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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문가들이 말하는 인터넷 백과사전 Wikipedia의 중요성
2015-02-27 심재호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美 전문가들이 말하는 인터넷 백과사전 Wikipedia의 중요성

- Wikipedia는 브랜드의 명함 -

- Wikipedia 페이지 등록 방법 및 효과 -

 

 

 

□ Wikipedia를 통한 자사 브랜드 인지도 형성

 

 ○ 미국시장 진출과정에 있는 많은 중소·중견 기업 중 많은 회사가 영문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지만, 회사를 소개하는 Wikipedia 페이지가 있는 회사는 소수에 불과

  - PR 마케팅 전문업체 RLM Public Relations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인 Sharon Nieuwenhuis는 “Wikipedia를 만드는 것은 회사의 명함을 만드는 것과 같고 고객이나 거래업체에 믿음을 주는 것”이라고 언급. RLM Public Relations에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고객이 찾는 회사가 Wikipedia에 없으면 큰 실망과 불신이 생긴다고 답함.

 

 ○ 인터넷 Traffic 분석과 네트워크 관리 전문업체인 PacketTrap의 CEO, Steve Goodman는 Wikipedia를 만드는 것이 고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함. 실제로 많은 고객이 업체의 홈페이지보다 해당 업체의 Wikipedia를 먼저 방문한다고 말함.

 

 ○ 온라인 데이터 서비스업체인 엑스페이란 힛와이즈(Experian Hitwise)에서 633개의 자동차 부품 aftermarket 업체의 홈페이지 방문자를 조사한 결과, 42.93%가 Google이나 Yahoo 같은 검색엔진 웹사이트에서 유입됐음.

  - PacketTrap의 조사에 따르면 많은 Web Traffic의 시작점인 Google의 검색 결과 95%에 Wikipedia 기사가 첫 페이지에 등장

 

방문자 유입경로 순위

 

주: 방문자 유입경로, Web Traffic이 가장 많이 몰린 순으로 나열

자료원: Experian Hitwise

 

 ○ 예를 들어 Google에 특정 회사 이름이나 제품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옴. Wikipedia 자료가 상위에 있을 뿐만 아니라, Wikipedia에 등록된 회사 소개의 첫째 단락 일부분 그리고 로고가 검색화면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크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예시: Google에서 “Samsung”을 검색한 결과 화면

    

자료원: Google.com

 

□ Wikipedia를 통한 제품 홍보

 

 ○ 구체적인 제품 이름을 Wikipedia에서 검색하면 기업이나 개개인이 등록한 제품 사진들이 나타남.

  - Wikipedia 같은 경우 쉽게 내용 수정이 가능함. 기술력이 뛰어난 국내제품 사진을 등록하면 특정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음.

 

예시: Wikipedia에서 Torque Converter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검색 결과

 

주: 오른쪽은 ZF사가 등록한 자사 제품 Torque Converter

자료원: Wikipedia.com

 

□ Wikipedia 등록 및 수정 방법

 

 ○ Wikipedia에 페이지를 등록하는 방법

  - www.wikipedia.org에 접속 후 검색 창에 만들고자 하는 기업 이름이나 제품 이름을 검색. 검색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ask for it to be created'를 클릭

 

예시: 만들고자 하는 기업 이름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

자료원 : Wikipedia.com

 

  - 'ask for it to be created'를 클릭하면 콘텐츠 관련 질문을 몇 가지 하는데, 답변 완료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옴. 빈칸에 회사 이름을 입력 후 'Create new article draft'를 클릭

 

예시: 회사 이름 또는 기사 주제를 입력하는 화면

자료원: Wikipedia.com

 

 ○ Wikipedia 기사들은 개인에 의해 쉽게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니터링이 필요. 기사 등록 완료 후 전문가들이 검토를 하는데 문제가 있을 경우 삭제될 가능성이 있음. 아래 사진을 보면 'edit'을 클릭해서 개인이 기사를 수정할 수 있음.

 

예시: “Samsung” Wikipedia 기사 내용

    

자료원: Wikipedia.com

 

□ 시사점 및 전망

 

 ○ Automotive News 등 미디어 업체를 통한 유료 홍보수단에 비해 Wikipedia 페이지 구축은 손쉽게 가능하며 무료임.

  - 영문으로 된 기업 홈페이지 및 Wikipedia 페이지를 갖춘 후 미디어 업체를 통한 기업 홍보가 효과적

  - 지속적인 PR 광고를 통해 사람들이 Google같은 검색엔진에 브랜드 이름이나 제품을 검색하도록 유도

 

 ○ Google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인터넷으로 부품업체를 찾는 비중이 늘고 있으므로 미국 진출 중인 국내 기업들은 영문 홈페이지와 Wikipedia를 통한 브랜드이미지 및 고객 신뢰도 구축 요망

  - Wikipedia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현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전략을 짜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

 

 ○ 2014년도 Wikipedia 통계자료'에 따르면 하루에 800개 이상의 새로운 기사들이 올라오고, 1000개 이상의 기사들이 삭제됨. 회사 기사를 만들 때 Wikipedia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이 중요

  - 개인에 의해 손쉽게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니터링을 해야 함.

 

 

자료원: Experian Hitwise, Google, Wikipedia, RLM PR, Packet Trap,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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