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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위안, 중국 애완동물시장을 잡아라
2013-07-22 중국 우한무역관 이성철

 

1000억 위안, 중국 애완동물시장을 잡아라

- 연평균 30% 성장하는 중국 애완동물시장 -

- 2015년 이후 1000억 위안의 거대시장으로 등극할 전망 –

 

 

 

자료원: 百度

 

□ 중국 애완동물시장의 현황 및 전망

 

 ○ 중국 애완동물시장 성장 배경

  - 중국 사회의 고령화, 수입수준의 증가, 사회압력의 증대가 주요 원인으로 애완동물 양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 및 애정도가 높아짐에 따라 관련 제품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함.

 

 ○ 중국 애완동물시장 규모

  - 2012년 중국의 애완동물 수는 2010년 대비 500% 증가한 약 1억7000만 마리에 달하며, 관련 제품의 시장규모는 약 400억 위안에 달함.

 

자료원: 티에티옌(天天宠物网)

 

 ○ 중국 애완동물시장 발전 전망

  - 중국 애완동물시장은 연평균 20~30% 성장하며 관광업, 스포츠산업 등과 같이 중국 신흥경제시장으로 분류됨. 2015년 중국 애완동물 시장 규모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애완동물 품목별 시장 점유율

  - 애완동물 관련 제품품목 중 식품이 전체 이윤의 20%를 차지하며, 애완동물 미용 등 서비스 상품은 60%에 달함.

 

자료원: 애완동물 세계(宠物世界ּ领秀)

 

□ 시장 경쟁 동향

 

 ○ 중국 기업

  - 현재 3000여 개의 중국 애완동물 제품 기업이 있으며, 주로 OEM 방식을 채택한 수출 위주의 민영기업임.

  - 중국 기업의 90%는 고정자산이 1000만 위안 이하의 기업이며, 10%는 고정자산이 1000만~5000만 위안 규모의 기업임.

 

 ○ 외국 기업

  - 1995년 프랑스의 유명브랜드 Royal Canin의 진출을 계기로 외국기업은 독자 혹은 합자 방식으로 공장을 건설해 중국 애완용품시장에 진출함.

  - 패디그리(pedigree), 위스카스(whiskas), E-펫바(epetbar), 힐스펫(hill’s pet) 등 외국기업은 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의 70%를 차지함.

 

브랜드

사진

상세 정보

가격

로얄캐닌

(ROYAL CANIN)

로얄캐닌

스타터 마더 &베이비독

용량: 1㎏

52위안

패디그리

(Pedigree)

패디그리

소형견용 소고기

용량: 100g*12봉지

45위안

위스카스

(Whiskas)

위스카스

성묘용 연어 &참지 파우치

용량: 1.4㎏

40위안

유카누바

(Eukanuba)

유카누바

어덜트 스몰 브리드

용량: 20㎏

700위안

 

 ○ 한국 기업

  - 최근 한국 애완용품 관련 기업은 대부분 인터넷 판매 또는 소수의 수입대리상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함.

  - 중국 시장에 진출한 대표 한국기업으로는 프루너스(PRUNUS), 헬로도기(HELLO DOGGY), 마이펫(mypet), 마이펫스토리(mypetstory) 등이 있음.

 

 ○ 우한 칭산바오베이(青山宝贝) 애완용품점 직원과 인터뷰(무역관 직원을 통한 전화 인터뷰)

 

 Q. 현재 중국 애완동물시장은 어떠한가?

 A. 5월부터 9월까지는 애완동물 미용서비스의 전성기이다. 여름이 되면 사람뿐만 아니라 개들도 더위를 싫어하기 때문에 가게에 방문해 애완동물 미용을 시키는 고객이 많다. 하루에 15마리가 방문할 경우도 있다.

 

 Q. 한국 애완용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A. 한국의 애완용품은 중국 시장에서 어느 정도 지명도를 확보하고 있다. 여름에는 보디샴푸, 면도칼, 해충약품, 점안액 등이 큰 환영을 받고 있다. 보디샴푸의 경우 한국제품은 한 병에 50~90위안의 가격대를 이루고 있는데, 국산에 비해 약 2배 비싼 편이다.

 

□ 시사점

 

 ○ 중국 애완동물시장의 수입 규정

  - 애완용품은 수입 진입장벽이 낮고 등록절차가 간단함. 애완식품은 농림부에서 발급해주는 사료 수입등기로 샘플검사와 화학검사를 대체 가능함.

  - 통관에 필요한 기본서류: 영수증, 화물명세서, 선화증권(B/L), 위생증명서, 원산지 증명서

 

 ○ 중국 온라인마켓

  -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보치(波奇), 차이나펫(中国宠物企业网), 타오바오(淘) 등 애완용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 B2C, C2C 맞춤형 판매 서비스 제공

 

 ○ 애완용품 전문매장을 통한 프리미엄 서비스

  - 패디그리(pedigree), 위스카스(whiskas), 유카누바(Eukanuba)와 같은 해외 유명 브랜드는 중국 대리상을 통해 전문매장을 운영하며 프리미엄 고객을 대상으로 한국의 양질의 서비스 제공

 

 

자료원 : 바이두(百度), 티엔티엔(天天), 중징자이시엔(中线), 애완동물 세계(物世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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