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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하는 일본의 e-commerce 시장
2014-11-04 일본 도쿄무역관 남윤실

 

빠르게 성장하는 일본의 e-commerce 시장

- 전체 상거래의 20%를 차지하며 50조 엔 이상으로 성장할 전망 -

- 인터넷 쇼핑몰 성공의 3가지 키워드는 ‘옴니채널, O2O, 국경 초월’ -

 

 

 

□ 일본 전자상거래시장(e-commerce, EC)의 현주소

 

 ○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전자 상거래에 관한 시장조사’에 따르면, 2013년 일본의 B2C 시장은 전년대비 17.4% 증가한 11조1660억 엔이며, 전체 상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67%로 나타남.

 

 ○ 현재 일본의 EC 시장에서 라쿠텐, 아마존 재팬, 야후 쇼핑 등이 두각을 나타내며, 이들 대기업에 의한 시장규모는 약 4조 원 규모로 추산됨.

  - 라쿠텐 2013년 유통 총액 약 1조8000억 엔, 아마존 재팬 1조4000억 엔(추정), 야후 쇼핑 3227억 엔으로 집계됨.

  - 그 외 DeNA 쇼핑, ZOZOTOWN. Oisix 등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벤처기업도 EC 사업 활발히 진행 중

 

 ○ 인터넷 쇼핑몰은 매년 10만 개 이상 신규 개설되고 앞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Web 참여와 농산물 및 어패류 등의 인터넷 쇼핑몰 개설도 늘어날 것으로 보임.

 

□ 2020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조 엔대로 성장할 전망

 

 ○ 관련 업계 및 연구기관에 따르면, 2020년에는 B2C 시장 규모가 20조 엔 대로 증가하고, 그 비율은 전체 상거래에서 6~7%를 차지해 현재의 두 배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서비스 및 C2C(고객 대 고객) 분야의 성장 기대

  - 호텔 및 여행 예약은 EC화돼 있으나 음식점이나 미용실 등 서비스업은 아직 초기단계수준이며, 고객 서비스를 우선하는 분야인 만큼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이 활발해질 것임.

  - 또한 B2C 이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 손꼽히는 C2C는 ‘야후 오크’ 등 경매 사이트가 주류였으나,개인 간 매매가 이루어지는 프리마켓 사이트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음.

 

일본 전자상거래(B2C) 시장 규모와 점유율

주: 2020년은 예측치

자료원: 경제산업성

 

□ 장기적으로, EC 시장은 전체 상거래의 20%를 차지하며 50조 엔 이상으로 성장할 전망

 

 ○ 올해 EC 시장은 전년대비 10.4% 증가했으며 비즈니스 환경에서 그 점유율이 가속화되음.

  - 효율성을 추구하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B2C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슈퍼마켓 배달 서비스와 같은 제조업체와 소매점 사업주를 연결하는 플랫폼의 성장이 눈에 띔.

  - 또한 최근에는 C2B(개인 대 기업)라는 새로운 시장의 등장으로 개인이 기업에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형태도 볼 수 있음.

 

 ○ 최근 일본의 지방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역 산업을 전국 및 해외 판매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자상거래가 주목받고 있음.

  - 농업·어업·도소매·제조업 등 약 50만 사업자가 진출할 것으로 예상됨.

 

□ 일본 인터넷 쇼핑몰 성공의 3대 키워드

 

 ○ 2014년 전자상거래 시장을 대표하는 단어, ‘옴니채널’

  - 옴니채널이란 오프라인 및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합해 고도의 균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임.

  - 스마트폰·SNS·인터넷 쇼핑몰·콜센터·통신판매 카탈로그·매장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매활동하는 소비자가 어디서든지 균일한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것이 ‘옴니채널’의 핵심임.

  - 옴니채널을 시행하고 있는 대표 기업으로 세븐 &아이홀딩스를 꼽을 수 있으며, 그룹 내 각 사업 융합을 추진해 실제 매장을 중심으로 옴니채널을 실현하고 있음.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O2O(Online to Offline)’

  - 온라인 홍보를 통해 실제 매장을 방문하도록 하는 전략으로 O2O 마케팅이 보급된 초기에는 주로 쿠폰 전달이 주류였으나, 최근에는 위치 정보, QR코드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마케팅 촉진 활등을 하고 있음.

  - 일본교통공사는 ‘일본 교통택시 배차’라는 스마트폰 O2O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GPS로 위치정보를 확인해 소비자가 있는 곳으로 택시를 배차시킬 뿐만 아니라 택시기사에게 행선지를 말하지 않고도 목적지까지 갈 수 있도록 함.

 

일본 교통택시 배차 앱

  

자료원: 일본교통공사 홈페이지 (www.nihon-kotsu.co.jp)

 

 ○ ‘국경을 초월하는 EC’로 세계시장 진출 확대

  - 최근 아시아와 서양의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해 높은 품질의 일본 제품을 구입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음.

  - 2013년 미국과 중국 소비자의 일본 상품 구매액은 8224억 엔이며, 이 금액은 일본 소비자가 양국에서 구매하는 금액의 4배 이상임.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일본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제품 구매가 늘어나는 이유는 스마트폰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구매하는 사람이 늘고,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계층이 중장년층으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임.

 

 ○ 개인 및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온라인시장을 주도하는 세력으로 떠오름.

  - 지금까지 일본의 전자상거래시장은 대형 유통업체의 온라인 마케팅 자회사·라쿠텐·아마존 등이 주도해 옴.

  - 그러나 앞으로는 개인이나 소규모 점포 운영자가 간편하게 인터넷 매장을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가 확충되면서, 이들이 온라인시장의 성장을 이끌어갈 세력으로 부상할 전망임.

 

 ○ 급속도로 확장되는 일본 EC 시장에 한국 기업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상품 개발력이 요구됨.

  - 특히 소비재 유통시장으로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할 것으로 판단되지만, 단순히 가격과 품질로 승부하기에는 일본 소비자의 눈높이를 뛰어넘기 어려울 것임.

  - 일본 전자상거래 시장진출의 성공을 위해서 일본 소비자의 기호 파악이 우선돼야 하며, 아이디어 상품 개발을 통해 적극적으로 시장에 도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일본 경제 일간지, 일본 경제산업성, 일본교통공사, KOTRA 도쿄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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