

 

 ○ 커피 역시 현대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면서 갈수록 그 소비량이 폭증해 거대한 소비시장으로 부상했음. 커피 프랜차이즈는 90년대 이후 비로소 중국에 나타나기 시작했으나 그 발전 속도는 가히 폭발적임.

 

 ○ 중국은 현재 1만3600개의 커피숍, 2200여 개의 관련 기업, 종사인원 50만 명에 달하는 수준으로 산업을 이루고 있음. 그 소비시장의 규모와 흡인력은 갈수록 많은 외국 기업으로 하여금 중국시장에 눈독을 들이게 만들고 있음.

 

☐ 중국 커피시장의 발전 시기 구분

 

 ○ 제1단계: 네슬레 커피(뜨거운 물에 풀어 마시는 커피)

  - 중국인의 기존 생활방식에 영향을 주면서 더욱 더 많은 중국인으로 하여금 커피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했음.

 

 ○ 제2단계: 上島커피숍(패스트푸드+비지니스커피), 즉석에서 갈아서 마시는 커피 단계

  - 대중으로 하여금 커피의 원래 맛을 음미하도록 했을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택

  - 중국 내 다수의 도시에서 비약적으로 확장해 한때 매장수가 2600여 개에 달해 중국 전체 커피시장의 90%를 점유

 

 ○ 제3단계: 스타벅스의 중국 1선도시 진출

  - 스타벅스의 영향으로 이탈리아 커피가 1선 도시에 보급됐으며 에스프레소, 카푸치노는 최고의 인기음료로 부상

 

 ○ 제4단계: 만(MAAN)커피를 비롯한 문화체험류의 커피숍이 등장

  - 스타벅스와 상도커피가 독점하던 중국 커피시장이 한층 업그레이드되는 계기 마련

 

☐ 커피 소비수준 발전, 문화 매력이 시장의 매력으로 부상

 

 ○ 과거에 뜨거운 물에 풀어 마시는 커피는 더 이상 커피 소비를 대표할 수 없게 됐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는 갈수록 커피 브랜드, 스타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커피를 즐기는 방법도 점차 확산되기 시작했음.

 

 ○ '문화 커피'가 현재 중국 커피 산업의 주류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 뿐만 아니라 그 발전속도는 비약적임.즉, 향후 중국 커피산업의 발전은 소비자의 서양문화에 대한 관심도와 뗄 수 없이 밀접하게 관련돼 있음.

 

☐ 커피 프랜차이즈 연간 25% 발전

 

 ○ 권위있는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산업은 연간 25%의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커피숍은 도시 문명 발전 수준 및 경제발전의 척도로 간주되고 있음. 현재 중국 도시인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고작 4잔이며 베이징,상하이 등의 거대 도시인의 소비량 역시 20잔에 불과한 실정임.

  - 반면 일본, 영국의 경우 1인당 커피 소비량은 매일 1잔임. 영국과 일본 모두 유명한 다(茶)문화국가이지만 세계 최대의 커피시장으로 발전했음.

 

 ○ 중국은 비록 오래된 차문화 국가지만 거대한 커피 소비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머지않아 세계 최대의 커피시장으로 발전할 것임. 국제커피조직(ICO) 관련자도 중국을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매력적인 국가로 인식하고 있음. 일본의 커피 소비량은 1960년대에 25만 포대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700만 포대로 발전함. 이에 비춰보면 중국도 조만간 세계에서 제일 중요한 커피 소비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 중국 커피시장 외국브랜드 장악

 

 ○ 현재 중국에 진출한 외국의 유명 커피브랜드는 가맹점에 대한 초기 투자비용이 비교적 높은 편임.(일반적으로 30만~150만 위안) 뿐만 아니라 요구 매장 면적도 넓어서 커피사업에 대한 열정이 높은 중소투자가의 커피숍 창업의 꿈을 실현할수 없게 만들고 있음.

 

 ○ 일반 보통 브랜드 커피숍의 경우, 비록 초기 투자비용은 부담이 없으나 전문적인 경영 관리기법 부재, 저급한 서비스 수준 등으로 소비자의 눈높이를 만족시킬수 없는 실정임.

 

2. 중국 커피시장 발전 전망 분석

 

☐ 최종 소비자 분석

 

 ○ 갈수록 많은 중국인이 커피를 접하고 좋아함: 중국 12개 도시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32%의도시 주민이 커피를 마시고 있으며, 과거 1년 내에 커피(뜨거운 물에 타 마시는)를 마셔본 사람의 비율이 30%를 상회하는 도시는 상하이 이외에도 베이징, 쿤밍, 샤먼, 항저우, 텐진 등임.

 

 ○ 잠재 소비군 확대: 일부 소비자의 경우 커피를 좋아하지 않으나 커피숍의 분위기나 환경(인테리어)을 좋아해 커피숍의 다른 제품(식음료)을 소비하고 있어 잠재 소비자는 갈수록 증가되고 있음.

 

 ○ 고객 전환: 커피에 대한 인식 변화, 커피 문화의 보급 등으로 갈수록 많은 사람이 기존의 뜨거운 물에 타 마시는 커피에서 탈피해 원두커피를 접하게 되고, 즐기게 됨에 따라 이들이 진정한 커피 고객으로 전환되고 있음.

 

 ○ 청년·중년이 주류 소비자군 형성: 80後로 대표되는 중국의 신세대는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반응이 매우 빠른 편으로 특히, 외국 음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쉽게 받아들이고 있음. 이점은 중국의 커피시장을 성숙시키는 가장 큰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임.

 

 ○ 8개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커피는 독특한 맛을 지닌 음료수로 젊은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중년층 역시 커피 제품의 주류 소비자군으로 편입되기 시작했음. 또한 남성 소비자의 수가 여성 소비자를 훨씬 앞서는데 이는 커피는 일종의 기호품으로 남성이 더욱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즉 청년·중년 소비자군은 도시의 샐러리맨이며 그들에게 커피에 대한 소비(지출)는 아무런 부담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작용

 

☐ 판매루트 분석

 

 ○ 판매 지역 구분

 

년도

1선도시

2선도시

3선도시

비고

2005년

37%

32%

29%

 

2008년

32%

31%

38%

 

 

 ○ 커피 총소비량

 

년도

커피숍

호텔

중식당/기타

가정

사무실

타먹는커피

커피음료

2007년

17%

21%

6%

13%

12%

37%

8%

2009년

19%

20%

8%

15%

12%

35%

8%

 

☐ 커피 발전 전망

 

 ○ 가정 내 커피 소비자 비중이 타먹는 커피 소비자 비율을 초과

  - 가정 내 커피 소비는 최근 발전 속도가 가장 빠른 커피 소비 방식이 됐는데 이는 중국인의 생활수준 향상, 청년·중년 소비자의 확대, 가정용 커피머신의 보급 확대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2015년의 경우 가정 내 커피 소비가 타먹는 커피 다음의 소비 루트가 될 것이며 2020년에는 커피 소비 루트 1위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 고급 중식당이 커피 소비의 새로운 발전 공간으로 부상할 전망

 

 ○ 1, 2, 3선 도시의 커피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전체 커피시장의 점유율도 확대

  - 향후 중국 커피 소비시장의 핵심 지역으로 발전할 것임.

 

3. 중국 진출 주요 한국 커피 브랜드

 

커피브랜드

브랜드 특성

인테리어 및 메뉴

만카페

MAAN COFFEE

2011년 정식 시작

설립자인 신회장은 만카페가 현대사회의 편안한 쉼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

 

편안하고 자유로운 인테리어로 자연 콘셉트에 터키, 동남아 스타일까지 첨가해 고객은 로맨틱한 시간을 누릴 수 있음.

 

중국에 60여 개의 카페가 있고 일일매출이 5만 위안에 달함. 2년 내에 200개로 확장할 계획

카페베네

coffee bene

유럽식 전통 카페 콘셉트로 시작된 카페베네는 우울,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커피를 즐기며 만족감과 행복감을 줄 수 있는 자리를 제공

 

프랜차이즈 체인점 특징

1) 다양한 투자방식

  - 50% 대 50%, 40% 대 60%, 심지어 100% 투자도 가능

2) 카페베네에서 마크, 경영방식 등 방면에서 도움을 제공

 

2012년 3월부터 중국시장을 개척했고 현재 기준 400여 개의 프랜차이즈 체인점을 운영 중

 

모미카페

Momi Cafe

도서(여행, 아트, 회화, 문학류), 카페, 창의적 잡화 등이 모인 신개념 카페임. 현재 쑤저우, 쿤산, 난징, 우시, 상주, 양저우, 상하이, 시탕, 다롄, 톈진, 우한, 리장, 항저우, 청두 등에 오픈

 

자체 상품을 팔고 있는데 그 중 특색있는 것은 미래의 자신에게 엽서를 보내는 것임. 보내는 시간을 미리 정해 놓으면 그때 발송되는 것으로 특허까지 확보했음.

주커피

Zoo Coffee

Zoo Coffee 회장 김건우씨는 활력 넘치는 한국 사람임. Zoo Coffee가 중국에 진입한 것은 한국의 커피시장이 이미 포화상태라고 진단했기 때문

 

Zoo Coffee의 특색은 카페 스타일에서 귀여운 동물의 인형이나 그림 등을 이용한 것임. 이러한 인형과 그림은 판매까지 가능하며, 동물과 커피 두 가지의 문화를 융합해 자기만의 특색을 확보하고 있어 소비자의 높은 인기와 사랑을 받고 있음.

 

4. 한국 기업에 대한 제안

 

☐ 시장 기회

 

 ○ 1선 도시에서의 경쟁은 아주 치열하고 투자금이 운영자금이 많이 소요되며 리스크가 큼. 2, 3선 도시에서의 성공률은 높은 편임.

 

 ○ 1선 도시의 투자자는 프랜차이즈 보다는 직접경영을 선호함. 이에 따라 한국의 커피 원부자재 공급상은 이에 대한 비즈니스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 커피숍 투자는 리스크는 크지만 투자자는 갈수록 많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한국 커피 프랜차이즈의 경우 중국은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임.

 

☐ 경쟁 대책

 

 ○ 초기 시장 진입의 장점을 발휘해 양호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사업발전의 표준을 제정

 

 ○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스타일을 확보해 핵심경쟁력을 창조

 

 ○ 서비스 및 직원 교육을 강화하고, 자금과 인원을 투자해 홈페이지를 통한 점진적인 홍보 활동 확대

 

 

자료원: 떠우띵왕(豆丁), 제일영업네트워크, 중국커피네트워크, 투자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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