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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을 초월한 中 청두 네트워크 현황
2014-05-15 중국 청두무역관 양진이

 

시공간을 초월한 中 청두) 네트워크 현황

- 청두시민 절반 이상이 인터넷쇼핑 애용 –

- 2014년 4월 24일, “2013년 청두시 네트워크 발전 현황 보고” 발표 -

 

 

 

자료원: 바이두(百度)

 

□ 2013년 청두 전자상거래 교역액 4000억 위안 초과, 전자상거래 관련 기업 8000개 초과

 

 ○ 활발히 이뤄지는 청두의 전자상거래는 오늘날 양호한 전자상거래 환경을 만들어줬으며,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줌.

  - 2014년 4월 24일 “청두 전자상거래협회 산업서비스연맹”이 정식적으로 성립됨.

  -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고객의 불만을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청두시 소비자협회 전자상거래 신고센터를 앞으로 개설할 예정

 

 ○ 2013년 청두 네티즌 수는 810만 명, 인터넷 보급률은 57.1%

  - 쓰촨성 평균 수준보다 22% 높고, 전국 평균 수준보다 11.3% 높은 수치

  - 60대 이상의 노년층의 점유율은 작년 대비 1.9% 상승, 노년층의 인터넷에 대한 관심은 점차 커짐.

 

   

자료원: 청두상보, 바이두, KOTRA 청두 무역관

 

  - 청두시 인터넷 보급률은 2011년 52.7%, 2012년 55.8%, 2013년 57.1%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임.

 

□ 2014년 중국도시 인터넷 혁신산업 순위

 

순위

도시

1

베이징(北京)

2

광저우(广州)

3

하이커우(海口)

4

상하이(上海)

5

선전(深)

6

샤먼(厦)

7

항저우(杭州)

8

다롄(大连)

9

칭다오(青岛)

10

청두(成都)

11

우한(武)

12

진화(金)

 

 ○ 청두의 인터넷 관련 업종은 빠르게 발전함. 이미 기존의 기업 이외에 신흥기업이 인터넷 혁신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추세임.

  - 청두는 “2014년 중국도시 인터넷 혁신산업에 강한 도시”에서 10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서부지역 중에서는 1위를 차지

  - 청두는 특히 현재 온라인 게임분야에서 선두를 달림.

 

자료원: 청두상보, KOTRA 청두 무역관

 

 ○ 청두 네티즌의 인터넷 응용프로그램 이용률은 전국 평균수준보다 높음.

  - 비즈니스 거래 방면에서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네티즌의 비율은 52.4%로 가장 높고 인터넷뱅킹 47.7%, 여행 예약 36.4%, 공동구매 22.9% 순으로 나타남. 이는 작년 대비해 각각 1.2%, 5.1%, 11.6%, 3.9% 증가한 것임.

  - 엔터테인먼트류에서는 음악 감상이 83.5%로 전체 응용프로그램 사용률 중 가장 높았으며, 동영상 시청은 78.2%로 나타남. 이는 전국 수치보다 각각 9.1%, 9.9% 차이 높은 수치

 

□ 2013년 청두시 모바일 텔레콤(成都市移动电运营商)에 등록된 휴대전화 사용자는 1.4% 증가한 2165만7000명

 

 ○ 절반 이상의 청두 네티즌 중 휴대전화를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중은 80%

  - 1435만 명이 상주하며, 1인당 평균 휴대폰 소유량은 1.5개임.

  - 2G 사용자 중 3G로 바꾸는 이용객 수가 늘어나고 4G 또한 이미 상업화 기초가 탄탄히 구비돼 점점 보급돼가는 추세

  - 2013년 청두 무선 기지국(누적)의 수는 3만8366개이고, Wi-Fi AP(액세스 포인트: access point, 무선 공유기 등)의 수는 9만200개임. 차이나 모바일(中) 청두는 4G를 정식으로 상용화했으며 4G 무선통신망은 기본적으로 청두의 주변지역과 다수 현정부 소재지까지 확대 사용됨.

  - 이러한 환경으로 휴대전화를 소지한 네티즌이 증가함. 2013년,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하는 네티즌은 663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81.9%를 점유하고 있음.

 

 ○ 2013년, 한 해 청두에서는 2800만 번 악성사이트가 차단함.

  - 하루 평균 피싱사기(phishing protection)사이트는 80만 번 차단, 트로이목마는 1500만 번 차단함.

   * 피싱 사기: 인터넷이메일 등으로 개인 정보를 알아내 그들의 돈을 빼돌리는 사기

   * 트로이목마: 컴퓨터 사용자의 정보를 빼가는 악성 프로그램

  -  네티즌이 받는 불필요한 광고류 SMS 비율은 80.28%로 많은 불편함을 줌.

 

 ○ 인터넷 보급의 활성화에 따라 개인정보 등과 같은 인터넷 안전 보안에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이 필요함.

  - 시진핑 주석은 인터넷상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은 국가적 안전 또한 불안정하다고 바라봄.

  - 국가적 차원에서 인터넷 안전과 정보화에 대한 중대한 문제를 전면적으로 계획함.

  - 국가 인터넷 안전과 정보화 발전 전략, 거시적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정했으며, 끊임없이 안전보장능력을 강화하고 있음.

 

□ 시사점

 

 ○ 인터넷 보급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상업기회가 발생함.

  - 인터넷 뱅킹, 마켓 등과 같은 네트워크상의 경제활동이 활발히 이뤄짐.

  - 시, 공간을 초월해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시장 동향과 이슈를 쉽고 빠르게 접함.

  - “별에서 온 그대”, “아빠! 어디가?”와 같은 한국 드라마나 예능을 빠른시일 내 인터넷으로 시청하면서, 한국의 유행과 소비 형태에 관심을 불러일으킴.

  -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 등에 맞춰 차별화하면서 다각적 시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음.

 

 ○ 청두 네티즌 절반 이상이 인터넷 쇼핑을 애용하고 직구족이 늘어나는데 반해 한국 인터넷 쇼핑몰은 복잡한 절차와 요구사항이 많아 한류 열풍만큼의 효익을 내지 못하고 있음.

  - 공인인증서 문제뿐만 아니라 한국 유명 인터넷 쇼핑몰은 다른 해외지역의 쇼핑몰과 비교했을 때 요구사항과 이용절차가 복잡함. 배송기간도 최대 15일이 걸려 직구족의 불만이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는 상태임.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관심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기에 중국 고객의 불만에 대한 발 빠른 대처가 필요함.

 

 ○ IT 강대국인 한국의 통신·보안 등 선진화된 기술을 중국에 적극 도입하려는 노력이 앞으로도 꾸준히 필요함.

  - 중국의 통신산업은 한국의 비해 발전속도가 느리지만 잠재력이 크고 개척 가능한 시장규모가 큰 편

  - 인터넷 성장과 함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보안적인 문제도 고려해 체계적이고 안전한 보호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힘써야 함.

 

 ○ 인터넷 업종 중 인터넷 금융(互金融), 지리위치시스템(地理位置系) 등은 모두 청두와 관련이 있으며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이므로 관심을 가져야 함.

 

 

자료원: 成都商, 西部市, 百度, 成都日, KOTRA 청두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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