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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회 중국 국제 하이테크 박람회
2013-11-22 중국 광저우무역관 박성민

 

제15회 중국 국제 하이테크 박람회

- 첨단기술 총망라 -

- 다양한 포럼 및 상담회로 참여업체와 바이어 모두 만족 -

 

 

 

자료원:KOTRA 광저우 무역관 직접 촬영

 

□ 제15회 중국 국제 하이테크 박람회(中国国高新技成果交易, China HI-TECH Fair)

 

 ○ 박람회 개요

 

개최 기간

  2013년 11월 16~21일(6일간)

개최 장소

  중국 선전시 전시센터(深展中心)

전시 품목

- 인터넷 응용 기술 및 서비스 : NGNs, 소셜 네트워크, 전자 태그(RFID), ISP 사업자, ICP업체, 네트워크 정보보안 시스템 업체 등

- 스마트 태블릿 및 무선 통신기기: 태블릿pc, 스마트 휴대전화, 초소형 컴퓨터 장치, 무선 TV, 3G 영상 전화, 3G 부가가치 서비스 및 테스트 도구 등

- 소프트웨어 응용 기술 및 응용 프로그램 : 전자상거래, 전자정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영상처리, 교육 소프트웨어, OA 시스템, 도시정보화 등

- 신기술 : 생물 식별 기술, 음성 인식 장치, 나노 기술 등

- 소비자 전자 제품 : 3D비디오 이미징 기술과 제품, 하드웨어 시스템 및 장치, CDR, DVDR, 사운드 카드, GPS 및 액세서리 등

- 자동 제어 장치 및 서비스 : 버스 산업 컴퓨터, 프로그램 제어 시스템, 필드 버스 시스템, 수치 제어 시스템 등

홈페이지

http://www.chtf.com/

 

  - 1999년 시작해 매년 하반기에 개최되는 중국 내 유명 첨단기술 관련 전시회

  - 소비자 전자제품부터 스마트 시티까지 IT 산업 전반을 포괄하는 박람회로 총 6개의 주제와 9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됨.

 

전시관 구성

 

1관

- 정보 처리 기술 및 상품 전시관

- 신 에너지 및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 전시관

2관

- 전자 제품 전시관

3관

- FPD(불꽃광도검출기) &LED 전시관

4관

- 국가 신기술 결과 전시관

5관

6관

7관

8관

- 국가 신기술 결과 전시관

- 고효율 신기술 결과 전시관

– 창업 및 투자 서비스 전문 구역

9관

- 성시(省市)신기술 결과 전시관

- 해외 신기술 결과 전시관

자료원: 중국 국제 하이테크 박람회 홈페이지

 

 ○ 방문객 분석

  - 매회 평균 30개 성시(省市)의 기업들이 참여하며, 30여 개의 국가관 및 국제조직이 참여함.

  - 2012년에 진행된 제14회 하이테크 박람회는 매 부스마다 전문 방문객(专业观众)이 234명에 달함. 이 수치는 2011년의 229명 대비 5% 성장한 것임.

  - 전문 방문객은 매해 5%의 성장률로 성장함.

  - 234명 중 177명은 중국인 관중으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함. 홍콩마카오대만에서 방문한 관중은 39명이며, 세계 각국에서 방문한 해외 관중도 18명이 있었음.

 

자료원: 중국 국제 하이테크 박람회 홈페이지

 

□ 박람회 특징

 

 ○ 각종 포럼 및 상담회 연계 개최

  - 중국 및 국제 IT산업의 동향 및 전문 바이어와의 만남을 주선하는 등 다양한 상담회가 함께 진행됨.

  - 주최 측 통계에 따르면 제15회 하이테크 박람회는 총 189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함.

  - 기술성 포럼은 32건으로 신정보기술, 신에너지 등 첨단기술 영역 및 투자, 기술원건설 운영 등의 주제로 포럼을 진행함.

  - super-SUPER는 중국 및 해외 참관단, 고위 인사들과 교류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총 23건이 진행됨.

  - 7개의 전략성 신흥 산업에 관련된 정보를 전하는 프로그램은 42개

  - 대전 테크노파크는 대전 중소벤처기업 10여 개사와 현지 유효바이어간 비즈니스 매칭 상담회를 개최함.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직접 촬영

 

 ○ QR코드 활용한 O2O(Online to Offline) 마케팅 붐

  - IT 관련 박람회답게 많은 참여 기업들이 O2O 마케팅을 선보임.

  - 다수의 기업들이 QR코드를 활용함. 기업들은 QR코드 스캔을 통해 당사의 제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뿐만 아니라, 온라인 웹페이지로 연결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선보여 방문객 및 바이어의 주목을 받음.

 

자료원: 바이두

 

 ○ 인기 있는 전시품

  - 스마트기기 보급에 힘입어 스마트기기 관련 제품들은 꾸준히 인기가 상승함. 특히 휴대용 배터리 상품을 전시한 업체가 많음.

  - WIFI, USB 등 다재다능한 ‘똑똑한’ 휴대용 배터리, 방수기능을 탑재한 휴대용 배터리, 무선 충전기 등 다양한 스마트폰 충전 액세서리가 인기

  - 애완동물을 대신할 수 있는 로봇 강아지, 노인 보살피는 로봇, 춤추는 로봇 등 로봇 또한 인기를 끌었음.

  - 특히 광둥지역은 쌀로 만든 면, 차오펀(炒粉)을 많이 섭취함. 이에 따라 가정에서 전분과 물만 넣으면 면으로 만들어주는 기기 또한 인기를 끌었음.

  - 최근 중국에서 DIY(Do It Yourself)제품이 인기가 많아 호기심을 더 자극했음. 넣고 싶은 곡물가루로 면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방문 및 바이어의 눈길을 끎.

 

만능 휴대용 배터리, 면 제조기, 노인 보살피는 로봇

자료원: 바이두, 각 업체 웹페이지, 현장 촬영

 

 ○ 한국관 개요

  - 본 박람회에는 총 40여 개의 한국 기업이 참여했으며, 이 중 15개 기업이 대전 테크노파크, 13개 기업이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한국관에 참여함.

  - 한국 기업은 카메라 모듈, 디지털 사이니지, 광학 필름, 터치 IC 등 다양한 업체가 참여함.

  - 또한,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및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에서 춤추는 로봇, 움직이는 마네킹 등을 전시해 인기를 끌었음.

 

□ 시사점

 

 ○ 다양한 부대행사 준비 필수

  - IT라는 큰 주제를 6개의 소주제로 세세하게 분리하고, 그에 상응하는 다양한 포럼 및 상담회를 개최해 만족도가 높았음

  - 참가 업체들은 유효 바이어와 상담회를 추진하고, 중국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좋았다는 평이 있음.

  - 또한, 사전에 준비를 하지 못해 아쉬운 점도 있다는 평이 있음. 최근 중국의 다양한 박람회는 포럼 및 상담회를 주선해 참가 업체에 많은 기회를 제공함.

  - 이에 따라, 박람회 참가 시 사전 부대행사 준비가 필요

 

 ○ 중국, 로봇에 큰 관심 및 기대

  - 중국의 임금상승으로 제조업체들은 산업용 로봇으로 인력을 대체하는 업체들이 증가함.

  - 분류, 포장, 물류 작업 등 반복 작업을 하는 산업용 로봇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지만 집 지키는 로봇, 노인 보살피는 로봇 등 서비스 로봇에 대한 관심도도 높음.

  - 중국 로봇시장은 형성되고 있는 초기 단계로 한국 로봇 기술의 대대적인 홍보가 필요함.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직접 인터뷰, 바이두, 중국 국제 하이테크 박람회 홈페이지 등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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