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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허난성 2014 상반기 소비품시장 분석
2014-11-06 중국 정저우무역관 전해연

 

2014, 허난성 상반기 소비품시장 통계 및 분석

 

 

 

☐ 허난성 소비시장 현황

 

 ○ 2014년 1~6월 허난성 사회소비품 소매총액 6594억62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2.9% 증가했음.

  - 허난성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중국에서 10위를 차지하며, 중부 6개성 중에서 2위를 차지함.

 

 ○ 허난성 소비품 판매총액 완만한 증가세 유지

  - 허난성 도소매·숙박·요식업 판매총액은 1조3724억58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5.5% 증가함.

  - 도매업 매출액 5918억2000만 위안, 전년대비 14.8% 증가

  - 소매업 매출액 6436억600만 위안 전년대비 16.2% 증가

  - 숙박업 매출액 155억1500만 위안, 전년대비 12.3% 증가

  - 요식업 매출액 1215억1600만 위안, 전년대비 15.7% 증가

     

자료원: 중원경제망(中原经济网)

 

자료원: 중원경제망(中原经济网)

 

자료원: 중원경제망(中原经济网)

 

 ○ 허난성 농촌 소비시장의 발전이 도시보다 빠름.

  - 1~6월 허난성 농촌과 도시 소비품 소매액 5301억43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2.4% 증가

  - 도시 소비품 소매액은 3657억6800만 위안, 전년대비 14.1% 증가

  - 농촌 소비품 소매액은 1293억1900만 위안 14.6% 상승

 

 ○ 허난성 5대 소비영역의 비중이 소비시장 판매총액의 79%를 차지함.

 

품목

비중

전년대비 증가율

식료품, 술, 담배

14.3

17.7

의류

9.6

15.9

가전제품, 음향기기

6.7

11.8

석유제품류

17.1

4.5

자동차류

31.3

14.4

기타

21

12.8

자료원: 중원경제망(中原经济网)

     

☐ 허난성 소비시장 발전 촉진 및 제어요소

     

 ○ 소비품시장 성장촉진 요소

  - 2013년 말 중원경제망 조사결과에 의하면 허난성 내 숙박 요식업 기업은 13만200개로 2008년 말에 비해 8만3700개 증가됐으며, 개인사업자 형태의 업소는 263만2200개로 2008년 말에 비해 84만8200개 증가돼 시장이 확대됨.

 

 ○ 소비품시장 억제 요소

  - 중국 정부의 공금소비(公款消; 정부, 공기관의 지출) 제한정책으로 소비품시장이 침체됐음. 특히 중고급 소비자들의 소비율이 크게 감소됨.

  - 2013년 허난성 일인당소비액은 일인당 GDP중 38.6% 차지하는데 이는 서양국가 평균수치 50%에도 못미침.

 

☐ 시사점

 

 ○ 허난성 2014년 상반기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12.9% 증가해 중국 정부 2014년 GDP 연초 성장목표치 7.5%보다 높은 수준이므로 큰 시장잠재력을 보여줌.

  - 여행, 레져, 문화오락, 휴식활동 등 신형의 소비시장이 활성화될 전망

 

 ○ 하반기 허난성 도시와 도시주변의 농촌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기회가 엿보임.

  - 도시의 대형 유통상업과 전문도매시장을 발전시켜 제품의 질 향상과 다양한 소비계층의 소비시장을 확충해 소비자들에게 선택공간을 확대해줌.

 

 

자료원: 중원경제망(中原经济网),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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