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中 충칭, 국제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 등록
2014-08-05 이혜진 중국 충칭무역관

 

中 충칭, 국제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 등록

- ‘하이타우(海淘)’의 발전에 따라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 일어서 -

- 충칭시, 중국 국제전자상거래 시범도시로 선정 -

 

 

 

□’하이타우(海淘)’ VS 국제 전자상거래

 

 ○ ‘하이타우’와 국제 전자상거래의 정의

  - ‘하이타우’는 최근 중국에서 나타난 인터넷 쇼핑 경향임. 소비자가 해외상품을 구매 대리인에 의존해 구매하는 대신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직접 찾아 물품을 구매하는 행위를 가리킴.

  - 국제 전자상거래는 서로 다른 과세영역에 속한 거래주체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구매자가 결제한 후 판매 업체가 국제 물류로 물품을 운송해 교역을 하는 국제적 무역활동임.

 

 ○ ‘하이타우’와 국제 전자상거래의 연관성

  - 중국 세관 부문의 감독 관리 규정에 따르면 모든 ‘하이타우’ 행위는 ‘해외 직구(직접 구매)’와 ‘온라인 쇼핑(보세)’ 2가지 국제 전자상거래 모델로 나눠 볼 수 있음.

  - 중국의 국제 전자상거래 시범도시가 많이 채용하는 모델은 ‘온라인 쇼핑(보세)’ 모델임. ‘온라인 쇼핑(보세)’ 모델이란 국제 전자상거래업체가 해외에서 집중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국내에 있는 보세창고에 넣은 후 소비자가 인터넷에서 작성한 주문서에 의거해 물류관리업체를 통해 물품을 보세창고에서 바이어에게 전달하는 전자상거래 방식임.

 

 ○ ‘하이타우’와 국제 전자상거래의 차이점

 

  - 시간절약
1) ‘하이타우’를 할 때 먼저 믿음직한 운송업체를 찾아야 됨. 외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나면 운송업체가 전달을 받은 다음 해외배송으로 구매자에게 보내는 일련의 과정을 겪기 때문에 운송 수속이 상대적으로 번거로운 것으로 보임. 하지만 ‘하이타우’의 발전에 따라 현재 몇몇 운송업체가 일종의 공동구매 업무를 시작해 구매자의 입장에서 수속이 어느 정도 간소화됨.
2) 국제 전자상거래 시범 도시인 충칭은 보세의 상태에서 화물을 잠시 보관해주는 모델을 채용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을 받을 때까지 기다릴 시간이 짧아질 뿐만 아니라 반품하거나 교환하는 것도 편리해짐.

 

  - 합법성
1) ‘하이타우’ 물품이 통관할 때 통관 수속으로는 ‘개인용 물품’만 선택이 가능함. 그리고 미국에서 화물운송 분야에 대한 법률이 아직 모호한 것으로 인식됨.
2) 국제상거래 플랫폼 방면에 현지 세관, 검사검역, 재정 세무 등 부문이 업체와 함께 산업단지에 들어가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해 거기서 진행하는 무역 활동이 모두 공개적이고 합법적인 것으로 인정받음.

 

  - 비용 방면
1) ‘하이타우’ 상품의 최종가격은 상품 가격, 해외 소비세, 배송비(어떤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그 회사에서 배송비를 부담), 상품 이송 운송비, 그리고 피할 수 없는 관세를 포함함. ‘하이타우’가 개인 구매자에게 흡인력이 있는 원인은 주로 해외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세일 프로모션을 할 때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단품을 살 수 있다는 것임.
2) 국제 전자상거래의 경우에는 상품 가격에 더해지는 비용이 공개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불한 수입 관세로 구성됨. '온라인 쇼핑(보세)' 모델을 채용하면 보세의 특혜를 받으므로 최종 상품 가격이 10~20% 하락할 것으로 예측됨.

 

□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의 뜨거운 열기와 도출되는 문제점

 

 ○ 환하게 트인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

  - 2013년 중국 온라인 쇼핑 소비자 수는 3억1200여 명인 것으로 밝혀졌음. 전 세계 네티즌은 20%의 개인가처분소득으로 온라인 쇼핑을 하며 중국 네티즌의 경우에는 그 비례가 31%에 달한 것으로 조사됨.

  - 중국 전자상거래연구중심(100EC.CN)이 발표한《2013년도 중국 인터넷소매시장 통계수치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인터넷소매시장 거래규모가 1조8851억 위안으로 2012년보다 42.8% 성장함.

  - 온라인 쇼핑의 시장규모가 사회소비재 총 매출액에서 차지한 비례는 8.04%였고 2012년에 고작 6.3%인 것으로 나타남. 기업규모 방면, 2013년 12월 말까지 중국 국내에 있는 B2C, C2C와 다른 전자상거래 모델을 채용하는 기업수가 2만9303개로 2012년의 기록에 비하면 증가 폭이 17.8%에 달하며 2014년에 3만4314개로 확대할 것으로 기대됨.

  - 2013년 해외 대리 구매시장 거래규모는 767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58.8% 성장함. ‘하이타우’와 해외 대리구매 사이에는 개념적 차이가 있으나 중국 사람이 해외상품을 구매하는 의욕은 갈수록 뚜렷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음.

 

2009~2014년 중국 해외 대리구매시장 거래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전자상거래연구중심(中子商究中心)

 

 ○ ‘하이타우’가 직면하는 문제점: 불법, 불량품, 장시간 운송

  - ‘하이타우’ 열풍이 부는 반면, 국제 온라인 쇼핑 경로의 부족함으로 인해 많은 상품이 EMS로 배송돼 세관 정체와 물류, 세금 문제에 걸릴 제한을 받음. 소비자가 가짜나 저급 상품을 구매하게 될 경우는 종종 있음.

  - ‘하이타우’가 직면한 문제는 상품이나 거래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문제 해결이 불편(50.8%), 국제 배송주기 김(40.7%),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이 적음(32.4%), 언어 장벽(29.9%), 애프터 서비스 부족(23.5%) 등 5가지를 포함함.

 

‘하이타우’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불만 요소

 

자료원: 중국청년보(中国青)

 

  - 콰징바우(跨境), 애구보세(爱购)를 비롯해 상품마다 원래 가격, 수입 관세, 운송비 등 정보를 밝혀주는 중국 전자상거래서비스 플랫폼은 높은 안전성과 합법성으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국제 온라인쇼핑을 할 수 있게 함.

 

□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이 충칭시에 정착함.

 

 ○ ‘충칭시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시범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기

  - 중국 관세청에 정해진 국제 전자상거래 시범도시 중 수입 자격이 있는 도시는 정저우, 항저우, 닝보, 상하이, 충칭, 광저우밖에 없고 다른 시범도시는 수출 업무만 가능함. 시범 프로젝트가 6월 17일부터 충칭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하기 시작함.

  - 2013년 10월 24일 충칭시가 신청한 4가지 국제 전자상거래 모델인 일반수출, 직구수입, 특수지역수출, 온라인쇼핑 보세가 허가를 받아 광저우와 같이 4가지 모델을 다 갖춘 도시가 됨.

  -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의 경영주체로는 1. 자사의 국제 전자상거래 판매 플랫폼을 설립한 전자상거래 수출입 기업, 2. 제3자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업무를 전개하는 수출입 기업, 3. 전자상거래수출입 기업에 무역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제 전자상거래 제3자 플랫폼이 있음.

 

 ○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은 어떻게 운영하는가?

  -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은 연합 검사부문과 전자상거래 업체, 지불 업체, 물류업체를 연결하는 교량임. 기업이 플랫폼을 통해 연합 검사 부문에 국제 전자상거래 통관 정보를 신청한 다음, 연합 검사 부문이 플랫폼을 통해 기업에 심사와 통관 결과를 피드백함.

 

충칭시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 운영시스템 흐름도

 

자료원: 중국 전자상거래연구중심(中子商究中心)

 

 ○ ‘충칭시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시범 프로젝트’의 전개 및 현황

  - 충칭세관에서 7월 15일 발표한 보고에 의하면 운영을 시작한 지 23일 후, 충칭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처리한 거래가 6359건, 거래 금액이 205만 위안에 달함.

  - 현재 충칭시에서 국제 전자상거래 기업 등록 자격을 갖춘 업체는 총 15개인 것으로 조사됨. 물류, 지불, 창고저장, 전자상거래 기업이 다 포함됨. 또한, JOAYE 닷컴,애구보세(爱购), 콰징바우(跨境) 등 7개 업체는 수출입 업무를 할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이미 공공서비스 플랫폼에 정착됨.

 

공공서비스 플랫폼에 등록된 협력업체

자료원: 중국전자상거래연구중심(中子商究中心)

 

  - 충칭 세관이 7월 15일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운영을 시작한 지 23일밖에 안 됐으나 공공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달성한 거래가 6359건, 거래 금액이 205만 위안에 달함.

  - 지금까지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하이타우’를 하는 충칭 시민이 건강 보조식품, 분유, 그리고 일상적인 식품에 대해 열성은 제일 큰 것으로 나타남.

  - 충칭세관에서 통과시킨 3326건 수입적합 명세서에는 세무와 관련된 리스트가 1160건 있으며 이탈리아, 몰타 등 나라에서 수입한 식품, 방직물 및 완제품, 주방기구, 분유 등 상품이 상당한 비율을 차지함. 수출품명세서 수량이 총 3033건이고 화물 가치가 28만 위안에 달했음. 품목 방면은 주로 브라질, 인도, 러시아, 미국 등 나라에 수출할 여자 목도리, 대나무 숯 수면용 안대, 자전거 경고등, 슬리퍼 등 상품이 많이 보임.

 

 시사점

 

  충칭시를 비롯해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과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품의 결합이 불가피함. 한국 업체는 중국의 경제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당 분야에서 대책 마련이 필요함.

 

  한국 업체는 충칭 국제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을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에 진출하는 중요한 경로로 중국인의 온라인 쇼핑 습관에서 나타난 특성을 감안해 융통성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길 바람.

 

 

자료원: 중국 전자상거래연구중심(中子商究中心), 충칭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重跨境子商务贸易交易公共服平台)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中 충칭, 국제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 등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