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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씨’ 3사 합자 최초 온라인보험 '중안온라인' 설립
2013-05-06 권영성 중국 항저우무역관

 

중국 ‘마씨’ 3사 합자 최초 온라인보험 '중안온라인' 설립

- 中 마씨 3인 손 잡고 ‘e시대엔 e보험으로’ -

- 인터넷재정, 인터넷금융 시대 막 올라 -

 

 

 

□ 중국 삼마(三馬)의 중안온라인 재산보험

 

 ○ 2013.2.17. 중국 보험감독관리위원회는 중국 알리바바의 마윈(馬云), 평안보험의 마밍저(馬明哲), 텐센트의 마화텅(馬化騰) 합자 중국 최초 100% 인터넷 보험회사이자 최초의 인터넷 관련 재산보험 회사 중안온라인(衆安在線) 설립을 승인함.

 

 ○ 중안온라인의 등록자본금은 10억 위안으로 일반 보험회사와 같이 정산부문, 배상부문, 판매부문 등 설립함.

 

 ○ 그러나 중안온라인은 다른 보험회사와는 달리 상하이 이외 지역에 자회사를 설립하지 않고 전자상거래, 인터넷 판매자 권익보호, 인터넷 안전거래 등 최초의 인터넷 산업을 기반으로 한 혁신형 보험회사로 부상함.

 

 ○ 중안온라인은 알리바바(阿里巴巴)의 지분 19.9%, 텐센트(騰訊)와 중국평안보험(中國平安保險) 지분 각각 15%, 씨크립(携程)의 지분 5%로 주로 인터넷 중심의 기업임. 그 외에 투자기업들은 대부분 인터넷 과학기술기업과 투자전문기업임.

 

자료원: 新聞中心-中國, KOTRA 항저우 무역관 재작성

 

□ 중안온라인 혁신 1: 인터넷 기반의 판매채널

 

 ○ 현재 중국 보험업계의 인터넷 판매 비중은 작은 반면, 빠른 성장세 실현

  - 선진국은 전체 보험업계의 총수입 보험료 중 30%가 인터넷 보험서비스로 창출되고 보험제품의 전자화 추세가 확산되나 중국 보험업계의 인터넷 판매 비중은 1% 수준임.

  - 2012년 중국 전체 보험업의 수입보험료는 1조5488억 위안, 이 중 인터넷 판매와 전화판매 등 신규 판매채널의 수입보험료는 약 800억 위안임.

  - 인터넷 판매 수입보험료는 160억 위안으로 신규 판매채널과 전체 수입보험료에서 각각 20%와 1%를 차지함.

  - 생명보험사의 인터넷 판매 수입보험료 기여율은 1% 이하이고, 재산보험사의 인터넷 판매 비중은 5% 내외임.

  - 인터넷 판매 성장률은 100~400%로 전화판매를 제치고 성장세가 가장 높은 판매채널로 부상함.

  - 향후 3~5년 내 신규 판매채널의 수입보험료 중에서 인터넷 판매가 50% 내외에 달할 전망임.

 

 ○ 인터넷 판매를 보완수단으로 사용하는 보험사와 달리 인터넷을 유일한 판매채널로 운영

  - 인터넷 판매 플랫폼은 현재 27개 생명보험사가 공식사이트에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해 온라인 판매서비스를 제공하고, 8개 재산보험사가 공식사이트를 통해 자동차보험 온라인 가입서비스를 제공함.

  - 전통 판매채널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보험업체들은 자회사와 판매 대리업체에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경영모델을 채용함.

  - 그러나 중안온라인은 자회사를 설립하지 않고, 인터넷 유일한 판매채널로 활용하며 보험 판매, 배상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함.

 

□ 중안온라인 혁신 2: 가상재산 보험에 주력

 

 ○ 중안온라인은 인터넷 관련 재산보험, 특히 가상재산 관련 보험서비스에 주력

  - 가상재산 보험은 이전에도 부분적으로 판매되던 상품으로 2011년 7월 양광보험(陽光保險)과 게임바(Gamebar)는 중국 최초의 가상재산 보험제품인 ‘온라인게임 운영업체 사용자 손실책임보험’을 공동으로 출시함.

  - 중안온라인은 책임보험과 보증보험에 주력하며 ‘가상통화 도난보험’, ‘온라인 결제 안전보장 책임보험’, ‘운임보험’과 ‘알리바바 소액대출 보증보험’ 등의 제품을 개발 중임.

 

 ○ 최근 중국의 온라인 쇼핑과 온라인 게임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가상재산 규모 확대

  - 온라인 쇼핑과 온라인 게임 이용자 모두 급속한 성장세를 보임.

 

중국 온라인 소매(B2C+C2C) 거래규모 및 전년 대비 증가율

주: 2013~2015년은 예상치

자료원: 애널리시스 인터내셔널(Analysys international)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 및 전 분기 대비 증가율

자료원: 애널리시스 인터내셔널(Analysys international)

 

□ 3사 핵심 경쟁력 분석

 

 ○ 알리바바

  - 알리바바B2B(阿里巴巴B2B), 타오바오왕(淘宝网), 티엔마오(天猫), 커우베이왕(口碑),알리윈(阿里云), 중국야후(中國雅虎) 등을 보유함.

  -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전자상거래 경험이 풍부하고 기업고객 기반을 확보함.

  - 기업고객은 재산보험의 잠재적 구매자이고, 그들의 신용 수준과 거래기록은 중안온라인의 신규 보험제품 개발에 근거와 기준을 제공함.

 

알리바바의 마윈

자료원: Tech2IPO

 

 ○ 중국평안보험

  - 중국평안생명보험(中國平安人壽保險股有限公司), 중국평안재산보험(中國平安財産保險股有限公司), 평안양로보험(平安養老保險股有限公司), 평안건강(平安健康保險股有限公司) 등을 보유함.

  - 보험, 증권, 은행 등 3가지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금융서비스업에 본격 진출했고, 중국에서 R &D 및 혁신 마인드가 가장 큰 보험·금융회사임.

  - 대규모 영업인력을 통해 누적된 노하우를 중안온라인 배상서비스에 이식함.

 

중국평안보험의 마밍져

자료원: 易財經

 

 ○ 텐센트

  - QQ, 텐센트망(腾讯), 텐센트게임(騰訊游), 웨이보어(騰訊微博) 등을 보유함.

  -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인터넷 브랜드 중 하나로 수억 명의 이용자를 확보함.

  - 가상재산 관련 서비스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은 기업으로 산하의 텐센트게임, 전자상거래, QQ쇼 사업은 모두 가상재산 관련 제품 수요가 큰 분야임.

 

텐센트의 마수텅

자료원: XPnet系統資訊

 

□ 인터넷 재산관리 성장가능성

 

 ○ 인터넷 고객 상승 추세

  - 2012 중국전자은행조사연구보고에 따르면, 2012년 고객의 65%가 창구업무 대신 인터넷 업무 선호, 중국 모든 은행의 인터넷 업무 대체율이 85% 이상으로 보고됨.

  - 이전 재산관리방법과 비교해 인터넷 재산관리는 더 간단하고 시간단축, 수수료 절감, 이자율 비교 등 이점이 있음.

  - 은행도 새로운 경로 개혁으로 보험, 기금, 위탁업무 등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어 점점 인터넷 업무로 변하는 추세임.

  - 그러나 고객들이 상품조항을 정확히 볼 수 없으며, 안전상의 문제를 우려하고 있어 투자자는 인터넷 재산관리로는 고수익을 창출해 낼 수 없다는 입장이 나옴.

  - 또한, 간단한 상품 인터넷직거래, 주문 상품, 개성상품 등 인터넷 판매가 가능하지만 재산 관리자가 온라인 상태여야 하는 불편한 점도 있음.

 

자료원:國信, KOTRA 항저우 무역관 재작성

 

□ 시사점

 

 ○ 인터넷 보험의 선두주자 중안온라인

  - 중국 최초의 100% 인터넷 보험회사이자 가상재산 보험에 주력하는 중안온라인은 중국 보험업계의 혁신적 발전을 선도할 전망임.

  - 삼마(三馬)는 중안온라인의 3대 주주로서 각자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중안온라인의 인터넷 판매와 가상재산 보험제품 개발 및 혁신에 기여함.

  - 중안온라인의 주요 타깃은 차별화된 가상재산보험 수요이기 때문에 기존 온라인 보험 판매시장에 대한 단기적 충격은 제한적일 전망임.

  - 중국 보험감독관리위원회 인터넷 감독관리부문, 인민은행, 공업정보화부 등의 조화 및 표준 설립 등이 중안온라인의 발전에 일정 수준 영향을 미칠 전망임.

 

 

자료원: 중국삼성경제연구소, 중국일보, 남방주말, 중국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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